MORE NEWS
-
세계 최고 한국형-과학, 한국형-과학자를알아가는 알찬 가을
세계 최고 한국형-과학, 한국형-과학자를알아가는 알찬 가을
[한국Q뉴스] 국립과천과학관은 가을학기를 맞아 10월 16일부터 12월 8일까지 매주 주말마다 정규 과학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크게는 주제탐구과정, 실험탐구과정, 창작탐구과정, 정보탐구과정으로 나뉘며 각 과정마다 세부 주제별로 총 15종 30개 반이 운영 예정이다.
그 중에서 주제탐구과정과 일부 창작탐구과정은 2024년도 연간수업 주제인 ‘ 과학자’를 ‘한국형-과학자’ 와 ‘한국형-과학’ 으로 각색해,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여러 우수한 과학자와 과학기술을 소개하고 그 주요 내용과 원리를 수강생이 직접 체험해 보도록 개발했다.
특히 분야별로 국내 또는 세계 최고나 최초 기록을 가진 과학기술 성과와 원리를 역사적 배경과 함께 학습할 수 있어서 의미 깊은 맥락적 학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실제 연구기관 출신 강사들이 기후관측기술이나 생체모방기술 분야의 기초 원리를 알려주는 수업도 준비 중이어서 연구 현장의 생생함이 묻어나는 수업이 될 것이라고 본다.
실험탐구과정에서는 교과서 속 실험들 가운데 제대로 실험하기 어려운 실험들을 추려 내거나 다소 지루한 실험들을 실생활 속 상황들과 연결되도록 재구성해, 학교 과학 수업에서 느낀 갈증을 해소시켜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정보탐구과정에서는 초등학년별로 다양한 온라인 체제 기반과 도구를 활용한 여러 코딩 수업을 마련했다.
특히 지난 여름방학 특별교육과정에 처음 선보인 초등 고학년 대상 인공지능 수업은 좀 더 긴 차시로 개편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 인공지능 수업은 케이티와 협업으로 운영하는 AICE Future 3급 자격증 과정으로 새로운 인공지능 시대에 걸맞은 학습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국립과천과학관 한형주 관장은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은 다양한 우리 과학기술을 알아가며 미래 과학기술 강국을 향한 청소년들의 꿈이 더욱 알차게 영그는 가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 접수는 10월 11일부터 국립과천과학관 교육관 온라인학습관리체계에서 가능하다.
이 밖에도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후반기 ‘ 과학과애 프로그램’ 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가족동반 진로탐색 프로그램’등도 운영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과 교육관 온라인학습관리체계 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10-08
-
전남교육청, 진학상담 역량강화 직무연수 운영
전남교육청, 진학상담 역량강화 직무연수 운영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 진로진학상담센터는 지난 4~5일 이틀간 나주 시티호텔에서 진로진학상담협력교사 79명을 대상으로 수시 모의면접 프로그램 내실 운영 및 고입 진학 집중 상담을 위한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연수 내용은 △ 서류기반 면접 문항 개발 및 실습 △ 고등학교 선택을 위한 학생 및 학부모 고입 전략 △ 사례를 통한 상담 및 대입 지원 전략을 주제로 구성됐다.
특히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실제 면접에서 겪게 될 어려움을 덜어주는 대응 역량과 기술을 학습·공유하고 중3 학생의 현명한 고등학교 선택을 통한 대입 진학상담 사례를 나누는 내용으로 운영됐다.
특히 지원 학과별 서류 기반 면접 문항 개발 및 면접사례 공유를 통해 2025학년도 대입 수시 대비 면접을 준비하는 고3 학생들의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은섭 진로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상담협력교사들이 진로진학지도 전문가로서 학생들의 진로 설계 및 진학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수시 지원 및 준비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24-10-08
-
경남교육청-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 도내 아동 권리 보호·증진 협력
경남교육청-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 도내 아동 권리 보호·증진 협력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8일 본청 중회의실에서 사회복지법인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와 도내 아동의 권리 보호·증진,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 아동 보호·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력 내용은 아동 대상 권리 교육 활성화 교육공동체 대상 아동 권리 교육·홍보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 아동 보호·지원 그 외 협력이 필요한 아동의 권리 보호 및 증진 사업을 상호 지원하는 것이다.
협약식에는 박종훈 교육감과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 정태영 총장을 비롯해 이현주 남부지역본부장, 정은희 경남아동권리센터장, 경남교육청 전창현 교육활동보호담당관, 이필우 교육인권경영센터장이 참석했다.
경남교육청과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는 업무 협약을 체결한 후 창원대학교에서 아이 발달 이해와 체벌 없는 양육 방법을 소개하는 ‘긍정적으로 아이 키우기 학술 대회’에 함께 참여했다.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 정태영 총장은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교육의 질을 높이고 모든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힘쓰겠다”며 “함께하는 이 길이 우리 아이들에게 더 나은 내일을 선사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우리가 아이를 구하면 아이가 세상을 구한다는 세이브더칠드런의 구호처럼 경남의 아이들이 민주 시민으로 성장해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세이브더칠드런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4-10-08
-
“학교교육과정 내실화로 삶과 연계한 배움 있는 교실 만든다”
“학교교육과정 내실화로 삶과 연계한 배움 있는 교실 만든다”
[한국Q뉴스]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을 앞두고 전남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에 팔을 걷어붙였다.
개정 교육과정이 ‘깊이 있는 배움’을 지향하고 있는 만큼, 학교의 자율성과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게 큰 과제라는 판단 때문이다.
깊이 있는 배움이란 교실 안에서의 수업이 단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삶과 연계된 경험으로서 확장돼 가는 것을 의미한다.
전남교육청은 이를 위한 주요 과제로 △ 핵심 아이디어 중심의 수업 설계 △ 전라남도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 학생 주도성·맞춤형 교육 강화 △ 교사 전문성 함양 등을 꼽는다.
목포여자고등학교는 학교교육과정의 특색사업으로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다.
학생들은 교내 분리배출 효율 제고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학교 전기세를 데이터로 분석해 탄소중립의 실천적 모델을 만드는 데 머리를 맞댄다.
눈에 띄는 점은 교과 간 벽을 허문 융합 수업이다.
생활과 과학, 독서 기술·가정, 정보 등 교과목 교사들은 실천 중심의 수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정을 재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 우리학교 생태 지도 제작 △ 메타버스로 생태 정원 박람회 개최 △ 전남 생물다양성 전략 수립 등 수업을 구현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학습의 내용을 실생활 속에서 이해하고 실제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전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이 같은 학교교육과정이 현장에서 내실있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교수·학습의 전문성이 높이 요구된다.
또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한 학생 맞춤형 수업을 강화하는 것도 과제다.
전남교육청은 폭 넓고 깊이 있는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원격연수’지원에 나섰다.
먼저 교과 선도 교원 81명 중 대표교사와 중등교과연구회 추천을 받은 자문위원 25명을 강사진으로 꾸렸다.
이들은 지난달 28~29일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한국사 총 6개 교과 13차시 원격연수 촬영을 마쳤다.
촬영팀의 편집 및 보완을 통해 10월 중 전라남도교육연수포털을 통해 원격연수 과정을 개설·운영한다.
원격연수에는 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원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원격연수로 개설되지 않는 교과는 교과별 특성에 따라 대면·비대면으로 하반기에 진행하고 있다.
또 2025년 1월에는 교과별 희망 교사를 모집해, 실습형 대면 연수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 표준화된 수업 사례를 학교 현장에 공유·확산하는 것은 학교 자율화에 따른 학습 격차를 줄이는 데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학교교육과정이 강조되는 만큼, 학교의 특징과 가르치는 교사 역량에 따라 수업의 질도 좌우될 수 있다.
국가교육과정 및 전라남도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탄탄한 학교교육과정이 설계돼야 하는 이유다.
영어과 원격연수에 참여한 매성고 나미경 수석교사는 “교육과정 안에서 각 지역의 특색을 반영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주도하는 교육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022 개정교육과정이 현장에 안착해 학교, 교사, 학생 모두가 더불어 성장하는 기반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지현 중등교육과장은 “교실 변화의 시작은 교사로부터 시작된다고 믿는다.
지역 중심의 학생 주도적 수업을 실천해 나감으로써, 학생들의 배움이 무한히 확장되어 가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2022 개정 교육과정이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9월 28일~29일 나주고등학교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원격연수 촬영이 진행되고 있다.
2024-10-08
-
경기도교육청 하이러닝, 서비스 고도화로 미래형 교실 수업에 한 발 더
경기도교육청 하이러닝, 서비스 고도화로 미래형 교실 수업에 한 발 더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미래형 교수·학습 통합 지원을 위해 하이러닝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전체 학교로 서비스를 확대해 학생 맞춤형 교육을 강화한다.
하이러닝은 학생과 교사의 교수·학습 과정을 지원하는 경기도교육청 인공지능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이다.
2024년 10월 현재 2,581개 학교에서 학생 49만 1,607명, 교사 3만 8,613명의 교수·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9월, 162개교에서 시범운영을 시작한 이후 사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활용률도 대폭 상승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하이러닝 시범운영 결과와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2024년 전체 학교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학습 상황 분석과 콘텐츠를 추천하는 인공지능 학습 진단 서비스는 초 4부터 고 2까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교과에 제공된다.
수업설계, 통합학습창, 클래스보드 기능은 전체 학년, 모든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하이러닝 고도화를 추진해 인공지능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을 한층 더 강화했다.
교사 중심의 현장자문단 정기협의, 하이러닝 고객센터, 1:1 게시판 운영으로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인공지능 논술형 진단 서비스 △학습 멘토링 인공지능 챗봇 기능 △교육 자료 저장소 △콘텐츠 명예의 전당 기능을 고도화했다.
교사가 직접 논술형 문항을 출제하고 인공지능 분석을 참조로 최종 피드백을 반영한 진단 서비스를 제공해 학생의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하고 교사의 업무 경감에도 도움을 줬다.
또 학습 멘토링 인공지능 챗봇 기능을 고도화해 학습 현황을 분석한 개별화 학습 안내를 실시간 제공하고 있다.
교사는 탑재된 다양한 수업 자료를 활용해 학교 안과 밖에서 교육과정과 수업에 대해 소통할 수 있고 새롭게 개설한 콘텐츠 명예의 전당에서 문항, 교재, 영상 등의 우수한 수업 자료를 활발하게 공유하고 있다.
지난 9월 실시한 정기여론조사에서 도민 62%가 하이러닝이 학생들의 학습격차 해소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34%는 인공지능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생의 올바른 디지털 시민 의식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응답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현장의 기대와 요구에 맞춰 △수업사례 및 체험수기 공모 △디지털 교육 선도지구 연계 인식 제고 및 연수 △교사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 공유로 하이러닝 활용 수업 역량을 강화하고 △디지털 시민교육 자료 개발과 진단 도구 보급에도 힘쓰고 있다.
2025년에는 하이러닝 활용 맞춤형 교육으로 미래형 교실 수업을 일반화할 수 있도록 △학교별 대표 교사 운영 △선도교원 확대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 및 역량 강화 프로그램 확대 △교육지원청 권한과 역할 강화로 현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현장 자문체계 운영과 컨설팅, 고객센터, 1:1 게시판 의견 등 학교 현장 요구를 지속 반영하며 서비스를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태석 미래교육담당관은 “경기교육은‘하이러닝’ 으로 학생의 교육 기회를 보장하고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것”이라며 “학생이 주도성을 갖춘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힘쓰고 교사와 학생이 미래형 수업환경에서 소통하며 배움이 풍성하게 이뤄지는 학교를 만들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4-10-08
-
충남교육청, 인권교육 강화를 위한 보호자 배움자리 운영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0월 8일 천안에서 유·초·중·고 학생 보호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인권교육 강화를 위한 보호자 배움자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배움자리는 학부모 인권교육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조성하자는 주민참여예산 의견을 수렴해 추진된 것으로 인권 감수성의 중요성을 알리고 보호자들이 자녀와의 대화와 관계에서 이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했다.
이날 한국청소년센터·인권교육연구소 원은정 대표는 ‘왜 인권에는 감수성이 붙을까?’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사회적 약자에게 붙여지는 멸칭과 인권 기반 아동·청소년 대화법을 다루며 영화 속 사례를 통해 인권 시각을 키우는 방법을 설명했다.
특히 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자녀들이 행복할 권리를 지키기 위한 어른의 역할을 강조하며 보호자들에게 다정하고 친절한 안내자의 역할을 제안했다.
또한, 대전충남도박문제예방치유센터 이승희 센터장은 청소년 도박 문제의 심각성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했다.
그는 자녀들이 도박에 빠지지 않도록 보호자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행사장에는 ‘제4회 충남학생인권의 날 공모전’에서 입상한 포스터와 네컷 만화 등의 학생 작품이 전시되어 학생들이 바라본 인권 친화적인 학교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내용의 배움자리는 오는 14일 공주 충청남도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도 남부권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번 더 열릴 예정이다.
권선탁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이번 배움자리가 자율과 존중을 바탕으로 한 인권 친화적 자녀교육과 관계중심 생활교육에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4-10-08
-
충남교육청, 재난응급심리지원단 확대 운영 및 심리적 응급처치 역량 강화 연수 실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재난사고 발생 시 위기 학생들을 돕기 위한 통합심리지원 체계를 구축하고자 지난해 발족한 재난응급심리지원단을 올해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지난해 30명으로 구성된 재난응급심리지원단에 올해 38명을 추가해 총 68명의 지원단을 운영 중이다.
재난응급심리지원단은 도내 초·중·고 전문상담사들로 구성됐으며 재난 상황에서 위기 학생들의 심리 상태를 빠르게 평가하고 PTSD 조기 개입, 위기수준에 따른 상담, 외부 기관 연계, 사후 관리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를 위해 충남교육청은 10월 8일 아산 교원연수원에서 재난응급심리지원단 36명을 대상으로 심리적 응급처치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국가트라우마센터 필수 교육으로 국립공주병원 트라우마센터 백현주 강사의 강의와 실습을 통해 재난 상황 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심리적 응급처치 및 대응 방법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이 이루어졌다.
연수는 총 2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나머지 32명의 지원단을 대상으로 하는 2차 연수는 오는 11월 7일에 진행될 계획이다.
권선탁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재난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는 신속한 심리적 지원이 중요하다”며 “재난응급심리지원단의 조기 개입을 통해 재난 피해 학생들이 빠르게 안정화되고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2024-10-08
-
식약처, 바이오의약품 원료물질 제조소 GMP 인증 절차 안내서 발간
식품의약품안전처(사진=PEDIEN)
[한국Q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 바이오의약품 원료물질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차원의 원료물질 인증 제도를 안내한 ‘바이오의약품 원료물질 제조소 GMP 인증을 위한 제출자료 등에 대한 민원인 안내서’를 10월 8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민원인 안내서는 최근 여러 부처가 추진하고 있는 바이오의약품 소부장 국산화 지원 사업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으로 △GMP 인증 평가 대상 및 적용 기준 △제출 자료 요건 △평가 방법 및 절차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아울러 식약처는 희망업체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해, 바이오의약품 원료물질 제조소에 대해 GMP를 인증하는 ‘바이오의약품 원료물질 GMP 인증사업’ 대상업체를 11월 중 선정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이번 바이오의약품 원료물질 인증체계 마련을 통해 국내 제조 바이오의약품 원료물질 품질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국산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바이오의약품 원료물질의 활발한 연구 개발과 제품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2024-10-08
-
전남교육청, 2024.하반기 다문화교육 네트워크 협의회 개최
전남교육청, 2024.하반기 다문화교육 네트워크 협의회 개최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10월 7일 강진 케이스테이호텔에서 2024. 하반기 다문화교육 네트워크 협의회를 가졌다.
이날 협의회에는 전남교육청, 전라남도교육청국제교육원, 전남도청, 시군 군청, 교육지원청, 가족센터 관계자 90여명이 참여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유관기관 별 2024 다문화교육 지원 사업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이주배경학생을 위한 맞춤형 지원 및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목포시가족센터, 나주교육지원청, 완도교육지원청, 동신 한국어 디딤학교 사례를 통해 이주배경학생을 위한 맞춤형 한국어교육, 이중언어교육 및 진로 프로그램 등 이주배경학생 강점개발 강화에 뜻을 함께했다.
정병국 교육자치과장은 “매년 전남의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주배경학생들을 위한 촘촘한 맞춤형 지원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전남 이주배경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지역 내 관련 기관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전남 다문화교육 네트워크 협의회는 지역사회 기반의 다문화교육 지원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유관기관 참여로 연 2회 운영된다.
2024-10-08
-
경북교육청, 2024년도 학교지원센터 업무 담당자 협의회 개최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8일 경주시에 있는 경상북도교육청 발명체험교육관에서 도내 22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 담당 장학사 26명을 대상으로 교원 업무 경감을 위한 학교지원센터 역할 재구조화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2024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 추진 방향 안내를 비롯해 교원 중심 업무 경감 STP 전략 수립, 학교지원센터의 교원 업무 경감 중심 사업 재구조 방법 모색, 22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의 교원 업무 경감 사업 현황 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STP 전략은 교원 업무 경감 중심 학교지원센터 사업 재구조화를 위한 것으로 시장세분화와 타깃 설정, 포지셔닝 분석을 통해 교사가 수업에 전념하는 학교문화를 만드는 중심점으로서의 학교지원센터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다.
아울러 행사에서는 22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의 교원 업무 경감 사업 발표를 통해 현재 지원하고 있는 사업의 특징을 분석하고 더 많은 교원 업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원 업무 경감 중심의 학교지원센터 역할 재구조화를 위한 STP 전략 수립은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며 “이를 통해 ‘선생님을 아이들 곁으로’라는 비전이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