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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원 경기도의원, 사회적경제 모르는 사회적경제원장 후보자, 전문성 문제 제기
이상원 경기도의원, 사회적경제 모르는 사회적경제원장 후보자, 전문성 문제 제기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이상원 의원은 11일 열린 사회적경제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의 사회적경제 이해 부족과 전문성 결여를 강하게 지적했다.
이날 이상원 의원은 후보자가 언더독스,테스트웍스 등 투자 유치나 IPO 단계까지 성장한 대표적 사회적기업조차 알지 못했다고 답변한 사실을 문제 삼으며 “사회적경제를 총괄할 기관장이 기본 현황도 파악하지 못한 것은 심각한 문제”고 비판했다.
또한 자기소개서에서 현 경제를 ‘탐욕적 시장경제’로 규정하면서도 기업인을 ‘애국자’라고 표현한 부분을 지적하며 “기업이 참여하는 시장경제를 한편으로는 탐욕적이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애국자로 치켜세우는 것은 논리적 모순”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혹여 사회적경제를 시장과 분리된 이념적 도구로 이해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후보자가 “사회적경제는 시장경제를 보완하는 제도적 장치”고 해명했지만, 이 의원은 직무계획서가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계획서에 제시된 3P, GWP 등은 교과서적 원리에 불과하다”며 “사회적경제조직은 스타트업보다 훨씬 불안정한데 이를 해결할 전략과 비전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상원 의원은 사회적경제기업의 다수가 판매·유통업에 집중돼 있는 현실을 수익화 전략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사회적 가치와 이윤을 동시에 추구하려면 기술사업화 전략이 필요하다”며 “유니콘 기업 육성, 신규 일자리 창출, 매출 목표 등 구체적 계획이 반드시 제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사회적기업 인증 조건에 대한 답변조차 미흡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사회적경제 제도적 기준조차 숙지하지 못한 것은 전문성 부족을 드러내는 사례”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후보자가 다양한 행정·경영 경험을 쌓아온 점은 인정하지만, 사회적경제원장으로서 요구되는 전문성과 현장 이해, 책임의식이 부족하다면 결국 도민의 혈세만 낭비될 것”이라며 “사회적경제 생태계 발전을 이끌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2025-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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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성환 농정해양위원장, “농정위 예산 감액 규모, 착시효과로 축소 포장됐다”
방성환 농정해양위원장, “농정위 예산 감액 규모, 착시효과로 축소 포장됐다”
[한국Q뉴스] 경기도 농정해양위원회 방성환 위원장은 10일 열린 제386회 임시회 농정해양위원회 ‘2025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 “농정위 예산 감액 규모가 겉으로는 줄어든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훨씬 크다”며 착시효과 문제를 강하게 지적했다.
방 위원장은 “임시 세외수입은 2024년 보조금 반환수입, 기타수입 등으로 농정위 수입 항목에 잡히지만, 결국에는 예산실로 취합돼 농정위 사업예산으로는 활용할 수 없는 예산”이라며 “농어민기회소득 67억원 감액도 수원시 신규 참여분이 반영돼 실제 감액 규모가 줄어든 것처럼 보일 뿐, 수원시를 제외하면 더 큰 감액”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추계가 제대로 이루어졌다면 예산 반납도, 추경 감액도 없었을 것이고 다른 농정 현안사업에 재원을 활용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방 위원장은 농수산생명과학국장이 제시한 감액 기준에 대해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사업은 추석이라는 시기가 명확히 특정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57억원이 감액됐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사업은 사업의 필요성이 크고 추석이라는 집행 시기가 분명하며 민생 살리겠다는 정부 시책과도 부합하는 사업”이라며 “이런 사업을 감액하는 것은 도민 생활과 농가 소득을 외면하는 결정이자 경기도만 역행하는 처사”고 비판했다.
방 위원장은 끝으로 “예산 감액을 최소화했다고 포장하는 착시효과는 도민을 설득할 수 없다”며 “앞으로 세수 추계의 정확성을 높이고 농정예산이 제때 목적대로 쓰이도록 의회가 철저히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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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두 부위원장, "지방 세수 결손에도 선심성 예산 편성.결국 피해는 도민이 본다"
유영두 부위원장, "지방 세수 결손에도 선심성 예산 편성.결국 피해는 도민이 본다"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영두 부위원장이 지난 9월 10일 제386회 임시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2025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문화체육관광국 감액 추경 상황에 대해 큰 아쉬움을 표명하고 2026년도 확대 예산안 편성을 주문했다.
유영두 부위원장은 “지방 세수 결손과 잘못된 세수 추계로 8,000억의 지방세가 감액된 상황임에도 정부의 선심성 예산 편성을 위해 1,720억이 편성된 것 자체가 말도 안 된다”며 “결국 이번 문화체육관광국 감액 추경은 경기도의 세수 추계 오류와 이재명 정부의 선심성 정책 때문이다”며 강도 높은 비판으로 질의를 시작했다.
경기도는 한국은행 경제성장률 하락전망과 정부 부동산 대책 영향으로 지방세 세입예산이 8천억원 감액되는 세수부족 위기 상황에 직면했음에도, 이재명 정부의 선심성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에 도비 매칭으로 1,720억원을 편성했다.
이런 상황에서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은 약 114억의 예산을 감액했다.
특히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6개 공공기관 출연금이 67억 4,300만원이 감액되어 그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파악됐다.
유영두 부위원장은 "선심성 소비쿠폰 예산 1,720억원은 문화체육관광 공공기관 감액 67억원의 25배가 넘는 금액이다"라며 "정부의 선심성 사업 예산으로 인해 도민들이 직접 혜택을 볼 수 있는 다양한 예산이 감액되는 것은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유 부위원장은 "문화·체육·관광은 모든 도민이 누려야 할 복지임에도 이번 감액으로 인해 피해를 보았다"며 "시민들이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을 때 가장 먼저 줄이는 분야가 문화·예술·체육·관광 분야인데, 오히려 민생경제가 안 좋을수록 이에 대한 지원을 늘려 여가생활 등을 지원해야 한다"며 2026년도 예산안의 확대 편성을 주문했다.
이 외에도 유영두 부위원장은 뉴미디어 예술방송국 운영 예산에서 도정연계 영상콘텐츠 제작비 9천만원이 감액된 것에 대해서도 "도정연계 영상콘텐츠 5건에 9천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는 것은 결국 지사 업적 사업에만 과도한 예산을 투입하려 한 것이다"라며 사업 설계의 문제를 지적했다.
유영두 부위원장은 "지금 경기도민들에게 필요한 것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문화, 체육, 관광과 같은 복지이지, 선심성 예산이 아니다"라며 "경기도의 세수 추계 문제와 정부의 선심성 예산 편성을 강하게 비판한다"고 질의를 마무리했다.
2025-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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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경 의장, 시흥시 이동노동자 이동 쉼터 확충 논의 “기후 재난에 대처할 이동노동자 안전장치 마련에 공감”
김진경 의장, 시흥시 이동노동자 이동 쉼터 확충 논의 “기후 재난에 대처할 이동노동자 안전장치 마련에 공감”
[한국Q뉴스]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은 11일 시흥시노동자지원센터와 정담회를 갖고 시흥시 이동노동자 쉼터 확충 방안을 논의했다.
김 의장은 이날 의장 집무실에서 시흥시노동자지원센터 박희정 센터장과 김수정 상담실장, 김지나 노무사 등을 만나 시흥시 관내 이동노동자 간이형 이동 쉼터 설치 필요성을 청취하고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센터 관계자들은 시흥시 내 설치, 운영 중인 이동노동자 거점 쉼터 1개소로는 관내 광범위한 이용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고 접근성 문제로 인한 효율적 이용이 어렵다는 점을 피력했다.
특히 기후 위기가 이동노동자에게는 생존의 위기가 되고 있어 폭염과 혹한기 재난적 기후 현상에 대처할 간이형 이동 쉼터 설치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박 센터장 등은 “이동노동자들은 활동반경이 정해져 있는 거점 쉼터를 이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관내 주요 구역에 실제 이용이 가능한 간이형 이동 쉼터 설치가 절실하다”며 “노동자들을 위한 정책들이 후순위로 밀리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김 의장은 “이동노동자 쉼터는 노동자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라는 데 공감한다”며 “노동자들의 쉴 권리를 보장하고 기후 재난에 대처할 수 있는 이동형 쉼터 조성을 위해 저 또한 최선을 다해 뒷받침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2025-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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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경기도 농수산 진흥원 출연계획 ‘사업비의 출연 목적 대비 타당성 부족’ 으로 부결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경기도 농수산 진흥원 출연계획 ‘사업비의 출연 목적 대비 타당성 부족’ 으로 부결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는 제386회 임시회 제1차 회의에서 ‘2026년도 경기도농수산진흥원 출연계획 동의안’을 심의한 결과, 위원 전원의 의결로 부결 처리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동의안은 2026년도 농수산진흥원 출연금으로 84억원을 편성하는 내용으로 이는 금년도 본예산 기준액 대비 약 16억 8,500만원이 감액된 규모다.
출연금은 농어촌활력 부문 등 4개 분야에서 추진되는 13개 사업비와 함께, 인건비·물건비 등 기관 경상비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러나 위원회는 출연금 산정 과정에서 △유사·중복 사업의 통폐합으로 인한 감액 반영의 타당성 △사업비 급감으로 인한 향후 사업 추진력 저하 우려 △출연금 운용의 효율성 검증 부족 등을 이유로 동의안을 부결했다.
방성환 농정해양위원장은 “출연 동의는 단순한 예산 집행 승인이 아니라 기관의 사업 운영 철학과 구조 전반에 대한 신뢰의 표현”이라며 “이번 부결은 예산 심의 이전에 철저한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의미”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 농수산진흥원은 2019년부터 학교급식 업무를 경기도로부터 직접 위탁받아 시행하는 등 기능을 확장해왔으나 기관의 정체성과 공공적 기능 강화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번 부결을 계기로 경기도는 농수산진흥원의 운영 방향과 사업 구조 전반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5-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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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석 의원, ‘경기도 소규모 숙박시설 화재안전 지원 조례안’ 상임위 통과
장대석 의원, ‘경기도 소규모 숙박시설 화재안전 지원 조례안’ 상임위 통과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장대석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소규모 숙박시설 화재안전 지원 조례안’ 이 11일 제386회 임시회 제2차 안전행정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최근 5년간 경기도 숙박시설 화재의 주요 원인 가운데 전기적 요인이 3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5층 미만의 소규모 숙박시설은 ‘소방시설법 시행령’상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아 화재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실제로 도내 숙박시설 3,796곳 중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지 않은 시설은 3,297곳에 달하며 이 중 1,931곳이 5층 미만의 소규모 숙박시설로 조사됐다.
이번 조례는 △소공간용 소화용구 설치·배부 지원 △숙박업소 직접 방문 화재안전 교육 △투숙객 피난안전행동매뉴얼 제작·설치 지원을 근거로 마련해, 소규모 숙박시설의 화재 대응 역량을 실질적으로 강화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초기 화재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목적이다.
장대석 의원은 “소규모 숙박시설은 구조적 제약으로 인해 화재 발생 시 대피가 어렵고 불길이 급속히 확산되는 특성이 있다”며 “이번 조례는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제도적 장치”고 강조했다.
특히 장 의원은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부천 호텔 화재사건을 지적하며 소방당국의 화재예방 관리 부실 문제를 강하게 질타한 바 있다.
이후 ‘경기도 내 숙박업소 화재의 문제점과 대책 마련’ 토론회에서 좌장을 맡아 제도 개선 필요성을 공론화했고 이번에 조례 제정이라는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졌다.
장 의원은 “부천 화재 참사는 스프링클러 미설치 시설의 취약성이 여실히 드러난 사례”며 “이번 조례 제정은 그러한 교훈을 바탕으로 사전적 안전조치를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이라고 밝혔다.
이어 장 의원은 “이번 조례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앞으로도 화재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도민이 안심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해 제도 개선과 후속 조치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제정조례안은 19일 경기도의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2025-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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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중범 의원, ‘경기도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상임위 통과
국중범 의원, ‘경기도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상임위 통과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중범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 11일 제386회 임시회 제2차 안전행정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안은 의용소방대의 전문성과 체계적 운영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전문의용소방대 정원 규정 신설 △운영위원회 구성 시 성별 고려 및 위원 제척·기피 규정 명확화 △시·군 소방서 단위 의용소방대연합회의 명칭과 회원 자격 규정 △보궐 임명자의 잔여 임기가 12개월 이하일 경우 연임 횟수 산정에서 제외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국중범 의원은 “의용소방대는 지역 안전의 최일선에서 활동하는 핵심 조직으로 이번 개정안을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운영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특히 불합리한 연임 제한을 개선해 현장에서 봉사하는 대장과 회장들의 사기를 높이고 조직의 연속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 의원은 “현장에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의용소방대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개정을 계기로 도민이 더욱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계속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정조례안은 19일 경기도의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2025-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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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진 도의원, “경기도 핵심 수출 지원사업 위축” 강력 질타
김철진 도의원, “경기도 핵심 수출 지원사업 위축” 강력 질타
[한국Q뉴스] 김철진 경기도의회 미래과학협력위원회 의원은 11일 제386회 임시회 경기도의회 미래과학협력위원회 상임위원회에서 ‘무역 전문가 활용 해외 마케팅 지원’과 ‘수출 상담회’ 등 핵심 중소기업 수출 지원사업의 규모가 점차 축소되고 있는 점을 강하게 지적하고 예산 증액을 통한 사업 확대를 강력히 촉구했다.
김철진 의원은 경기도 국제협력국 소관의 위탁 동의안 심사 과정에서 도내 수출 초보 기업을 지원하는 주요 사업들의 실적이 위축되고 있는 현상을 조목조목 짚었다.
먼저 ‘무역 전문가 활용 해외 마케팅 지원’ 사업의 경우, 은퇴한 무역 전문가를 멘토로 활용해 수출 경험이 부족한 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멘토 인원은 2023년 30명에서 2025년 19명으로 지원 기업 역시 125개 사에서 110개 사로 감소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전문가 단가를 현실화하기 위해 멘토 인원을 줄였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해명”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단가 문제로 지원의 폭을 줄일 것이 아니라, 예산을 증액해서라도 더 많은 내수 기업이 수출의 길을 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정책의 올바른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해외 바이어와 도내 중소기업을 연결하는 ‘수출 상담회’ 사업 역시 실적이 부진한 점을 지적했다.
해당 사업의 상담 건수와 계약 추진 건수가 전년 대비 감소 추세에 있는 점을 우려하며 두 사업 모두 경기도 중소기업의 수출 활로를 개척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함에도 점차 위축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기술력과 제품 성능이 우수함에도 수출 방법을 몰라 어려움을 겪는 내수 기업을 수출 기업으로 만드는 것이 경기도의 중요한 역할”이라며 “두 사업은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수출 길을 터주는 중요한 사업”이라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김철진 의원은 “어려운 예산 상황을 이해하지만, 기업 지원에 대한 투자는 미래를 위한 가장 확실한 투자”고 말하며 “도 집행부는 예산 장벽 뒤에 숨지 말고 적극적인 의지로 예산을 확보해 도내 기업에 실질적인 힘이 되어주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문했다.
2025-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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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경순 의원, '50% 이상 감액 사업'에 비효율적 예산 편성 지적. "2026년 본예산은 타이트하게 편성해야"
남경순 의원, '50% 이상 감액 사업'에 비효율적 예산 편성 지적. "2026년 본예산은 타이트하게 편성해야"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소속 남경순 의원은 10일 열린 2025년도 제2회 경제실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 '50% 이상 감액 사업' 관련 자료를 분석하며 일부 사업의 예산 편성 및 집행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효율적인 예산 운용을 위한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다.
남경순 의원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 중 기정예산 대비 50% 이상 감액된 사업은 총 10개로 감액 규모는 약 300억원에 달한다.
특히 경제실 소관 4개 사업에서 284억원이 감액되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남 의원은 "경기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주요 사업인 '경기 소상공인 힘내GO 카드 지원 사업'과 '중소기업육성기금 전출금'이 각각 53%와 50% 감액됐다"며 "이러한 대규모 감액은 사업의 당초 목표 달성에 차질이 생길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특히 남 의원은 100% 감액된 3개 사업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경제실 소관의 '경기도형 혁신시장 육성' 사업과 노동국 소관의 '노동법률 표준교안 제작' 사업, '노동권익센터 홍보' 사업이 전액 삭감됐다.
남 의원은 "'노동법률 표준교안 제작' 사업의 경우, 이미 노동부에서 유사한 자료가 제작되고 있어 사업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감액됐다.
'노동권익센터 홍보' 사업도 다른 사업의 홍보 방식을 활용하는 것으로 대체됐다.
이는 예산 편성 단계에서부터 사업의 중복성 및 실효성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부족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남경순 의원은 이러한 비효율적인 예산 운용을 막기 위해 철저한 후속 조치를 촉구했다.
그는 "대규모 예산이 감액된 사업과 100% 감액된 사업에 대해 집행률 부진 및 자체평가 미흡 사유를 철저히 분석하고 관련 후속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남 의원은 "2026년도 예산 편성 시에는 사업의 타당성, 효율성, 그리고 집행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해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막고 꼭 필요한 사업에 예산이 집중될 수 있도록 타이트하게 편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2025-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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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원찬 의원, '지역화폐 발행지원 사업' 불용액 최소화 위해 '도비 부담률 상향' 촉구
한원찬 의원, '지역화폐 발행지원 사업' 불용액 최소화 위해 '도비 부담률 상향' 촉구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소속 한원찬 의원은 10일 열린 2025년도 제2회 경제실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 '지역화폐 발행지원 사업'과 관련해 재정 상황이 열악한 시군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도비 부담률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며 불용액 발생 최소화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원찬 의원은 2025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따라 '지역화폐 발행지원 사업'의 국비 예산이 기정예산 518억원에서 1,087억원 증액된 1,605억원으로 편성된 점을 언급했다.
하지만 그는 "국비 사업의 기준보조율은 국비 50%, 도비 20%, 시군비 30%인 반면, 도 자체사업은 도비 40%, 시군비 60%로 시군 부담이 더 크다"며 예산 증액에도 불구하고 시군의 재정적 부담은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동일한 성과를 더 적은 비용으로 달성할 수 있는 국비 사업이 우선적으로 집행될 가능성이 높아 도 자체 사업의 우선순위가 낮아질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2025년 7월 말 기준, 도 자체사업의 시군 미집행률은 도 교부액 대비 20% 수준이며 약 150억원이 불용될 우려가 있다고 분석했다.
한 의원은 지역화폐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중요한 수단임을 강조하며 재정 여건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시군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도 자체사업의 도비 부담률을 현재 40%에서 더욱 높여, 시군비 부담을 낮춰야 한다"고 제안하며 이를 통해 시군이 예산 부족으로 사업 집행을 미루는 일을 막고 지역화폐 발행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집행률이 낮은 광주시, 김포시, 이천시, 여주시 등을 언급하며 이들 지역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 의원은 최근 4년간 지역화폐 반납률이 평균 10.8%이고 2023년에는 20.9%까지 상승한 점을 지적하며 2025년 대규모 발행액에 따른 불용액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한 관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지역화폐가 실질적인 서민 생활에 보탬이 되고 지역 경제를 살리는 수단이 되려면, 단순히 예산만 늘릴 것이 아니라 예산이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관리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하며 경기도 차원의 적극적인 해결 노력을 당부했다.
2025-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