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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왕지초 이엄지 교사 ‘대한민국 수학교육상’ 수상
2024-12-26 15: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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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과밀 특수학급 여건 개선 대폭 확대
경북교육청, 과밀 특수학급 여건 개선 대폭 확대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이 특수교육대상자 증가와 장애 학생 중증화로 인한 특수교사들의 업무 부담을 덜고 특수학급의 과밀화를 해소하기 위해 2025학년도 특수학급 여건 개선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고 5일 밝혔다.
도내 과밀 특수학급 비율 전체 특수학급 대비 7.5%로 지난 3년간 꾸준한 신·증설을 통해 그 비율이 소폭 낮아지고 있지만 특수교육대상자 증가 추세를 고려해 특수교육기관을 지속해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경북 서부권 특수학교 과밀 현상 해소를 위해 칠곡특수학교를 2028년 3월에 차질 없이 개교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한 2024학년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71학급 신·증설에 이어 2025학년에도 50학급 이상을 신·증설할 예정이다.
특수학급 신·증설을 위한 예산은 전년 대비 5억원 증액됐으며 교실 면적이 기준에 미달하는 학급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특수학교 공간혁신 사업 예산도 5억원 증액해 물리적 여건 개선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특수교사 수업 부담 경감도 획기적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2022년부터 과밀학급 수업 부담 경감을 위해 실시해 오던 기간제 교사 추가 배치는 2025학년도에 보다 확대하고 2024년부터 도입한 특수교육지원강사제도를 대폭 확대해 학기 초는 물론 학기 도중 전학이나 추가 배치로 인해 발생하는 과밀학급과 중증 장애 학생으로 인한 전일제 특수학급, 수업시수가 과다한 학교에 수시로 지원할 예정이다.
특수교육지원인력도 대폭 확충된다.
지난 3년간의 특수교육실무사 71명 증원에 이어 2025년부터는 매년 특수교육대상자 증가 추세를 반영한 증원계획을 수립해 특수교육실무사를 지속해서 늘려나갈 예정이다.
또한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한 특수교육지원 자원봉사자 지원 예산도 대폭 확대해 2024년 226명 대비 200여명을 추가로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기 초는 물론 학기 중 수시 지원으로 과밀학급, 전일제 특수학급 등 특수학급 운영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특수교사들의 전문적인 연수 기회 확대와 업무경감을 위한 각종 매뉴얼 제작과 연구를 위해 경북특수교육원 설립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이를 위해 2025년 경북특수교육원 설립 타당성 연구를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일반학생 수는 감소하는 반면 특수교육대상자는 최근 5년간 20% 이상 증가했다”며 “경북교육청은 예산이 감소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특수교육지원 예산을 증액하며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지만, 여전히 현장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2025년을 특수교사 수업과 업무 여건 개선의 원년으로 삼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을 통해 특수 교육 교실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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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2025 대입 정시 지원 프로그램’ 운영에 박차
경북교육청 ‘2025 대입 정시 지원 프로그램’ 운영에 박차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도내 고등학교 3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5 대입 정시 지원 전략 설명회’를 12월 16일과 17일 양일간 비대면으로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12월 6일 발표되는 수능 성적을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정시 지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강사로는 경북진학지원단 회장인 현일고등학교 기대연 교사와 서울 영동일고등학교 윤희태 교사가 참여해 올해 정시 전형의 주요 특징과 대학별 지원 전략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설명회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는 13일 오후 5시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에게는 입력한 휴대전화 번호로 비대면 특강에 입장할 수 있는 온라인 주소가 발송된다.
설명회 외에도 경북교육청은 12월 20일부터 24일까지 안동과 경주, 포항, 구미, 경산 등 5개 지역에서 ‘2025 대입 찾아가는 1:1 정시 상담’을 진행한다.
이번 상담은 경북진학지원단 소속 52명의 교사가 참여해 개별 학생의 특성과 역량에 맞춘 진로·진학 설계를 지원한다.
12월 31일부터 시작되는 정시 원서접수를 앞두고 진행되는 정시 상담은 재학 중인 학교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정시 지원프로그램은 도내 고3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성공적인 정시 지원 전략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비대면 설명회와 맞춤형 정시 상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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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2024 경산교육 현장소통토론회’ 개최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5일 경산교육지원청 학생교육지원관 4층 2강당에서 ‘따뜻한 경북교육, 세계교육 표준으로’를 슬로건으로 ‘2024 경산교육 현장소통토론회’를 개최했다.
현장소통토론회는 11개 직속기관과 22개 교육지원청의 주요 업무 보고를 겸해 진행되며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경북교육 정책에 반영하고 학교 현장 지원과 교육공동체 간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현장소통토론회는 임종식 경북교육감을 비롯해 박채아 경북도의회 교육위원장과 경산 지역의 유·초·중·고등학교 교장, 학교운영위원장과 학부모회장, 녹색어머니회, 학생상담자원봉사자회, 본청 주민참여예산위원, 주민감사관, 교육계 원로 지역민 등 200여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진행됐다.
행사는 삼성현초등학교 학생들의 합창 공연으로 시작됐다.
이어 박경화 경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의 업무경감과 교육환경 개선 실적 등 주요 업무 보고가 이어졌다.
△행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교직원 심리·정서 안정 지원 △남부미래교육관 운영으로 수학·메이커교육 활성화 △학생 창의·융합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 경산교육지원청의 성과가 공유됐다.
이어진 대화의 시간은 행사 시작 전 메모지에 적은 질문과 현장 질문에 대해 교육감이 바로 답변하는 방식과 즉석 질문·건의 사항을 페들렛을 활용해 실시간 QR로 링크해 탑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디지털 교과서 도입과 경산압량유치원 신설, 복합체험센터 건립, 늘봄학교 운영,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로 교육 지원, 공간재구조화사업 등 지역 교육 현안에 대해 자유롭게 질의하며 활발히 의견을 나눴다.
임종식 교육감은 “디지털 교과서가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디지털 교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AI 윤리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해결해 가겠다”고 말했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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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공간재구조화사업 사전 기획 전문성 지원 강화
경기도교육청, 공간재구조화사업 사전 기획 전문성 지원 강화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미래교육 공간을 조성하는 공간재구조화사업 강화를 위해 사전 기획의 전문성을 높인다.
경기도교육청이 2024년도 공간재구조화 사업 대상교를 대상으로 사전 기획 역량 강화 연수를 지난 3일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시행했다.
이번 연수는 2024년 사업 대상교 사전기획가,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 학교 업무 담당 교원 등 60여명을 대상으로 한다.
연수 주요 내용은 경기형 공간재구조화 사업 개요를 비롯해 사전 기획의 △과업 범위 및 내용 △단계별 절차 및 유의점 △주요 사례 등으로 구성했다.
공간재구조화사업 사전 기획은 △교육시설 설계 전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공간구성 △사용자 참여를 통한 디자인 계획 △지역사회 연계 가능성 △발주방식 검토 △안전 및 에너지 효율화 등에 관한 사전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사전 기획 역량이 강화되면 학교의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법, 공간의 특성을 조사·분석해 미래지향적인 공간구성의 방향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참여 설계의 내실화를 기하고 학교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다.
특히 이번 연수는 미래형 학교가 추구해야 할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하고 목표에 맞는 최적의 공간구성과 특화 모델 적용 등 사전 기획 참여자의 역할과 협업에 관해 안내했다.
도교육청 공유택 학교공간조성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자율과 균형의 지속 가능한 학교, 미래를 위한 공간을 지속해서 조성해나갈 것”이라며 “경기교육가족이 만족하는 미래형 학교 공간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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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교육지원청 신규공무원 연수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 실시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5일 교육지원청 신규공무원 연수담당자 대상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신규공무원이 발령과 동시에 직면하는 업무 부담을 해소하고 사회적 관계망을 폭넓게 형성하기 위한 취지에서다.
연수 내용은 △변화하는 인적자원개발 경향과 핵심 논점 △2025년 도교육청 지역 연구·학습조직 운영 방향 △배움 도우미 학습설계 △함께하는 연수 설계 등으로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25개 교육지원청에서 운영 중인 직무 아카데미를 2025년신규 공무원 대상 표준프로그램과 맞춤형 직무·정서 지원까지 포함해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연수 운영으로 도교육청은 신규공무원의 안정적인 공직 적응을 돕고 지역별 신규공무원 담당자의 역량 강화와 교육지원청 중심의 신규공무원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적극 활성화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구순이 행정역량정책과장은 “지역단위 신규공무원 대상 표준 교육프로그램과 맞춤형 직무·정서 지원단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며 “신규공무원이 당면한 업무를 두려워하지 않고 공직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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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학교 현장 혼란 최소화한다
경기도교육청, 학교 현장 혼란 최소화한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6일로 예정된 교육공무직원 노동조합 총파업과 관련,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 대응한다.
도교육청은 총파업이 예고된 이후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교육공무직원 직종별 관련 부서의 의견을 수렴해 파업 대응 지침을 수립했다.
지난달 26일 도내 모든 학교에 지침을 안내하고 28일에는 본청과 교육지원청 담당자를 대상으로 전달 교육을 시행했다.
지침에는 학교 업무 공백과 학사 운영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대책, 부당노동행위 예방을 위한 노동관계법 준수에 관한 내용 등이 담겼다.
특히 학교급식과 초등돌봄, 유치원 방과후, 특수교육 등 파급력이 큰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대응 방안을 수립했다.
구체적으로 학교급식은 파업 참여율에 따라 50% 미만이면 기존 조리 인력을 활용해 식단을 변경하거나 간소화하고 50% 이상이면 빵이나 우유 같은 대체식 제공 등 학교 여건을 고려해 결정하도록 했다.
또한 돌봄과 특수교육, 유아교육은 자체 인력을 활용하거나, 파업 미참여 인원으로 통합 운영하는 등 파업으로 인한 학생과 학부모의 피해를 최소화한다.
이와 관련해 도교육청 김진수 제1부교육감은 학교급식 등 취약부문 직종 관련 부서장 회의를 주재, 학교 현장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집중적인 대응을 당부했다.
도교육청 김재수 노사협력과장은 “파업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파업 대응 상황실을 운영하고 실시간으로 점검할 것”이라며 “특히 학생과 학부모의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학교급식, 돌봄, 특수교육 분야에 집중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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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미래과학고·벌교고 ‘지능형 과학실 ON’ 공모전서 수상
순천미래과학고·벌교고 ‘지능형 과학실 ON’ 공모전서 수상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 ‘지능형 과학실 ON 연계 공동탐구 공모전’에서 순천미래과학고등학교와 벌교고등학교가 각각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학생들이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해 협력 탐구 활동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과학 탐구 능력과 정보 처리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공모전에서 순천미래과학고의 ‘클린에어 미래교실’팀은 미세먼지와 공기정화식물의 상관관계를 탐구한 과제로 우수상을, 벌교고의 ‘꼬막발굴자들’팀은 지역 자원과 환경을 고려한 과학적 해결 방안을 제시해 장려상을 수상했다.
순천미래과학고 ‘클린에어 미래교실’팀은 미세먼지 측정 센서를 활용해 공기정화식물의 배치가 미세먼지 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이들은 공기정화식물의 효과를 데이터로 수집하고 검증하는 과학적 탐구 활동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벌교고등학교 ‘꼬막 발굴자들’ 팀은 우리 동네 광합성 생태지도 만들기라는 주제로 무선 이산화탄소 센서를 이용해 식물의 광합성량을 측정·분석하는 탐구활동을 진행했다.
두 학교는 모두 지능형 과학실 구축학교로 실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를 활용한 과학 탐구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지능형 과학실 ON은 빅데이터와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해 과학 탐구 활동을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학습 콘텐츠와 최신 분석 도구를 제공한다.
이 플랫폼은 학생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과학 수업과 탐구 과정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박준 미래교육과장은 “이번 공모전은 학생들이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해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했다”며 “앞으로 과학점핑학교, 과학동아리, 과학연구개발팀 등 다양한 과학교육사업과 연계해 지능형 과학실 ON의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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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자녀 함께하는 체험형 연극으로 소통의 문 열다”
“부모-자녀 함께하는 체험형 연극으로 소통의 문 열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12월 4일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 강당에서 초등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가족하모니' 감성 인성연극을 선보였다.
이번 행사는 초등학생과 학부모 1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체험형 연극을 감상하고 가족과 감정을 나누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했다.
'가족하모니' 감성 인성연극은 가족과의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갈등을 통해 서로의 감정을 깨닫고 소통의 소중함을 느끼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기획됐다.
또, 인성연극에 이어 열린 감성 강의를 통해 가족 간 소통의 중요성을 깨닫고 소통 방법을 연습하는 시간도 가졌다.
'가족하모니' 감성 인성연극에 참여한 학생은 “엄마와 함께 놀고 서로의 생각을 이야기한 게 좋았다 연극에서 가족끼리 화해하는 것을 보고 엄마와 더 자주 이야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한 자녀와 함께 참여한 학부모는 “오늘 연극 공연은 아이의 진짜 마음을 들을 수 있었고 부모로서 제 감정을 어루만져준 시간이었다 이런 시간이 더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병국 교육자치과장은 “이번 '가족하모니' 프로그램은 가족이 함께 감정을 표현하며 서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중요한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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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진흥원, 유치원·어린이집 관리자 역량강화 연수 실시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유아교육진흥원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리자를 대상으로 ‘충북형 영유아 관리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 실천을 도모하고 관리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며1기 연수는 5일부터 6일까지 1박 2일 동안 제천 리솜포레스트리조트에서 40명을 대상으로 2기 연수는 9일부터 10일까지 증평 벨포레리조트에서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연수에서는 영유아발달의 이해, 조직관리 등을 주제로 선정해 관리자의 전문역량 및 소통리더십을 강화하고자 했다.
△오소영 오소리의 숲 연구소장의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숲 놀이 실천’ △김도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수의 ‘우리에게 어떤 리더십이 필요한가?’ △김은혜 계명대학교 교수의 ‘지속가능발전의 이해와 실천 방안’ 이라는 주제의 강의를 듣고함께 나누는 교육, 미래를 위한 공동체를 주제로 분임토의를 진행한 후 유치원과 어린이집 상황을 공유하고 영유아 이음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양순 유아교육진흥원장은 “이번 연수가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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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충북 나우 늘봄학교 성과공유회 가져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5일 ‘모두의 품에서 충북 나우 늘봄학교의 꿈을 그리다’라는 주제로 충북형 늘봄학교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2025년 늘봄학교의 발전방향과 실천방안을 모색하고자 2024. 충북 나우 늘봄학교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교원대학교 교원문화관에서 도내 늘봄학교의 관리자 및 교직원, 학부모, 학생, 지역돌봄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열렸다.
행사는 진천상신초 오케스트라의 축하공연으로 시작됐으며 단원들은 그동안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하고 꿈을 키워온 실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자리가 됐다.
I부는 ‘충북나우늘봄학교에서 꿈을 키우다’라는 주제로 △2024년 충북나우늘봄학교 성과보고 △진천상신초 과대학교의 늘봄학교 운영 △음성의 도서관연계 늘봄학교 △괴산의 온마을이 함께하는 온마을 늘봄학교 사례 발표로 충북 나우 늘봄학교의 다양한 추진성과를 알렸다.
이어 늘봄프로그램 고도화를 위한 도내 13개 대학과의 업무협약 체결로 프로그램의 질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
Ⅱ부는 ‘모두의 품에서 충북늘봄학교의 꿈을 그리다’라는 주제로 충북 늘봄학교의 방향과 과제에 대해 교육주체별 의견을 듣고 충북 나우 늘봄학교의 발전방안에 대해 소통하는 정책포럼이 이루어졌다.
포럼에 참여한 사직초 1학년 학생은 “학교가 끝나도 친구들과 학교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많아서 우리 학교 늘봄학교가 너무 좋다”며 “내년에도 지금처럼 재미있고 신나는 늘봄프로그램이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윤건영 교육감은 “이번 성과공유회를 통해 충북형 늘봄학교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2025년에는 학교와 지역사회로 확장된 모두의 품안에서 더 넓게 지원하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에게 더 깊게 다가가 학생의 꿈을 키우는 충북 나우 늘봄학교가 되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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