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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 ‘AI로 미래학교 이끈다’ 중등 교장 대상 연수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 ‘AI로 미래학교 이끈다’ 중등 교장 대상 연수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이 15일부터 19일까지 연수원에서 경기도 내 중등 교장 250여명을 대상으로 ‘2025 중등 교장 디지털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미래를 여는 새로운 경기교육 리더 양성’을 목표로 인공지능와 디지털 도구를 적극 활용해 학교 경영 혁신을 이끌고 미래 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원격 강의를 시작으로 광주, 수원, 양평, 시흥에서 각 기수별 1박 2일 집합 연수 총 10시간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각 기수에는 50~60명 총 250명이 참여한다.
강좌는 실무 중심 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초점으로 △AI와의 대화 △다양한 AI 도구 활용법 △효과적인 프롬프트 설계 전략 △AI를 활용한 학교 계획서 작성하기 등으로 국내 전문가와 현장 경험이 풍부한 강사들이 참여한다.
또한, 사전 설문을 통해 교장들의 디지털 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수준별 맞춤형 분반 운영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학교 업무와 교육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연수원은 이번 직무연수를 통해 교장이 학교 디지털 전환의 핵심 지도자로 성장해 인공지능 기반 학교 운영 혁신과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을 강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심한수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장은 “교장의 디지털 역량은 곧 학교의 미래 경쟁력”이라며 “이번 과정을 통해 교장이 AI 리더십을 확보하고 미래 학교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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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석교사와 함께 수업 고민 해결
수석교사와 함께 수업 고민 해결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0일 ‘2025 경기 중등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수업 나눔 콘서트’를 개최한다.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의 깊은 고민을 함께 나누고 해법을 모색하고자 마련한 자리다.
이번 콘서트는 지난 13일 고양 킨텍스에서 북부권역 교사 200여명이 참여한 데 이어 남부권역 교사를 대상으로 열리는 행사다.
오산 롯데인재개발원에서 열리는 수업 콘서트에는 모두 300여명의 도내 중등 교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진행은 경기 수석교사 연구회가 중심이 되어 총 12개 강좌를 1, 2부로 구분해 이뤄진다.
특히 도내 수석교사들이 직접 개발하고 적용한 에듀테크 및 인공지능 활용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강좌를 마련했다.
이에 따라 참여한 교사들이 희망하는 강좌를 선택해 배우고 이를 수업에 바로 적용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강좌는 6개 분과별 주제에 따라 △별별 인공지능 비서 레시피 △온라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한 데이터 탐구 학습 △바로 배워 바로 써먹는 에듀테크 활용 수업 등의 사례를 소개한다.
또한 강의를 진행하지 않는 수석교사도 각자의 아이디어를 담아낸 수업사례와 결과물을 행사 공간에 전시해 참석 교사들에게 수업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수업 나눔 콘서트를 통해 교사들이 에듀테크와 인공지능 활용 수업에 통찰을 얻고 수업 설계의 어려움을 수석교사와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사전 신청자 외에도 수업에 열정과 고민이 있는 교사라면 누구나 현장 참석이 가능하다.
현장 참석이 어려운 경우 오는 10월 6일 이후 유튜브에서 영상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2025-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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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석교사와 함께 수업 고민 해결
수석교사와 함께 수업 고민 해결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0일 ‘2025 경기 중등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수업 나눔 콘서트’를 개최한다.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의 깊은 고민을 함께 나누고 해법을 모색하고자 마련한 자리다.
이번 콘서트는 지난 13일 고양 킨텍스에서 북부권역 교사 200여명이 참여한 데 이어 남부권역 교사를 대상으로 열리는 행사다.
오산 롯데인재개발원에서 열리는 수업 콘서트에는 모두 300여명의 도내 중등 교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진행은 경기 수석교사 연구회가 중심이 되어 총 12개 강좌를 1, 2부로 구분해 이뤄진다.
특히 도내 수석교사들이 직접 개발하고 적용한 에듀테크 및 인공지능 활용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강좌를 마련했다.
이에 따라 참여한 교사들이 희망하는 강좌를 선택해 배우고 이를 수업에 바로 적용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강좌는 6개 분과별 주제에 따라 △별별 인공지능 비서 레시피 △온라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한 데이터 탐구 학습 △바로 배워 바로 써먹는 에듀테크 활용 수업 등의 사례를 소개한다.
또한 강의를 진행하지 않는 수석교사도 각자의 아이디어를 담아낸 수업사례와 결과물을 행사 공간에 전시해 참석 교사들에게 수업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수업 나눔 콘서트를 통해 교사들이 에듀테크와 인공지능 활용 수업에 통찰을 얻고 수업 설계의 어려움을 수석교사와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사전 신청자 외에도 수업에 열정과 고민이 있는 교사라면 누구나 현장 참석이 가능하다.
현장 참석이 어려운 경우 오는 10월 6일 이후 유튜브에서 영상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2025-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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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통합운영학교 정책 포럼’ 학생의 연속 성장 돕는 통합운영학교 발전 방향 모색
‘2025 통합운영학교 정책 포럼’ 학생의 연속 성장 돕는 통합운영학교 발전 방향 모색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17일 남부청사 컨퍼런스룸에서 ‘통합운영학교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통합운영학교의 효율적 운영과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도교육청 학교교육정책과와 경기도통합운영학교연구회가 함께 마련한 자리다.
포럼에는 통합운영학교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비롯해 정책협의체 관계자, 교육지원청 담당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상호 소통을 통해 통합운영학교의 당면 과제를 공유하고 지속 성장을 도모하고자 뜻을 모았다.
주요 내용은 △경기도통합운영학교 정책 추진 사항 안내 △통합운영학교 발전 방안 연구 발표 △우수 운영 사례 발표 △지정토론과 자유토론 등으로 구성했다.
정책 추진 사항 안내 시간에는 △통합운영학교 구성원 간담회와 연수를 통한 소통 △정책지원협의체와 실무협의체가 협력해 제작·배포한 ‘통합운영학교 관리·운영 도움자료’활용법 안내 △‘2026 통합운영학교 연구학교 선정 계획’ 등을 소개했다.
기조 발표에는 김은정 전문연구원이 ‘통합운영학교의 쟁점과 발전 방향 제시’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이어 배곧라라초·중 통합운영학교와 죽산중·고 통합운영학교의 학교급 간 시설, 조직, 문화, 교육과정 등의 운영 우수사례를 차례로 발표했다.
지정토론에서는 전문연구원, 학생, 학부모, 교사, 장학사가 각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현안을 중심으로 의견을 나눴다.
끝으로 자유토론 시간에는 현장 참가자들의 다양한 질의에 통합운영학교 실무협의체 관계자가 즉석 답변하며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으로 마무리했다.
도교육청 고아영 학교교육국장은 “포럼에서 제안한 다양한 내용을 수렴해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며 “통합운영학교가 학생들의 연속적 성장과 전인적 발달을 이끄는 미래 교육의 모델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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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2025 하반기 중등 교육전문직원 연수 실시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17일 도내 중등 교육연구사 및 장학사 150여명을 대상으로 2025년도 하반기 교육전문직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5년도 하반기 경북교육 정책 방향 공유를 통한 내실 있는 업무추진 역량 강화 및 교육전문직원 간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을 바탕으로 한 학교 지원 방안 모색이 목적이다.
연수 주제는 ‘광복 80주년,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한 교육적 역할 탐구’로 정했다.
80년 전, 우리 선조들이 수많은 어려움과 고난 속에서도 자유와 독립을 향한 굳은 의지로 마침내 광복을 이루어냈듯이, 오늘날 우리 세대는 그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역사의식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교육전문직원의 교육적 책임 의식을 제고하고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한 경북교육의 새로운 역할을 탐구하고자 위와 같은 주제의 연수를 했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발간된 ‘따뜻한 경북교육 7년 이야기’ 책에 수록된 76개 정책을 중심으로 현재 경북교육을 되돌아보고 미래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감과 교육전문직원이 함께 경북교육 주요 정책를 살펴보고 교육 현장의 우수사례를 공유·확산하는 과정을 통해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개발하고 경북형 미래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었다.
또, 특강 강사로 대구서부고등학교 장태성 교장을 초빙했다.
‘IB 교육 철학 연계 학교 혁신의 방향’ 이라는 주제의 강의를 통해 현재 학교 교육의 현황과 미래 교육의 도입·적용 과제를 깊이 있게 살피고 미래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전략을 제시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한 교육의 본질은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와 창의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와 환경을 존중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며 “학교 현장을 지원하는 교육전문직원들이 이러한 교육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번 연수와 같은 역량 향상의 기회를 꾸준히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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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아버지들이 학교로 온다
경북 아버지들이 학교로 온다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지난 7월부터 도내 21개 지역의 유치원, 초·중·고·특수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5년 행복한 아버지학교’를 운영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아버지학교는 자녀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건강한 가족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경북교육청의 특색사업이다.
2021년 자녀와 공감하는 방법을 배워 친구 같은 아버지가 되자는 의미의 ‘프렌디 스쿨’로 시작됐다.
당시 신청자 80명을 대상으로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던 교육이 매년 확대 운영되어 2023년부터는 대면 현장 교육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5년 차인 올해는 21개 시군 880여명으로 범위가 크게 확대됐다.
신청 방법은 교육지원청에서 단일학교 또는 2개 이상 학교의 학부모를 모집 후 수요조사를 통해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학부모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특히 올해는 교육부에서 연구·개발한 ‘역량 중심 성장형 학부모교육’ 프레임워크의 학부모역량 강화를 교육 주제로 구성해 교육프로그램을 더욱 전문화·체계화했으며 소그룹 활동, 심리검사 등을 포함해 내용 전달 중심이 아닌 참여형 교육으로 진행된다.
지난 11일 영주교육지원청에서 열린 아버지학교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2년 전에도 아버지학교에 참석해 아이들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을 받아 이번 교육도 참여하게 됐다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교육 참여 기회가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2025년 행복한 아버지학교는 7월 16일 성주를 시작으로 7개 지역 교육이 완료됐으며 이어서 11월까지 청송, 안동, 영양, 영덕, 구미, 경주, 고령, 김천, 경산, 영천, 문경, 칠곡에서 순차적으로 실시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육 현장에서 학부모의 역할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학부모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학부모의 교육 활동 참여를 이끌고 학교-학부모 간 소통 강화 나아가 교육공동체 회복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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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교원 · 학생 함께 디지털 시민성 키운다”
“전남 교원 · 학생 함께 디지털 시민성 키운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이 디지털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디지털 시민성을 키워주기 위해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동아리’ 운영 활성화에 나섰다.
교원·학생으로 구성된 디지털 리터러시 동아리는 지난 3월 결성되어 18개 팀이 활동중이다.
디지털 리터러시를 주제로 한 숏폼 제작·공유, 사제 동행 프로그램 발굴 등에 주력하고 있다.
17일에는 나주에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동아리 연수’를 열고 그간의 활동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수에서 동아리팀은 학교 현장에서 실천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을 공유하고 디지털 시민성을 키우기 위한 학교 교육자료 제작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연수 주요 내용은 △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 분과별 동아리 운영 현황 공유 △ 결과물 제작 관련 컨설팅 등이다.
연수에 참여한 한 고등학생은 “동아리 운영 사례를 공유하며 서로의 활동에서 배울 점을 찾을 수 있었고 앞으로 만들 결과물에 대해 컨설팅을 받으며 막연했던 방향이 구체적으로 잡혔다”며 “친구들과 함께 더 책임 있는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광식 민주생활교육과장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정보를 단순히 소비하는 것을 넘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책임감 있게 생산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핵심적인 과정”이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동아리 운영의 성과가 학교 현장까지 확산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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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경기교육 환경 챙기는 건설공사 시민감리단 “시민의 눈으로 교육시설 더 꼼꼼하게 점검한다”
안전한 경기교육 환경 챙기는 건설공사 시민감리단 “시민의 눈으로 교육시설 더 꼼꼼하게 점검한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건설공사 제3기 시민감리단’ 운영으로 학교 건설 현장의 부실시공을 예방하고 투명하고 안전한 건설 문화를 확산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시민감리단은 지난 2020년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경기도교육청이 최초로 도입한 제도다.
건축·토목·전기·기계 분야 전문가 30명으로 구성된 제3기 시민감리단은 지난해 8월 1일 위촉돼 2026년 7월 31일까지 2년간 임기를 수행한다.
도교육청과 소속기관에서 발주하는 40억원 이상의 건설공사를 대상으로 시공, 품질, 안전관리 등 기술 지도를 하고 있다.
제3기 시민감리단은 점검 과정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건설 현장, 교육지원청 관련 부서에 전달해 조치했다.
2025년도에는 1월부터 8월까지 77개 현장, 81회 점검, 1,636건의 보완사항을 발굴해 조치이행을 요구했다.
현장 관계자에 따르면 시민감리단 점검 덕분에 놓치기 쉬운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해진다.
이는 시민감리단이 학교 건설 현장의 안전과 품질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건설공사 제3기 시민감리단 운영을 통해 △학교 건설 현장의 부실시공 예방 △공정·품질 관리 강화 △안전한 건설 환경 조성 등 학생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 공간을 제공할 방침이다.
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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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협박, 진짜 범죄” 수원교육지원청, 연이은 협박 예고에 신속 대응
“가짜 협박, 진짜 범죄” 수원교육지원청, 연이은 협박 예고에 신속 대응
[한국Q뉴스]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은 수원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연이어 발생한 학교 폭파 및 방화 협박 예고와 관련, 교육공동체의 불안감 해소 및 안전 확보를 위해 17일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
수원교육지원청은 관내 모든 학교에 이번 사건과 유사한 범죄 예방 교육 공문을 시행하고 각 가정에는 가정통신문으로 학부모에게 상황을 설명하며 자녀 지도를 당부하는 등 교육공동체와의 소통에 힘썼다.
특히 이번과 같은 폭발물 설치, 방화 협박 예고 글을 SNS나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 게시하거나 거짓 신고하는 행위는 호기심, 장난 등 어떠한 이유를 불문하고 중대한 범죄임을 강조하며 교육지원청과 각 학교에서도 이와 관련된 교육을 철저히 할 예정이다을 안내했다.
수원교육지원청 김선경 교육장은 “무엇보다도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하며 “교육지원청은 학교와 함께 교육공동체가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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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교육감, “전통예술교육, 경기공유학교에서 이어 가겠다”
임태희 교육감, “전통예술교육, 경기공유학교에서 이어 가겠다”
[한국Q뉴스]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광주지역의 전통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교와 공유학교를 통한 지속가능한 초·중·고 연계 교육을 강화한다.
아울러 17일 광주중앙고등학교에서 춘천교대와 공동 진행한 정책연구 결과 발표회를 열고 지역사회와 함께 전통예술교육 발전방안을 모색했다교육지원청은 이를 위해 △ 학교 전통예술 교육과정 특성화 △ 미담 전통예술 공유학교를 통한 초·중·고 연계 교육 △전통예술 특성화 교육과정 정책연구 및 포럼 등 전통예술 교육의 발전적 계승을 위한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주지역은 예로부터 남한산성 중심의 궁중 문화와 농지 중심의 민속문화가 공존하는 지역으로 전통예술교육이 발전해왔다.
그러나 코로나19 시기 비대면 교육으로 전통예술교육이 축소되는 위기를 겪었다.
현재는 교육 1섹터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자율시간, 자유학기제, 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을 통해 모두 26개 초·중·고교에서 다양한 전통예술교육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광지원초 ‘광지원 농악’과 신현중 ‘취고수악’은 광주지역을 대표하는 전통예술 교육의 상징으로 꼽힌다.
다만 이러한 전통예술교육은 학교에서 단순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거나 학교급별 연계가 되지 않는 한계가 있었다.
초등학교에서 배운 농악을 중·고등학교에서 이어갈 기회가 부족해 재능이 진로로 연결되지 않는 아쉬움이 있었다.
교육지원청은 교육2섹터 경기공유학교에서 해결책을 찾았다.
2024년에 광주중앙고 ‘광지원 농악’ 전수관을 거점으로 초·중·고 학생들에게 농악, 가야금, 한국무용 교육을 위한 ‘미담 전통예술 공유학교’를 열었다.
또한, 신현중을 거점으로 한 ‘취고수악’은 대한민국 유일의 궁중음악 공유학교로 발전했다.
학교급 간 지속 가능한 교육을 위해 고등학생까지 대상을 확대하고 더 나아가 용인대 국악과와 대학연계형 공유학교를 통한 국악 심화·진로 연계 교육까지 이어지고 있다.
교육지원청은 광주지역 출신 전통예술 전문 인력을 확보해 공유학교 강사로 운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통예술 교육이 단순 체험을 넘어 질적으로 심화되고 학교급간 연계되어 특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특히 17일에는 춘천교대와 함께 ‘광주시 전통문화 예술교육 특성화 운영 방안’ 정책연구 최종보고회를 광주중앙고 내에 소재한 광지원농악전수관에서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비롯해 학생, 교원, 지역주민,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해 지역 전통문화예술 교육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전통예술 공유학교는 단순 체험을 넘어 예술의 경지로 나아가는 배움의 장”이며 “이를 통해 깊이 있는 예술적 성장과 전통 문화의 발전적 계승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비로소 질 높은 교육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이번 정책연구를 바탕으로 광주시와 협력해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전통예술 기반 교육과정을 특성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학교와 경기공유학교 연계를 강화해 지속 가능한 전통예술 교육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2025-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