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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왕지초 이엄지 교사 ‘대한민국 수학교육상’ 수상
2024-12-26 15: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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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학교장 대상 국제이해교육 직무연수 실시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학교장 대상 국제이해교육 직무연수 실시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이 경기도내 유,초,중,고특수 교장 60명을 대상으로 국제이해교육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4일부터 6일까지 원격, 대면, 숙박 등을 혼합해 진행된 이번 연수는 연수 대상에 다문화 학생이 있는 유치원과 특수학교 교장도 포함해 한국과 다른 문화의 이해와 포용을 넘어 학부모와의 불필요한 오해와 갈등도 예방하고자 마련됐다.
연수는 4일 ‘국제이해교육의 필요성’을 시작으로 5일 ‘환경 및 기후변화 중심의 글로컬 이슈’를 주제로 경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의 강의가 이어졌다.
6일에는 ‘이슬람 문화 중심의 국제문화 이해’를 주제로 서강대 이수정 교수의 강의와 캠프 험프리스 방문을 통해 문화 다양성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영민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장은 “학교장이 학교에 있는 다문화 학생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국제문화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데 앞장설 수 있도록 다양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2024-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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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들, 따뜻하게 정성껏 돌봅니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024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봄·봄·봄 거점형 방과후 과정 결과보고회’를 6일 개최한다.
봄·봄·봄 거점형 방과후 과정은 유형별 거점기관을 선정해 ‘따뜻하게 봄, 자세히 봄, 정성껏 돌봄’ 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사업이다.
거점형 방과후 과정 중심기관 업무 담당자, 해당 지역 교육지원청·시군 담당자,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이번 보고회는 거점형 방과후 과정 유형별 사례 공유, 거점형 방과후 경기형 모델을 제언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의 ‘유보통합을 위한 거점형 방과후 과정 운영 기관의 역할 및 방향’ 강의를 시작으로 5개 유형의 운영 사례와 결과를 업무 담당자가 발표한다.
5개 유형은 구체적으로 △초등연계형 △온종일 돌봄형 △지자체-지역사회 연계형 △지역 기반 혁신지원사업 연계형 △휴일 돌봄 지원형이다.
사례 나눔을 통해 우수 사례를 발굴,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또한 지원단 컨설팅 결과를 공유해 실질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그를 바탕으로 2025년 거점형 방과후 경기형 모델을 제언한다.
도교육청 강은하 유보통합준비단장은 “이번 결과보고회를 통해 지역 특성과 현장 요구를 반영한 ‘유보통합 거점형 방과후 과정’의 기반을 갖출 것”이며 “앞으로 경기도의 특성을 살린 거점형 방과후 과정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4-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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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립학교 맞춤형 기술 지원으로 사립과 동반 성장하는 경기교육 실현
사립학교 맞춤형 기술 지원으로 사립과 동반 성장하는 경기교육 실현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사립학교 맞춤형 기술 지원으로 사립과 동반 성장하는 경기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이 사립학교의 시설 업무 경감과 시설 행정의 전문성을 위해 ‘2024년 사립학교 시설공사 현장 중심 기술 지원’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본청에 기술직 1명 증원 포함 3명 전담팀 운영 △전체 사립학교 대상 권역별 기술 지원 상담 112교 운영 △설계부터 준공까지 통합 직접 기술 지원 △북부청사 집중 근무로 북부지역 근거리 기술 지원 등으로 현장 맞춤형으로 이뤄졌다.
이 같은 정책 추진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도 확인했다.
사립학교 업무담당자 90% 이상이 긍정적 평가를 했고 특히 본청 전담팀의 전문성, 기술 지원의 신속성, 현안 발생 학교 직접 방문, 북부 원거리 소외 지역 지원 등에 대해 높은 만족을 보였다.
도교육청 김인종 사립학교지원과장은 “학교가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기술 지원을 통해 학교가 체감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설 관리와 업무 경감을 실현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4-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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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으로 새 배움의 장 열다”
“전남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으로 새 배움의 장 열다”
[한국Q뉴스] “전남은 학생 수 60명 이하인 작은 학교가 370개 교로 전체 학교의 45%가 넘고 학령인구는 2040년까지 49.7%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전남교육청은 작은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상 어려움을 극복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작은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강화할 예정이다”김대중 전남교육감은 6일 대중교통’ 현장 소통 프로그램으로 고흥 도화초등학교에서 작은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점검하며 협력과 상생을 통한 작은 학교 교육력 강화를 강조했다.
작은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학령인구 감소와 소규모 학급 증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육의 질 저하를 극복하고 학생들에게 더욱 풍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는 전남의 특수한 교육 환경에 대응하고 지역 간 협력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전략적 방안이다.
고흥 도화초등학교와 풍남초등학교는 올해부터 5·6학년 국어와 체육 과목을 공동으로 운영한다.
풍남초 학생들은 매월 두 차례 도화초를 찾아 배구와 축구 등 다수가 함께하는 체육 활동에 동참하며 효율적인 학습과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작은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 작은학교 · 섬지역 학교 특색 프로그램 △ 작은학교 영화제 △ 찾아가는 문화예술교실 △ 섬지역 청소년 오케스트라 운영 등 다양한 모델을 발굴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채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 학교 간 연대와 협력을 촉진할 예정이다.
김대중 교육감은 “전남의 작은 학교는 학생 맞춤형 교육에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일부 과목 운영에는 소인수 학급의 한계가 있다”며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의 협력으로 새로운 교육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2024-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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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청소년 금융교육 성과 공유…이끎학교 사례 발표
충남교육청, 청소년 금융교육 성과 공유…이끎학교 사례 발표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2월 6일 천안에서 2024 충남 금융교육 이끎학교 성과공유회를 개최하며 도내 금융교육 이끎학교의 우수 사례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들의 금융경제 이해력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초·중·고 이끎학교 24교 담당 교사와 14개 교육지원청 금융교육 담당 장학사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각 학교의 금융교육 사례를 공유하고 청소년기 합리적인 금융생활을 위한 교육 방향성을 논의했다.
행사는 △청소년 금융교육 필요성과 금융감독원에서 운영중인 금융교육 프로그램 공유 등을 내용으로 금융감독원 금융교육국 담당 조사역을 초빙한 특별강연 △오색찬란 우성금융교육, △3년 연속 금융교육 이끎학교 운영사례, △건전한 금융 습관 형성을 위한 청소년 금융지수 신장 금융교육 순으로 학교급별 금융경제교육 사례를 공유했다.
학교급별로 특화된 사례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금융교육의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했다.
오동규 미래인재과장은 “이번 성과공유회는 충남 학생들의 금융경제 역량을 함양하고 합리적인 금융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교육과정과 연계된 금융교육의 기반을 확장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4-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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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충남 혁신학교 10년 역사를 기록한 ‘마침보람’ 기념식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2월 6일 충남교육청 대강당에서 충남 혁신학교 10년을 운영한 12개 학교를 기념하는 ‘마침보람’ 행사를 열었다.
‘마침보람’은 주시경 선생이 1907년 상동 청년학원의 여름 국어 강습소에서 준 수료증을 대신한 순 우리말이다.
이번 행사는 혁신학교 10년의 여정을 기록하고 공유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올해로 혁신학교 10년을 마무리한 학교는 거산초, 당진고 대기초, 대흥고 반곡초, 부리초, 송남초, 천안동성중, 청양중, 한내초, 한산중, 홍동중 총 12개교다.
이들 학교는 학생들이 경쟁 중심의 학업에서 벗어나 자신의 꿈과 적성을 찾아갈 수 있도록 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며 혁신교육의 성공 사례로 자리 잡았다.
행사 1부는 기념식으로 시작해 2부에서는 6개교가 출판한 도서를 중심으로 각 학교의 혁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이어졌다.
공립학교의 경우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해 혁신문화가 잠시 주춤했던 적도 있으나 학교 비전 세우기, 민주적 협의 문화, 전문적학습공동체, 학교 업무 최적화에 대한 학교의 노력이 하나하나의 목차로 들어가 책의 내용을 풍요롭게 했다.
또한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 등도 필자에 참여해 학교의 교육공동체가 모두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이 담겨 있어 충청남도교육청이 지향하는 미래학교와의 모습과도 맞닿아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3부에서는 혁신학교 10년의 역사를 기록한 6개교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영상은 학교혁신 과정에서 학생, 교사, 학부모가 협력해 온 과정을 담아, 참여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특히 경쟁과 입시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스스로 성장하며 꿈을 찾아가는 모습을 담아 기념식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미래교육의 방향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는 계기가 됐다.
행사에 참석한 한 교사는 “혁신학교 10년의 과정을 보며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한마음으로 학생의 성장을 위해 협력하는 공통점을 발견했다”며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에 ‘마침보람’을 맞이한 학교 중 일부는 교육과정을 충남미래교육2030 전환과제에 맞춰 혁신미래학교나 충남형 IB 후보학교로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거산초, 대기초, 송남초, 천안동성중, 한내초, 홍동중은 혁신미래학교로 거듭나고 청양중은 충남형 IB 후보학교로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또한 그 외 학교도 다양한 사업선택제를 통해 학교별의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계획을 하고 있다.
윤표중 정책기획과장은 “혁신학교 10년의 성과는 충남 교육뿐 아니라 우리나라 미래교육의 토대가 되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지속 가능한 혁신교육의 필요성을 공감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2024-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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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참학력 특수교육 교육과정 배움자리 운영으로 현장 적용 준비 완료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2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특수학교 교원, 특수교육지원센터 장학사 및 교사 등 13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학년도 충남 참학력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한 배움자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배움자리는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2025 충남 특수교육의 방향성을 반영해 특수교육 대상자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현장 중심의 실천적 교육 지원을 목표로 했다.
특히 충남 특수교육의 방향성을 구체화하며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잠재력을 발휘하고 자립과 사회 통합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배움자리에서는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방안을 심도 있게 다뤘다.
△교육과정 이해와 적용 전략을 위해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을 충남 특수교육 현장에 맞춰 재구성하고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적용 사례 공유 △2025학년도에 적용되는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초5~6학년군, 중1학년, 고1학년 적용사항과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학생 중심의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장애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설계 방법과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사례를 공유하며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전략 제시 △생활 중심 교육과정의 실천 방안을 위해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생활 중심 교육과정의 설계와 운영 방안 논의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료 제공과 현장 방문을 통한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립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2024-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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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공정하고 청렴한 계약 추진 위해 행정실장·계약 담당자 연수 진행
충남교육청, 공정하고 청렴한 계약 추진 위해 행정실장·계약 담당자 연수 진행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학교 행정실장과 계약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지난 11월 28일 12월 4일 5일 총 3일간 충청남도교육연수원과 충청남도과학교육원에서 계약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학교와 교육기관의 사업 담당자부터 저경력 공무원, 행정실장까지 교육 대상을 확대해 보다 폭넓은 실무 능력 강화를 목표로 했다.
특히 현장에서 가장 많이 공공계약을 추진하고 있는 물품 및 용역 분야를 중심으로 청렴하고 공정한 계약 문화를 확산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수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과 공공구매제도 안내 △물품과 용역 계약 과정 △계약의 이해 등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강의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충남교육청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학교 소재지 인근 업체와의 계약 확대 방안을 안내했으며 중증장애인 생산품, 창업기업제품, 사회적경제기업제품, 녹색제품 등 친환경·사회적 가치 제품의 구매 비율을 높이는 방법도 공유했다.
이러한 내용은 학교와 기관에서 공공구매 비율을 향상시키고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각종 연수와 공문을 통해 적극적인 노력과 동참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도내 모든 기관에서 공정하고 청렴한 계약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실천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2024-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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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순천 10·19 평화와 인권의 길을 걷다”
“여수·순천 10·19 평화와 인권의 길을 걷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12월 5일 ~ 6일 1박 2일 일정으로 여수 순천에서 ‘여수·순천 10·19 역사에서 찾는 평화와 인권 교육의 가치’를 주제로 제주 4·3과 함께하는 여순10·19 평화·인권교육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소속 교원과 전라남도교육청 업무 담당자 등 20명이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평화와 인권 교육의 현장 이해를 심화하고 교육자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여수·순천 10·19 유적지를 직접 방문해 역사의 현장에서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되새기고 이를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지 구체적인 사례를 나누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첫째날은 △ 제14대대 연대 주둔지 △ 인구부 전투지 △ 형제의 묘 △ 만성리 위령탑을 탐방했다.
현장 강의는 여수 지역 교사와 역사 전문가가 진행해 심도있는 해설과 논의를 이끌었다.
저녁에는 평화·공감 토크를 통해 교육 사례를 공유하며 평화·인권교육의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둘째 날, 참가자들은 여순 10·19 여순광장을 탐방하며 역사적 배경과 사건의 사회적 영향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탐방은 교원들에게 평화와 인권 교육 현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전문성을 키우고 학교 현장에서 이를 실천할 역량을 길러주는 데 기여했다.
또한, 교원 연수 및 교육자료 공유를 통해 평화와 인권 교육의 저변 확대와 실천적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
정병국 교육자치과장은 “앞으로도 평화와 인권을 주제로 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이 평화롭고 조화로운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 지원을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2024-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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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운영 내실화
전남교육청,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운영 내실화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5~6일 이틀간 여수 오션힐 호텔에서 지역교권보호위원회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2024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위원 및 업무담당자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성 관련 교권침해와 분쟁조정을 위한 관계회복 사안에 대해 지역교권보호위원의 해결 역량을 기르고 현장 중심의 교육활동 보호 체계가 가동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횄다.
지역교권보호위원회는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 관련 사안을 심의하는 기관으로 전남교육청은 공정한 심의를 위해 지역교권보호위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연수에서는 △ 성인지 관련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역량강화 △ 분쟁조성 지 필요한 관계회복 역량강화 △ 피해교원을 위한 마음치료 역량강화 △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역할과 운영 방향 등 심도 있는 협의가 이뤄졌다.
연수에 참여한 한 지역교권보호위원은 “교권보호위원회 심의 시 성인지와 관계회복과 관련된 내용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위원원회의 역할에 대해서 확실히 알게 됐다.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교육활동 보호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제 역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김호범 전남교육청 학생생활교육과장은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위원님들이 현명한 심의를 하고 모두에게 신뢰받는 위원회가 되도록 도교육청 차원의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2024-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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