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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도서관, 도서관과 학교 가정이 연계된 독서 환경 구축을 꿈꾸다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은 6일 지역 사회의 독서문화 확산과 생활 속 독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도서관 활동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서관과 학교, 가정이 연계된 독서 환경을 구축하고 독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독서토론리더 및 그림책활동가 코칭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도서관 활동가 프로그램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독서토론리더 기초과정 20명, 독서토론리더 심화과정 20명, 그림책 활동가 과정 20명이 독서전문강사와 함께 11월까지 진행한다.
독서토론리더 과정은 독서 토론의 운영 방법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토론을 기획·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며 그림책 활동가 코칭은 그림책에 대한 이해 및 기획·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이다.
현재 수료자들은 관련 동아리를 결성해 지속적인 모임과 학습을 이어가며 자체적인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교육도서관에서 운영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강사로도 활동하는 등 지역사회에서 활발한 독서문화 실천자로 성장하고 있다.
이상래 교육도서관장은 “도서관 활동가 프로그램은 학교와 가정이 연계되어 온마을에서 독서환경이 구축되는 주춧돌이 된다. 또한, 그림책과 독서 토론 분야의 리더를 양성해 독서교육 전문가 인력풀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5-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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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수능 도움 자료 배부로 고3 방학 지원
충북교육청, 수능 도움 자료 배부로 고3 방학 지원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7일 2026 대입을 준비하는 고3 수험생들의 여름방학 중 수능 대비를 위한 도움 자료를 개발해 배부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공된 수능 도움 자료는 총 2종으로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도움 자료집 △2026 수능 대비 주간 문항지이며 충북교육청 대입지원단이 개발 및 검토 작업에 참여했다.
수능 도움 자료집은 지난 수능 6월 모의평가 중 영역별 오답률이 높은 문항을 골라 △오답률 원인 분석 △문항 해설 및 풀이 △학습 안내 Tip 등을 함께 수록하고 있다.
수능 대비 주간 문항지는 수능 출제 경향을 반영한 영역별 개발 문항으로 주당 6문항씩, 향후 12주간 계속 배부될 예정이다.
충북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도 여름 방학 기간 중 수능 도움 자료집과 주간 문항지 제공이 고3 수험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숙 중등교육과장은 “2026 수능 지원을 위해 충북의 선생님들이 직접 문항 개발과 검토에 참여했다 모든 자료들이 충북 수험생들의 수능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올 초 고3 수험생들을 위한 2026 수시 대비 입학 사례집과 면접 자료집을 제작·배부해 학생과 학교 현장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2025-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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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면으로부터 안전한 경기교육 위해 여름방학 학교 석면 해체·제거 현장 점검
석면으로부터 안전한 경기교육 위해 여름방학 학교 석면 해체·제거 현장 점검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석면으로부터 안전한 교육 환경을 위해 여름방학 석면 현장 점검에 나선다.
경기도교육청은 자체점검반을 구성해 석면 해체·제거 진행 중인 학교를 대상으로 여름방학 기간 현장 점검을 실시한다.
올해 여름방학 석면 해체·제거 공사를 시행하는 경기도 내 학교는 총 15교다.
도교육청 한근수 행정국장은 6일 대상 학교를 직접 방문해 현장 확인 점검표를 통한 관련 법령과 지침 준수 여부 등을 자체점검반과 함께 점검했다.
점검표 중점 내용은 △ 집기 이전과 사전 청소 이행 여부 △ 비닐 보양, 음압기 가동, 작업자 보호장구 지급, 폐기물 보관 상태 확인 △ 석면 잔재물검사 여부, 석면 농도·비산 정도 측정 결과 적정 여부 등이다.
도교육청은 학교 석면 해체·제거 작업이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장 지도·점검을 지속해서 실시하고 학생과 교직원이 안전한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방침이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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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공유학교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체험캠프로 미래역량 키운다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공유학교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체험캠프로 미래역량 키운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도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미과원 공유학교 여름방학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체험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체험캠프는 8월 6일부터 8일까지 도내 초·중·고 학생 480명을 대상으로 고양·의정부·수원·안양 등 4개 지역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센터를 거점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 운영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컴퓨팅교사협회, 대한로봇스포츠협회 등의 협조로 강사, 교구, 기자재 등 전문적 자원을 공유받아 교육의 질을 높였다.
참가 학생들은 소프트웨어·인공지능을 활용한 협업 활동과 실생활 문제 해결 중심의 체험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의사소통 역량을 키워낼 예정이다.
학생들은 하루 4차시씩 총 12차시로 구성된 집중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개념과 인공지능 실습, 코딩 교구 체험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장은 “‘공유학교 여름방학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체험캠프’는 지역과 학교 간 교육 자원의 장벽을 허물고 모든 학생에게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기회를 갖도록 돕는 의미 있는 자리”며 “앞으로도 미래형 교육환경 속에서 공교육의 책무성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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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유치원 방학 중 방과후 과정 현장 지도·점검
경상남도교육청사(사진=경상남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여름방학 동안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안전한 돌봄 환경을 만들기 위해 도내 공사립 유치원을 대상으로 현장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도·점검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돌봄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운영의 질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
여름방학 중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는 전체 유아의 약 98.8%에 해당하는 3만 4,427명이 참여하고 있다.
방학 중 방과후 과정에 참여하는 유아들에게는 학기 중과 동일한 급식·간식과 다양한 놀이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놀이 중심의 교육과 돌봄이 조화를 이루고 유아의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장 지도·점검은 운영, 안전, 예산의 세 가지 측면에 중점을 두고 실시된다.
운영 측면에서는 전담 인력의 근무 이행 여부와 프로그램 운영 실태 등을 점검하고 안전 측면에서는 급식·간식 위생 관리, 시설 안전, 비상 대응 체계 등 유아 보호 기반을 확인한다.
예산 측면에서는 인건비, 물품비 등 돌봄 예산의 적정 집행 여부를 점검한다.
이민애 유아특수교육과장은 “이번 현장 지도·점검은 방학 중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돕고 안전한 돌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행·재정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경남교육청은 앞으로도 돌봄이 필요한 유아들이 방학 중에도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방과후 과정을 이용할 수 있도록 현장 실태를 면밀히 점검하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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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지자체와 공동투자로 학생과 주민 편의 맞춤형 학교복합시설 추진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025년 하반기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으로 6개 지역의 사업을 선정해 추진한다.
학교복합시설은 교육·돌봄 환경구축과 지역통합의 구심점 역할을 위한 교육부 핵심 정책 중 하나로 2023년부터 2027년까지 경기도에 50개 시설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2023년 6개, 2024년 9개 지역 선정에 이어 올해 하반기 공모에서 광명, 남양주, 시흥, 안산, 양주, 포천 등 6개 지역이 선정됐다.
이에 따라 학교복합시설 설치에 소요되는 총사업비 1,575억원 중 601억원을 교육부로부터 지원받는다.
광명은 신설 예정인 광명1초등학교에 시립과학관, 자기주도학습공간 등의 학교복합시설을 건립해 과학교육과 문화 기반 시설을 형성한다.
남양주는 왕숙2지구 내 신설교와 인접한 학교복합시설에 수영장을 포함한 체육시설, 도서관, 수소홍보관, 다함께돌봄센터 등을 설치해 교육 거점 공간을 조성한다.
시흥은 시흥과학고등학교에 로봇 과학체험센터, 서울대 교육협력센터, 자기학습주도공간 등의 학교복합시설을 설치해 안정적인 교육 환경을 만든다.
안산은 폐교인 경수초등학교에 소통·연결공간, 체험창작공간, 교육·학습공간, 몰입공간 자기주도학습센터 등을 건립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 기반 시설을 구축한다.
양주는 가납초등학교에 거점돌봄시설, 교육센터, 청소년 쉼터 등을 조성해 지역특화 맞춤형 교육·돌봄 환경을 강화한다.
포천은 폐교인 금주초등학교에 실내체험장, 미디어아트스페이스, 커뮤니티센터 등을 건립해 공공 교육 기반 시설을 확충한다.
도교육청은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력해 향후 학교복합시설을 교육발전특구, 늘봄학교 등 교육력 제고 사업과 연계할 예정이다.
또한 생존수영 수업을 위한 수영장 확충,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등과도 연계해 추진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지역별 맞춤형 학교복합시설을 건립해 학생의 교육활동을 폭넓게 지원하고 다양한 활용으로 지역 주민에게 교육·문화·복지·체육 시설을 제공하는 등 정주 여건 개선 노력을 지속해나갈 방침이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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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2026학년도 공립 교사 총 790명 선발 예정
경상남도교육청사(사진=경상남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2026학년도 공립 유치원·초등학교·중등학교·특수학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을 6일 경남교육청 누리집에 예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선발 규모는 총 790명으로 유치원·초등·특수 부문에서 222명, 중등·보건·사서·전문상담·영양·특수 부문에서 568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유치원, 초등학교, 특수학교 교사 선발 분야 및 세부 인원은 △유치원 교사 55명 △초등학교 교사 130명 △특수학교 교사 37명이다.
관련 시행 계획은 다음 달 10일 공고되고 제1차 시험은 11월 8일에 시행될 예정이다.
중등학교 교사, 보건·사서·전문 상담·영양·특수교사 선발 분야 및 세부 인원은 △중등학교 교사 470명 △특수학교 교사 32명 △보건 교사 30명 △영양 교사 18명 △사서 교사 5명 △전문 상담 교사 13명이다.
해당 분야의 시행 계획은 오는 10월 1일 공고되며 제1차 시험은 11월 22일에 실시될 예정이다.
경남교육청은 향후 교원 수급 상황이나 인사 수요에 따라 최종 선발 인원이 달라질 수 있다며 응시를 준비하는 예비 교사들은 시행 계획 공고를 통해 정확한 선발 인원을 반드시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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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교과별 논술형 평가 전문성 키운다
전라남도교육청전경(사진=전남도교육청)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수업과 평가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학생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높이는 ‘논술형 평가 체제’ 안착을 위해 교과별 전문성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교과별 선도 교원 31명을 대상으로 ‘학생평가 현장지원 연수단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해, 연수 강사진을 직접 양성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연수단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5개 교과의 대표 교원으로 구성됐으며 문항 개발, 수업 설계, 채점 기준 설정 등의 주제로 총 10명의 외부 전문 강사를 초청해 대면·비대면 혼합 방식으로 실습 중심 연수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실제 수업 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한 지역 내 강사진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양성된 강사들은 8월 11일부터 14일까지 전남여성가족재단, 여수 히든베이호텔, 순천대학교에서 중·고등학교 교사 대상의 본격적인 교과별 연수를 진행한다.
연수는 권역별로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 2회씩 나눠 운영되며 총 400명의 교원이 참여한다.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별로 오전반과 오후반으로 편성돼 교사의 선택권과 참여 접근성을 고려했다.
연수는 △ 논술형 평가의 개념 이해 △ 문항 작성 실습 △ 채점 기준 수립과 피드백 설계 등 세 가지 핵심 세션으로 구성됐으며 이론과 실제를 넘나드는 밀도 있는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이 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수업-평가 일체화 역량을 강화하고 논술형 평가 문항 구성부터 피드백 설계까지 전 과정에 대한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는 학생 중심, 역량 중심의 평가 체제로의 구조적 전환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철완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는 지역 내 우수 교원을 강사로 양성하고 이를 통해 현장 교사들이 보다 실천적인 전문성을 갖추도록 설계했다”며 “학생이 단순히 정답을 맞히는 평가에서 벗어나 생각하고 표현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전남의 평가문화를 새롭게 바꿔가겠다”고 밝혔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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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우 증식기술 확보로 새끼 출산 이어져, 올해도 30마리 방사
여우 증식기술 확보로 새끼 출산 이어져, 올해도 30마리 방사
[한국Q뉴스]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인 붉은여우의 복원을 위한 증식기술이 확보됐고 올해도 여우 30마리를 소백산 일원에 방사한다고 밝혔다.
여우는 1970년대까지 우리나라 전역에서 흔히 볼 수 있었으나, 1970년대 쥐잡기 운동 여파에 의한 2차 독극물 중독으로 개체 수가 급감해 자취를 감췄었다.
2004년 강원도 양구군에서 여우가 죽은채로 발견되어 개체군의 생존 가능성이 확인된 이후, 환경부에서 여우 복원을 위한 연구 과정을 거쳐 2012년부터 국립공원공단에서 소백산 일원에 개체군 복원을 추진 중이다.
공단은 다년간의 시행착오 끝에 충분한 독립공간 조성으로 개체 스트레스를 낮추고 암·수 호감도를 파악해 자연교미를 유도하는 등의 방법으로 출산 성공률을 높였다.
2019년 이후로는 연평균 약 30마리의 새끼가 태어날 정도로 증식기술은 안정화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여우는 야생에서 장거리를 이동하고 저지대 산지 주변에서 서식하는 것이 특징이며 생태적으로는 중간 포식자로서 설치류, 조류, 개구리, 뱀 등 소형 동물을 먹이로 해 개체 수 조절과 같은 생태계 균형에 기여한다.
야생에서 최대수명은 9년으로 알려져 있으나 로드킬, 불법엽구, 농약, 질병 등의 위협으로 6년 이상 생존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특히 방사 초기 생존율이 낮아 안정적인 개체군 조성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번에 방사하는 30마리는 대부분 작년에 태어난 1년생 새끼들이며 방사 과정에서 여우가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소백산 일원 환경에 천천히 적응할 수 있도록 복원시설 출입문을 개방해 자연스럽게 시설 밖으로 나가는 형태로 진행된다.
복원시설 출입문 개방 이후 모든 개체가 완전히 시설밖으로 나가기까지 약 10일 이상 소요될것으로 보인다.
환경부와 공단은 2027년까지 소백산권역에 활동하는 개체수 100마리 및 3대 이상 번식 활동이 확인되는 소개체군 5개 이상 형성을 목표로 여우 복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주대영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은 “여우가 다시 자연에 잘 정착하기 위해서 로드킬·불법엽구·농약 등 위협요인에 대한 서식환경 개선에 더 노력하겠다”며 “국민들께서도 야생동물과의 공존을 위해 협조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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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기물공정시험기준 개정으로 분석 신뢰도 향상
환경부(사진=PEDIEN)
[한국Q뉴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폐기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측정 및 분석의 기준이 되는 ‘폐기물공정시험기준’을 개정해 8월 6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폐기물공정시험기준은 폐기물의 성상 및 오염물질을 측정할 때 측정 방법의 정확성 및 통일성 유지를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을 규정하는 국가표준 분석법이다.
이번 개정에서는 관련 산업계, 분석기관 등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현장에서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시안, △유기인, △감염성미생물 검사법, △금속함량 총 5개 항목에 대한 일부 불명확한 용어, 설명, 계산식 등을 명확하게 개선했다.
‘시안-자외선/가시선 분광법’ 항목은 시료의 보관시간 및 방법에 대한 설명을 추가했고 ‘유기인-기체크로마토그래피’ 항목은 시약 제조 시 혼합 비율에 대한 설명을 수정했다.
그리고 ‘감염성미생물-아포균검사법’ 항목은 의료폐기물 멸균분쇄시설의 종류를 명확하게 구분했고 시험용 표준지표생물을 증기멸균분쇄시설, 열관멸균분쇄시설, 마이크로웨이브멸균분쇄시설별로 명시했다.
또한 ‘금속함량-원자흡수분광광도법’과 ‘금속함량-유도결합플라즈마/원자발광분광법’ 항목은 시료 중 고형물 비율 계산식의 오류를 수정했다.
그밖에 폐기물공정시험기준 5개 항목에 대한 단위 표기와 띄어쓰기 등은 환경오염공정시험기준 표준화 지침에 맞게 수정했다.
이번 폐기물공정시험기준 개정은 사전행정예고를 통해 국민의견을 반영했으며 전문가 및 관계 부처의 심의를 거쳐 진행됐다.
개정된 공정시험기준은 8월 6일부터 국립환경과학원 누리집 및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전태완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자원연구부장은 “폐기물공정시험기준은 폐기물의 안전관리와 순환이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지침”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법령과 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신규 시험 기준을 개발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5-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