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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러닝 실천 교사, 수업 혁신의 중심에 서다
하이러닝 실천 교사, 수업 혁신의 중심에 서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8일부터 도내 5개 권역에서 ‘2025 하이러닝 수업 실천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도내 모든 초·중·고·특수 학교 하이러닝 수업 실천 교사를 대상 6월 18일까지 운영한다.
실천 교사는 소속교에서 하이러닝을 선도적으로 활용해 교수-학습 설계와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천·확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연수 주요 내용은 △하이러닝 기능 고도화 △하이러닝 관리자 기능 이해 및 수업 설계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연계 수업 사례 등이며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천·활용 사례 중심으로 구성한다.
교원 접근성과 참여 편의를 높이기 위해 연수는 권역별 집합 형태로 운영하며 일정은 △ 5월 29일 △ 6월 9일 △ 6월 11일 △ 6월 16일 △ 6월 17일 순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 수업 혁신을 이끄는 하이러닝 실천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이 도내 전지역으로 확산하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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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경기도교육연구원,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가능성과 발전 방안 모색
경기도교육청-경기도교육연구원,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가능성과 발전 방안 모색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교육연구원이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가능성과 발전적 확장 방안을 모색하고자 ‘2025 경기미래교육 온라인 국제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과 확장을 위한 글로벌 탐색’을 주제로 캐나다, 에스토니아, 독일 미래교육정책 전문가 3인의 발표와 참여자 간 토론으로 진행했다.
포럼 사전 신청 4일 만에 500여명이 참여를 희망하는 등 도내 교직원의 뜨거운 관심 속에 이뤄졌다.
먼저 전문가 발표에 나선 캐나다 구오팡 리 U.B.C. 교수는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가 구상하고 있는 교육의 미래상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을 소개했다.
캐나다의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혁, 인공지능을 포함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혁신적인 평가 변화, 원주민에 대한 포용성을 강조하는 교육 등을 설명했다.
이어 에스토니아 카이 쿠르트 교육위원회 위원이 미래교육정책 사례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작지만 강한 국가를 위한 에스토니아의 교육혁신 정책을 소개하고 에스토니아가 디지털 강국이 된 배경과 관련 정책 등 8가지 핵심 중점 교육을 설명했다.
끝으로 마르코 리에크만 독일 베흐타대 교수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중심으로 독일의 미래교육정책을 소개하고 토론을 이어갔다.
독일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강조하게 된 역사적 배경과 지속가능발전교육 정책 및 실행 전략, 글로벌 학습과의 관계 등을 설명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더 나은 경기미래교육을 위한 국제적 통찰’을 주제로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참석한 국내외 전문가들은 각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경기미래교육의 실행력 제고를 위해 정책과 교실을 잇는 지속적인 지원과 소통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공평한 교육기회 보장, 교사의 자율성과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디지털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정책의 정당성과 실행력을 동시에 확보하는 거버넌스 구축 전략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이번 포럼을 통해 이끌어 낸 국제적인 시사점을 바탕으로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과 확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며 “경기교육이 미래교육의 중심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연구원 김진숙 원장은 “미래 교육정책은 미래 세대가 더 나은 삶을 살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이번 포럼에서 연구와 정책이 결합될 때 미래 교육정책의 실효성이 배가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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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경기 고교학점제’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경기 고교학점제’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교육 1~3섹터’로 명명한 학교,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의 유기적 연계 강화로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고교학점제 운영에 적극 힘쓴다.
도교육청은 지난 2019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지정 운영하며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 △진로·학업 설계 지도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등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중점 사항을 선제적으로 준비해 왔다.
올해부터 고교학점제가 모든 학교에 전면 시행되면서 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가 학생 중심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본격 운영될 수 있도록 질적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간의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2025년 상반기에는 △520여 개의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13개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프로그램 운영 △경기이음온학교 강좌 개설 등 학교의 경계와 시공간을 넘어 공교육 확장과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학부모의 고교학점제 이해도 제고와 학생의 진로·학업 설계 역량 함양을 돕기 위한 고교학점제 연수 강화에도 주력한다.
이를 위해 △고교학점제의 이해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진로·학업 설계 등을 주제로 총 82회 4만 2,000여명이 참석하는 연수를 25개 교육지원청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처럼 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 운영으로 학교와 지역을 연계하고 특색 있는 지역 교육과정 운영 지원으로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됨 없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 같은 기조에 발맞춰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은 ‘광명 T.O.P 고교학점제’ 운영으로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와 책임 있는 교육 지원에 힘쓰고 있다.
광명교육지원청은 학생 수요가 있으나 소인수 선택으로 단위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과목에 대해 △일과 내에 진행하는 온마을캠퍼스 및 온라인캠퍼스 △방과 후에 진행하는 온라인 클러스터 및 오프라인 클러스터의 네 가지 유형으로 공동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특히 온마을캠퍼스는 학생 선택권 확대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을 위해 학교와 지역이 협력해 만든 프로그램이다.
2021학년도부터 정규교육과정 내에서 학교 밖 지역사회 학습장을 적극 활용한 교육으로 운영하는 점이 특징이다.
광명 온마을캠퍼스 개설 과목으로는 △문예 창작 입문 △연극의 이해 △영상제작의 이해 △창업일반 △공연실습 △광고콘텐츠제작 △사회적 경제 △게임프로그래밍 △미술전공실기 △상담심리의 이해 등이다.
모두 9개 기관에서 10개의 수업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중 153명이 매주 수요일에 프로젝트형 수업 또는 실습 중심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고교 3학년 학생 대상으로는 온마을캠퍼스와 연계한 심화 수업인 온라인캠퍼스를 운영한다.
희망 학생은 매주 정해진 시간에 학교 내 온라인 스튜디오에서 교과전담 순회교사가 운영하는 쌍방향 온라인수업에 참여한다.
온라인 개설 과목인 △시창·청음 △영화 기술 △사진영상 편집 수업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받고 있다.
광명교육지원청은 이 같은 고교학점제 운영 활성화를 위해 관내 고교 교육과정부장을 중심으로 ‘광명 T.O.P 고교학점제’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광명교육지원청은 학생이 온마을캠퍼스에서 배우고 익힌 내용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오는 10월에 연합 축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학생이 스스로 성장해가는 과정을 경험하고 자신의 재능과 진로 역량을 선보이는 자리다.
연합 축제는 △공연 △전시 △체험 부스 등으로 진행하며 관내 교원과 학생, 학부모, 협력기관 관계자가 모두 함께 참석하는 행사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고교학점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교육구성원 대상 연수를 다양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예비 고1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학점의 길을 열다’ 연수를 2월부터 11월까지 연속 개최했다.
으로써 고교학점제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에도 적극 앞장설 방침이다.
이용현 광명교육지원청교육장은 “지역 사회와 협력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학교 경계를 넘나드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지역 사회와의 협력 체제 구축을 적극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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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지역 맞춤형 폐교재산 활용 방안 논의
전남교육청, 지역 맞춤형 폐교재산 활용 방안 논의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28일 장흥교육지원청 창의융합교육관에서 ‘공유재산 업무담당자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공유재산의 공익적 활용과 효율적 관리 방안을 안내하고 공유재산 관리 업무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 공유재산 관리 △ 공유재산 활용 △ 교육 물품관리 등에 대한 직무교육이다.
특히 이날 연수 참여자들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폐교 활용 방안을 논의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와 관련, 폐교재산 활용에 대한 전남교육청의 정책 방향을 안내하고 △ 폐교재산 자체 활용 방안 △ 폐교 활용 로드맵 △ 폐교 활용 관련 장애요인 개선안을 도출하고자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오준헌 재정과장은 지역 특성에 맞는 수요자 맞춤형 폐교재산 활용 정책을 추진해주길 당부하며 “오늘 연수가 공유재산에 대한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고 이를 통해 전남교육청의 공유재산이 지역민의 뜻에 맞게 관리되고 사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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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영광스러운 마무리
경북교육청,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영광스러운 마무리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경상남도 일원에서 열린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금메달 36개와 은메달 33개, 동메달 49개로 총 118개의 메달을 획득하며 지난해 전라남도에서 열린 제53회 대회보다 한층 향상된 성적으로 대회를 마무리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대회에는 36개 종목에 191교에서 1,231명이 참가했다.
대회신기록 1개가 수립됐고 종목별 최우수 선수상에는 7명이 선정됐다.
다관왕에는 사전경기로 펼쳐진 육상 여자 15세 이하부에서 손예린이 4관왕을 달성했다.
또, 수영 남자 15세 이하부 박성하는 스프링보드1m와 스프링보드3m, 플랫폼다이빙에서 3관왕에 올랐으며 역도 여자 15세 이하부 여한나는 인상 81kg급과 용상 81kg급, 합계81kg급에서 3관왕을 차지했다.
2관왕에는 육상 여자 15세 이하부 권하람, 카누 여자 15세 이하부 김민정, 철인3종 남자 15세 이하부 전태일 소프트테니스 남자 15세 이하부 박태영·윤시후가 이름을 올렸다.
또한, 소프트테니스 여자 15세 이하부 경북선발은 대회 8연패, 하키 여자 15세 이하부 성주여자중학교는 대회 6연패를 달성하며 우승의 전통을 이어갔다.
축구 남자 12세 이하부에서는 포항제철초등학교가 2연패를 이뤘다.
이번 성과는 경북교육청이 지역교육지원청과 경북체육회 등과 협업해 우수선수 조기 발굴·육성을 위해 추진한 여러 정책의 결실이다.
학교스포츠클럽과 연계한 학교자율체육활동, 미래열매, 경북학생체육대회, 구간 마라톤 대회, 저학년 종목별 평가전 등을 통해 엘리트체육과 학교스포츠클럽의 저변을 넓혔고 체육 기반 시설 확충과 노후 장비 교체, 학교 운동부 등급제와 특성화 종목 지역 연계를 추진한 것이 좋은 성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신 학생 선수와 학부모, 지역교육지원청, 학교 관계자, 경북체육회, 경기종목단체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학생 선수들이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학교체육 기반을 강화하고 스포츠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해 나가겠다.
또한, 스포츠를 통해 학생들이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고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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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학생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촘촘한 늘봄학교 안전망 구축
경북교육청, ‘학생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촘촘한 늘봄학교 안전망 구축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늘봄학교’ 운영과 관련해 학생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다각적인 안전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늘봄학교’는 초등 방과후학교와 돌봄 프로그램을 하나로 통합한 종합 돌봄·교육 시스템이다.
경북교육청은 늘봄학교 운영을 통해 학부모의 육아 부담을 덜고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배움터를 제공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특히 ‘안전’을 늘봄학교 운영에 있어 최우선 과제로 삼아 촘촘한 안전관리 체계를 마련했다.
먼저, 스마트출결시스템을 도입해 학생의 등·하교 정보를 실시간으로 학부모에게 안내하며 교사와 보호자가 함께 정보를 공유하도록 했다.
또한, 학교 주요 공간에 CCTV를 설치해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하고 경북소방본부와 연동된 119 비상벨을 설치해 비상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지난 5월 초에는 각 학교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학생안전보호시스템 마련을 위해 안전 시스템 구축비를 지원했다.
도내 모든 초등학교는 늘봄학교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운영 인력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화재와 지진, 외부인 침입 등 다양한 상황을 가정한 비상 대응 훈련도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생의 안전한 귀가를 위해‘귀가 지원 인력’도 500여명 위촉해 운영 중이며 이들은 하교 시 학생을 학부모에게 직접 인계하며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지역사회와의 협력도 활발하다.
도내 22개 교육지원청마다 늘봄지원센터와 늘봄협의체를 운영해, 안전 사각지대를 지속해서 점검하며 열린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안전 문화를 조성해 가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늘봄학교는 아이들이 신뢰와 보호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며 “현장 중심의 안전대책과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학부모들이 더욱 안심할 수 있는 경북교육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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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충남 발명교육협의체 생각나눔자리 성료
충남교육청, 충남 발명교육협의체 생각나눔자리 성료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지난 27일 아산 모나벨리에서 ‘2025 충남 발명교육협의체 생각나눔자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리는 도내 14개 발명교육센터의 학교장, 담당 교사, 교육지원청 장학사 등 발명교육 관계자 4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충남 발명교육의 미래 방향과 실천 전략을 모색하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생각나눔자리에서는 아산발명교육센터 김미영 교사와 홍성발명교육센터 최욱명 교사가 각자의 운영 사례를 발표하며 발명교육의 실제 적용 사례와 운영 노하우를 공유했다.
이어 14개 발명교육센터와 로봇체험센터의 운영 현황과 우수 사례가 소개됐고 각 센터가 직면한 어려움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자리를 통해 센터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공동 프로그램 운영과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 개선 방안과 지역 간 격차 해소를 위한 실천 전략 도출에 초점을 맞췄다.
오명택 미래인재과장은 “이번 생각나눔자리가 충남형 창의융합 발명교육 모델을 정립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더욱 내실 있는 발명교육 운영 방향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실천적이고 협력적인 발명교육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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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신기록 대잔치
충남교육청,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신기록 대잔치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경상남도 일원에서 열린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36개 종목에 1,220명이 참가해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이번 대회에서 충남선수단은 금메달 38개, 은메달 24개, 동메달 47개, 총 109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당초 29개를 목표로했던 금메달은 최종 38개를 획득하며 목표 초과달성이라는 좋은 성과를 올렸다.
총 메달 개수도 4년 연속 100개 이상을 달성했는데, 이는 현대화 장비 확충과 훈련장 환경 개선 등 체육 인프라 지원 정책의 결실로 분석된다.
충남 선수단은 이번 대회에서 부별 한국신기록 5개, 대회신기록 10개를 수립하며 충남체육의 저력을 입증했다.
역도에서는 부별 한국신기록 4개와 대회 신기록 9개를 수립, 4명의 선수가 3관왕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앞서 사전경기로 치러진 육상 창던지기 종목에서는 홍성여중 박혜린 선수가 종전 기록을 2m 경신하며 부별 한국신기록을 수립, 여중부 최우수선수에 선정되기도 했다.
전통의 강호인 서산여중 사격부는 이시아 선수가 대회신기록을 작성하며 대회 2관왕에 오르며 실력을 입증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대회는 단순한 성적을 넘어 충남 체육이 지향하는 과학적 훈련, 청렴하고 인권을 존중하는 운동부 운영, 지역 연계 성장이 결실을 맺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학생 선수들이 학습과 운동을 병행하며 건전한 인성과 우수한 실력을 갖춘 미래 체육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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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교직원 대상 ‘생명지킴이 및 사회정서교육’ 실시
충남교육청, 교직원 대상 ‘생명지킴이 및 사회정서교육’ 실시
[한국Q뉴스] 충청남도교육청은 5월 27일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도내 교직원 260여명을 대상으로 ‘생명존중과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지킴이 및 사회정서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위기 상황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교직원의 전문성과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생명지킴이 교육’은 자살을 고민하는 학생들이 보내는 언어적·신체적·상황적 신호를 민감하게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특히 충남교육청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학교로 찾아가는 생명지킴이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2023년에는 2,170명, 2024년에는 1,577명의 교직원을 생명지킴이로 양성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2025년에도 지속적으로 운영 중이다.
이번 교육은 찾아가는 프로그램과는 별도로 도교육청이 주관하는 집합교육으로 생명지킴이 교육은 원이중학교 전문상담교사 윤호상 강사, 사회정서교육은 천안북중 전문상담교사 김아람 강사가 진행했다.
사회정서교육은 학생들의 긍정적인 성장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으로 사회정서역량을 강화하는 통합적 교육으로 구성됐다.
김지철 교육감은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이 갈수록 다양하고 심각해지는 만큼, 학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며 “이번 교육이 교직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학교가 학생들의 마음건강을 지켜주는 든든한 울타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사회정서교육의 선도적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현재 64개교에서 ‘이끎학교’를 운영하며 학교 현장 중심의 사회정서교육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충남형 사회정서교육 카드뉴스 ‘봄이의 마음편지’를 직접 발간·배포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 활동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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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맞춤형 학교급식 종합대책’ 발표
경북교육청 ‘맞춤형 학교급식 종합대책’ 발표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조리 종사자들의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학생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기 위한 ‘맞춤형 학교급식 종합대책’을 수립·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종합대책은 전국 최고 수준의 학교급식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자 추진됐으며 조리종사자 처우 향상, 급식실 환경 개선, 소규모학교 급식비 지원, 직능별 맞춤형 연수,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 등 5대 주요 과제를 담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조리종사자의 처우 향상을 위해 2026학년도부터 2·3식 학교의 조리종사자를 방학 중 비근무자에서 상시근무자로 전환한다.
이에 따라 조리종사자 1인당 평균 근무 일수가 34일 증가하고 연간 약 310만원의 임금 인상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내년 3월부터 조리원 최소 배치 기준을 기존 급식 인원 41명에서 31명으로 완화해 소규모 학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중·대규모 학교의 경우 301명부터 150명 단위 증원에서 130명 단위로 증원으로 개선해 실질적인 근로환경 개선을 도모한다.
이러한 인력 기준 개선으로 총 227명의 조리원이 추가 배치될 예정이며 이는 조리원 정원 대비 약 7%의 증원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급식 인원 500명 이상 학교에는 평균 1명, 1,000명 이상 대형 학교에는 평균 1.5명 수준의 조리원이 추가 배치되어 경북교육청의 조리종사자 1인당 급식 인원은 기존 83.3명에서 4.5명이 감소한 78.8명으로 개선된다.
아울러 조리종사자의 폐암 건강검진비를 1인당 12만원 지원하는 제도를 지속 실시하며 저선량 흉부 CT를 통한 조기 질병 예방과 건강권 확보에 앞장선다.
지난 2022년부터 2025년까지 7,751명이 이 검진을 받았다.
경북교육청은 급식실 현대화와 조리 환경 개선에도 적극 나선다.
노후된 10년 이상 학교급식 시설에 대해 매년 60교 이상을 대상으로 현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급식실 환기설비 개선 사업은 애초 2029학년도까지 완료 계획을 2년 앞당겨 2027학년도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기존 계획대로 올해 말까지 280교를 완료하고 향후 2년간 전폭적인 예산 투자로 415교를 추진해 학교 급식실 근무 환경을 개선한다.
또한 산업재해 예방과 근골격계 질환 감소를 위해 조리 로봇과 급식 자동화기기 보급 사업을 확대한다.
조리 로봇은 기존 포항고 등 7개교에 9대를 보급하고 있다.
조리 로봇은 조리 시 발생하는 초미세 입자와 유해 물질 발생을 줄이며 학교급식 자동화기기는 자동 국솥, 자동 컵 세척기, 야채절단기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조리종사자들의 업무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것이다.
현재 100명 이하 소규모학교의 식품비 지원 비율은 500명 기준 학교의 120%였으나 이를 130%로 상향 조정하는 개선안을 추진 중이다.
이는 양질의 국산 및 친환경 농산물 구매가 어려운 현실을 반영한 조치다.
또한 경상북도청과 및 경북광역급식센터와 협업을 통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식재료를 공급해 학생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데도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참기름, 들기름 등 가공품도 품목에 추가했으며 품목군별 보조금 비율도 일률적으로 50%로 변경해 학교에서 업무하기에 편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직무별 전문성 강화를 위한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영양교사 및 영양사 대상 연수에서는 최신 학교급식 트렌드, 식품 알레르기 대응, 영양교육 등을 중점 교육하며 조리종사자를 위한 ‘학교급식 조리전문가 양성 과정’을 새롭게 도입한다.
신규 조리종사자에게는 이론 교육과 더불어 현장 실습, 시뮬레이션 조리 실습, 위생 모의훈련 등을 포함한 실무 중심 교육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조리종사자 마음 치유 연수를 확대해,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 완화와 직무 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지속 가능한 급식환경 조성을 위한 학교급식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 저감 대책도 수립됐다.
최근 4년간 경북 내 학생 1인당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량과 비용이 각각 4.78%, 7.61% 증가했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5개년 계획으로 연간 1.5% 이상 감량 목표를 설정하고 음식물처리기 설치, 급식 조리량 정확화, 과잉 조리 방지, 공동 실천 캠페인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맞춤형 학교급식 종합대책을 통해 조리종사자의 건강과 복지를 높이고 학생들에게 더 위생적이고 건강한 급식을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지속 가능한 학교급식 모델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