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충북교육청, 유보통합 담당자 역량 강화로 실행력 높인다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유보통합에 대한 정책 이해 및 추진 방향 논의를 위해 26일부터 27일까지 1박 2일간 제천 리솜포레스트에서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의 유보통합 담당자 50여명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열었다.
워크숍은 업무담당자의 정책 이해도를 높이고 실제 현장에서의 실행력 강화를 통해 성공적인 유보통합 안착을 위한 밑거름을 다지고자 추진됐다.
첫날 육아정책연구소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 추진 지원단장의 ‘유보통합 정책의 이해’를 주제로 전문가 특강과 충북교육청의 도내 유보통합 추진 현황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3권역으로 구분한 후 자유토론을 진행하며 참석한 교육지원청 장학사와 시·군·구 업무담당자들 유보통합 정책을 공유하고 현장에서 마주하는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유보통합을 위한 협력 방안과 대안 마련을 위해 함께 열띤 논의를 진행했다.
최동하 도교육청 교육국장은 “이번 워크숍을 시작으로 성공적인 유보통합 추진 동력을 마련하고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재정, 인력, 조직 분야의 안정적인 이관을 추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지난 5월, 유보통합이관대비 협의체를 구성해 유보통합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었다.
2024-09-26
-
경남교육청, 2024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 발표
경상남도교육청사(사진=경상남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공동으로 실시한 2024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경상남도교육청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한국리서치에 위탁해 4월 15일~5월 14일 온라인과 휴대전화로 실시했으며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총 1,002개 학교의 학생 24만 1,341명이 참여했다.
2024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남의 학교급별 피해 응답률은 전국보다 낮은 2.0%로 2023년 1차 실태 조사와 비교해 0.3%p 증가했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4.0%, 중학교 1.5%, 고등학교 0.5%로 지난해 조사와 비교해 초등학교 0.5%p, 중학교 0.4%p, 고등학교 0.2%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 응답률이 상승한 것은 학생들의 언어폭력, 신체 폭력, 따돌림 등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한다.
피해 유형별로는 전체 피해 응답자 4,784명 중 언어폭력이 39.8%로 가장 높았고 따돌림, 신체 폭력, 사이버 폭력, 강제 심부름, 성폭력, 스토킹, 금품 갈취 순서로 나타났다.
피해 경험 장소로는 교실 안, 복도, 운동장 등, 사이버공간, 공원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피해 경험 시간은 쉬는 시간, 점심시간, 학교 일과 이후, 수업 시간, 하교 시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피해 후 그 사실을 주위에 알리거나 신고한 대상은 학교 선생님, 가족, 친구나 선후배 등의 순으로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학교폭력 가해 응답률은 1.0%로 2023년 1차와 같았다.
학교급별 가해 응답률은 초등학교 2.3%, 중학교 0.7%, 고등학교 0.1%이며 지난해와 비교해 초등학교 0.1%p, 중학교는 0.1%p 증가했으며 고등학교는 변동이 없었다.
학교폭력을 목격한 학생의 응답률은 4.9%로 전년 대비 0.5%p 증가했다.
학교폭력 목격 후 주위에 알리거나 도와줬다는 70.7%, 향후 학교폭력 목격 시 주위에 알리겠다는 57.6%, 도움을 요청하거나 도와주겠다는 28.9%로 대부분 적극적인 도움을 주겠다고 응답했다.
이번 실태 조사 결과 경남 지역의 피해 응답률은 2.0%로 전국 2.1%와 비교해 0.1%p 낮다.
경남교육청은 피해 응답 결과를 면밀하게 분석해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단위 학교 등 주체별, 학교급별로 맞춤형 대책을 수립해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경남교육청은 관계 회복 지원을 통한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매년 학교폭력 책임 교사, 관리자를 대상으로 연수를 확대하고 있다.
또 8개 시 지역 교육지원청에 관계회복전문가를 배치했고 18개 전 교육지원청에 학생 관계 회복 지원을 위한 관계회복지원단을 늘려 운영한다.
아울러 학교폭력 조기 감지 온라인 시스템을 도입해 학교폭력 징후나 초기 발생 상황을 감지해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밖에도 다양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운영, ‘언어습관자기진단’ 앱과 ‘학생언어문화개선’ 누리집 안내로 올바른 언어문화 실천, 경남경찰청과 협조해 찾아가는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지원 등을 하고 있다.
2024-09-25
-
경남교육청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
경남교육청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25일 오후 별관 3층 공감홀에서 본청 각 부서와 도내 18개 교육지원청 공공구매·물품구매 담당자를 대상으로 기후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 연수’를 처음으로 개최했다.
녹색제품이란 에너지·자원의 투입과 온실가스 등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품으로 환경표지 제품, 우수 재활용 제품, 저탄소 제품을 말한다.
이번 연수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연계해 진행했으며 채지선 전임연구원이 ‘녹색제품 구매 촉진에 관한 법률’의 취지 및 이해, 환경표지 인증제도 안내 및 녹색제품 구매 방법 등을 강의했다.
또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연수생에게 경남 지역의 녹색제품 구매 방법 등을 안내했다.
경남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진행해 녹색제품 구매 담당자의 환경 의식을 높이고 녹색제품 구매를 확대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김환수 재정과장은 “기후 위기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모든 교육공동체의 작은 실천이 절실히 필요한 만큼, 이번 연수를 계기로 녹색제품 구매를 활성화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4-09-25
-
경기도교육청, 연수체계화를 위한 연수기관 협력방안 마련
경기도교육청, 연수체계화를 위한 연수기관 협력방안 마련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은 25일 남부청사에서 직속기관 이전·재배치에 따른 연수기관별 특성과 연수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협의회를 마련했다.
인재개발국이 주관한 이번 협의회에는 인재개발국 오찬숙 국장을 비롯한 연수기관 담당자와 7개 직속기관 원장 등 모두 13명이 참석했다.
협의회에서는 △2025 연수기관별 교직원 연수 편성 △경기교육 정책연수 체계화 △직속기관 이전·재배치에 따른 효율적인 연수 운영 △연수기관 시설 공유 방안 △직급 간 벽을 허무는 통합연수 운영 △인재개발국과 직속기관의 협력 방안 등을 공유했다.
특히 협의 참석자들은 효율적인 연수 운영을 위해 시설공유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타 기관이 연수시설을 사용할 경우 행정적인 지원을 하기로 뜻을 모았다.
도교육청 오찬숙 인재개발국장은 “직속기관 이전·재배치에 따른 연수기관의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도교육청과 직속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교직원의 미래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4-09-25
-
경기도교육청 화해중재단, 학교 내 갈등 사안 88% 화해 이끌어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 화해중재단이 8월 기준 936건 중재 신청에 대해 화해중재 절차로 약 88%인 823건의 화해를 이끌었다.
학교폭력 사안 2,300여 건에 대해서도 관계회복 프로그램을 운영해 갈등 심화를 방지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했다.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내 갈등 사안의 체계적 조기 지원을 위해 25개 교육지원청 화해중재단의 대응 역량 강화에 나선다.
화해중재단은 학교폭력, 학생인권 침해, 교육활동 침해 등 학교 내 갈등 사안의 조정, 중재로 갈등 당사자 간 관계를 회복하고 성장 중심의 교육적 해결을 위한 교육지원청 자문 기구다.
현재 25개 교육지원청에 화해중재 전문성을 지닌 1,004명의 중재위원이 활동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 화해중재단 중재위원과 학교 구성원의 갈등을 교육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기형 화해중재 매뉴얼을 제작했다.
이번 매뉴얼은 회복적 정의 기반 화해중재 의미와 운영 방법을 안내하며 △경기형 표준 화해중재 단계별 시나리오 △경기형 표준 화해중재 절차 △화해중재자 역할과 의사소통 기술 3개 실무 분야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담았다.
도교육청은 매뉴얼을 활용해 화해중재단 중재위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갈등의 조기 개입과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자 한다.
화해중재에 참여했던 한 교사는 “피해 학생과 피해 학부모가 정신적 충격으로 힘들어하고 서로 소통하지 못한 상황에서 화해중재자와 대화를 통해 예비중재, 본중재에 참석해 자신들의 정신적 피해와 가족의 아픔을 가해자에게 이야기하면서 치유로 한 걸음 나아갈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도교육청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학교 안 갈등을 교육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화해중재단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화해중재로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 내 갈등 사안의 체계적 조기 지원을 위해 관련 법조항 개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기존 3국 단위 6개 교육지원청에서 2국 단위 7개 교육지원청으로 화해중재 지원 변호사의 정원을 확보하고 채용해 신속한 법률 지원을 하고 있다.
2024-09-25
-
경남 고교생, 98명 제53년 차 전국영농학생축제에 참가
경남 고교생, 98명 제53년 차 전국영농학생축제에 참가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 동래원예고에서 열리는 제53년 차 전국영농학생축제에 경남 대표로 21개 종목과 전시·체험관 운영에 학생 98명이 참가한다고 밝혔다.
전국영농학생축제는 농생명 산업계열 고등학교 학생의 진로를 계발하고 우수 농생명 산업 분야의 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1972년부터 매년 개최한다.
올해는 53년 차로 ‘더 스마트해지는 농업, 꽃을 피우다’라는 주제로 열리며 전국의 농생명 산업 계열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축제를 경험하며 서로의 지혜와 슬기를 겨루고 나누는 성장의 시간을 가진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5월 김해생명과학고등학교에서 제51년 차 경남영농학생축제를 열어 경남 대표를 선발했다.
선발된 학생들은 전국영농학생축제에 참가하기 위해 여름방학과 학기 중 학교별 집중 교육을 통해 구슬땀을 흘렸다.
이번 축제에는 전국 14개 시·도교육청의 선수 835명이 총 21개 종목에 참가한다.
세부 분야별 종목을 살펴보면, 전공경진 6개, 실무능력경진 6개, 과제이수발표 6개 분야, 글로벌리더십대회, 에프에프케이골든벨, 에프에프케이예술제 등 총 21개 종목이다.
전국영농학생축제에 입상한 학생 중 일부는 경남교육청이 주관하는 ‘미래농업 인재 역량 강화 국외 연수’에 참가할 수 있다.
국외 연수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인 2023년에 다시 열렸으며 올해는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사회적협동조합과 첨단 농생명 산업의 현황을 탐색해, 미래 농생명 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고민하고 진로를 탐색하는 기회를 학생에게 제공한다.
박성수 경상남도부교육감은 25일 개회식과 경진장을 참관한 후, 전국영농학생축제에 참가하는 경남 선수단을 만나 “우리 학생들이 최선을 다한 만큼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기를 바란다”며 “농생명 산업이 미래 산업 먹거리인 만큼 열정적인 영농인이 되어 줄 것”을 당부했다.
2024-09-25
-
전남교육청, 지역교육환경보호위원회 기능 강화한다
전남교육청, 지역교육환경보호위원회 기능 강화한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25일 전라남도교육청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지역교육환경보호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했다.
동부권역 지역교육환경보호위원회 위원,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 100여명이 참석한 이번 연수는 교육환경보호 업무의 이해, 심의기능 강화, 공정성·투명성 확보를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 교육환경보호제도 변화 △ 교육환경보호구역 내 금지행위 및 시설 △ 청탁금지법령 및 청렴교육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한국교육환경보호원 권진욱 국장의 교육환경보호제도 강의는 주요 민원과 업무에 대한 질의회신, 최근 교육환경법 개정 발의안에 대해 설명해 연수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연수에 참가한 한 위원은 “교육환경보호 제도와 금지 행위 및 시설에 대해 이해하는 유익한 연수였다”며 “향후 심의 시 학생들의 학습과 교육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박재현 체육건강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지역교육환경보호위원회 심의기능을 강화하고 공정성·투명성을 확보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건강하고 쾌적한 학교 주변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26~27일에는 전라남도교육청창의융합교육원, 전라남도교육청체육교육센터에서 중부권 및 서부권 위원과 업무담당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연수가 이어진다.
2024-09-25
-
경남 학부모, 다 같이 읽고 다 가치 나누어요
경남 학부모, 다 같이 읽고 다 가치 나누어요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학부모 온라인 학습 공동체 프로그램인 ‘다가치 독서 모임’을 10~11월 운영한다.
‘다가치 독서 모임’은 학부모들이 다 같이 책을 읽고 다양한 가치와 생각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기 위한 모임이다.
참가자는 매주 1회 90분 온라인 화상 회의실에서 함께 책을 강독하는데 책 한 권을 5회~8회에 걸쳐 완독한다.
‘다가치 독서 모임’ 도서는 학부모가 읽고 싶은 책을 추천해 정하며 이번에는 ‘최재천의 공부’, ‘도둑맞은 집중력’ 등 책 13권을 선정했다.
모임 시간도 오전, 야간, 주말로 다양하게 해 학부모가 편리한 시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독서 모임에 참가하고 싶은 학부모는 9월 30일까지 경상남도교육청 경남학부모지원센터 누리집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독서 모임별 인원은 10명이며 전체 20개 모임에서 참가자 200명을 모집하며 경남 지역 학부모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김보상 학교혁신과장은 “경남의 학부모가 다가치 독서 활동을 통해 서로 배우며 함께 성장하길 바라며 이와 같은 모임을 더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4-09-25
-
경남교육청 ‘친환경 제로에너지 모델학교’ 시범 사업 추진
경남교육청 ‘친환경 제로에너지 모델학교’ 시범 사업 추진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지역의 교육 환경과 여건에 맞는 친환경 생태학교를 구현하기 위해 ‘친환경 제로에너지 모델학교’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친환경 제로에너지 모델학교’는 학교 건축을 자연 생태계의 하나로 보고 에너지를 사용한 만큼 에너지를 생산해서 에너지의 합이 ‘영’ 이 되는 건축물을 말한다.
친환경 제로에너지 건물은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성능 단열재와 고효율 창호 등을 사용하며 태양광·지열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 자체 에너지를 생산해 외부 에너지 의존도를 낮춘다.
또 목조 건축을 적용해 환경 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 가능한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경남교육청은 이번 사업 추진으로 학생들이 직접 미래형 제로에너지 건물을 체험하고 이를 실천해 모범적인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시범 사업의 주요 내용은 학교 이전 재배치, 미래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 대상학교에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 △친환경 ‘목조건축’ △에너지 절감 주택 기법 △고효율 기술 요소 △신재생 에너지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탄소 중립 요소 적용 등이다.
시범 사업은 이전 재배치하는 구봉초등학교, 합천중·고등학교의 미래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에 적용되며 앞으로 농어촌 통폐합 학교와 도시학교 생태환경 조성 및 친환경 목조 건축 모델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경남교육청은 내년부터 구체적인 세부 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예정이다.
박종훈 교육감은 “교육 환경과 여건에 맞는 경남형 친환경 생태학교를 추진해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저탄소 녹색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친환경 생활을 실천하는 생태전환교육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2024-09-25
-
전남교육청자연탐구원, 생물학습자료 분양한다
전남교육청자연탐구원, 생물학습자료 분양한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자연탐구원이 9월 25~27일 자연탐구원에서 도내 유치원 및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2024. 생물학습자료를 분양사업을 운영한다.
자연탐구원은 이 기간 도내 유치원과 조·중학교의 생태환경교육과 과학 학습자료 지원을 위해 부레옥잠과 금수남 등 생물 8종을 24개 학교에 분양한다.
이번 분양은 부레옥잠, 물배추, 해캄, 매발톱꽃, 튤립, 금수남, 은수남, 버프실키 등의 생물학습자료를 공급해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활용하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특히 이번 분양은 전남교육청자연탐구원에서 재배하거나 사육하고 있는 다양한 생물들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생태환경교육과 과학 교육과정과 연계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각별하다.
최영민 원장은 “생태환경교육과 과학 교육과정 중 필요한 수업자료를 학교에 적절한 시기에 지원해 학생들이 직접 관찰하면서 생동감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4-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