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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예술과 산책하다 ‘프라이빗 도슨트’ 와 즐기는 학교갤러리
학교, 예술과 산책하다 ‘프라이빗 도슨트’ 와 즐기는 학교갤러리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문화재단, 경기예술작가와 협력해 19일부터 10월까지 ‘학교로 찾아가는 갤러리’를 운영한다.
‘학교갤러리’는 학생의 예술 체험을 넘어 학생의 삶을 예술과 연결해 향유하고 즐길 수 있는 도교육청의 문화·예술 사업이다.
주요 내용은 △교육과정 연계 상설·정기 예술작품 전시 △지역예술가 협력 예술 심화 활동 △예술 감수성과 인성교육 연계 운영 등으로 학교별 창의적 교육활동 제공으로 수준 높은 예술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학교갤러리’ 운영교는 경기문화재단, 지역 미술관, 예술단체와 함께 미술작품 전시 기획에도 참여한다.
‘학교갤러리’ 심화 모델 운영교는 경기문화재단 ‘큐레이터’, 경기 젊은 예술작가, 예술품 설치·전시 전문가와 함께 ‘2025년형 학교로 찾아가는 갤러리’ 운영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한다.
또한 예술작가가 학교에 찾아가 △‘프라이빗 도슨트’ △예술가와 함께하는 예술 산책 △관객과의 대화 △예술 심화 프로그램 등을 학생들과 함께 운영한다.
도교육청 현계명 융합교육과장은 “학교와 예술기관, 경기예술가들과 함께하는 ‘학교갤러리’는 감상을 넘어 감성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길러준다”며 “일상 속 예술을 항유하고 공감하며 성장하도록 예술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2025-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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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난청인 위한 ‘텔레코일존’ 운영
전남교육청, 난청인 위한 ‘텔레코일존’ 운영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19일 부터 청각장애인과 난청인을 위한 민원 편의시설인 ‘텔레코일존’을 민원봉사실에 설치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텔레코일존’은 인공와우나 보청기에 탑재된 텔레코일 기능을 활용해, 소음을 최소화하고 담당자의 음성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보조 청취 시스템이다.
민원인이 텔레코일존에 들어서면 해당 보조장치를 통해 교신 음성을 선명하게 들을 수 있어, 정확한 민원 안내가 가능해진다.
전남교육청은 청각장애인 및 고령 난청 민원인의 불편을 해소하고 이들에게 정보 접근성과 평등권 보장을 위해 이 시설을 설치했으며 이를 통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 민원 서비스’ 실현을 앞당겼다.
이선국 총무과장은 “작은 배려가 큰 감동을 만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원인을 고려한 맞춤형 민원환경을 조성해 모두가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는 민원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남도교육청은 점자 민원안내책자, 장애인 전용 민원창구 운영, 사회적 약자를 위한 동행 민원 서비스 등 포용적 민원행정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2025-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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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과 교육 시행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9일 도교육청 민원실에서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비상상황에 대비한 경찰 합동 모의훈련과 출입 제한·퇴거 조치 관련 실무 교육을 시행했다.
이번 훈련은 민원 담당 공무원의 안전 확보와 위기 대응력 강화를 위한 실전 대응훈련으로 도교육청 민원실 근무자, 방호직 공무원, 홍성경찰서 내포지구대 소속 경찰관 등 총 12명이 참여해 민·관 공조 체계를 점검했다.
실무 교육에서는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과 ‘민원인의 위법행위 및 반복민원 대응지침’을 중심으로 위법행위 시 퇴거, 출입제한 절차와 대응 요령을 설명하며 실효성 있는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모의훈련은 민원인의 폭언, 기물 파손, 공무원 폭행 상황을 가정해 △진정 요청 △녹음·녹화 알림 △비상벨 호출 △대피 △경찰 인계까지 실제 대응 절차를 실전처럼 연습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훈련을 통해 △비상 대응 장비 점검 △담당자별 대응 능력 확인 △경찰과의 협력체계 강화 등의 성과를 얻었으며 훈련 내용을 콘텐츠화해 온라인 채널을 통한 공감대 형성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남도현 총무과장은 “특이민원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고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만들기 위해 반복적이고 실효성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민원 대응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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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 예술, 인공지능으로 교육행정의 미래를 그리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디지털 전환 시대에 따른 행정 환경에 대응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높이기 위한 ‘2025 교육공동체 미래 역량 강화 과정’을 운영한다.
오는 20일부터 모두 3회에 걸쳐 이뤄지는 이번 과정은 도교육청 소속 지방공무원, 교육공무직원, 사립학교 직원 대상 통합 연수로 운영하며 실시간 온라인 방식 진행으로 학습 효과를 높인다.
특히 단순 기술 교육을 넘어 미래 인공지능 시대에 공직자에게 필요한 상호 이해, 문화 예술적 소양, 디지털 역량 등 융복합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균형 있게 신장하도록 설계했다.
주요 내용은 △‘페이싱 업무 소통’△인공지능과 미술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 활용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등이다.
행정역량과 소병엽 과장은 “이번 과정은 최신 디지털 기술 역량, 창의적 사고 MBTI 기반 소통전략 등 다각적 접근으로 미래 교육 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2025-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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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 ‘2025 학교 미디어교육 주간’ 운영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 ‘2025 학교 미디어교육 주간’ 운영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가 ‘미디어 ON, 디지털시민 UP’을 주제로 ‘2025 학교 미디어교육 주간’을 운영한다.
19일부터 2주간 진행되는 학교 미디어교육 주간은 도교육청 디지털교육정책과와 협업을 통해 진행되며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실천 중심의 미디어 문해교육을 강화하고 디지털 시민 양성을 위한 기반 마련을 위해 기획됐다.
운영방식은 단위학교에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해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미디어 톡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미디어 톡톡 영상 공모전’을 통해 학교 현장의 생생한 미디어 수업 사례도 공유한다.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에서는 참여와 소통 기반의 참여 주체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미디어교육 특강 △관리자 연수 △학술대회 △미소드림 한마당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24일과 29일~30일에 진행되는 ‘미소드림 한마당’에서는 학생·학부모가 함께하는 진로 콘서트, 공유학교 체험 부스가 운영된다.
교육전문직과 일반직을 대상으로는 경기교육정책 연계를 위한 ‘미소드림 함께 온데이’ 가 열려 미래지향적 미디어교육 실천 방향도 모색한다.
또한 6월 17일에는 ‘생성형 인공지능시대, 미디어를 새롭게 읽고 만들다’를 주제로 ‘미디어교육 학술대회’ 가 열린다.
‘미디어교육 학술대회’에서는 교원, 교육전문직, 일반직이 함께 모여 경기미래교육청 실천을 위한 교육1, 2, 3섹터의 협력적 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심상웅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장은 “학교 미디어교육 주간 운영은 학교 중심의 실천적 미디어교육을 정착시키고 교육공동체가 함께 디지털 시대의 시민성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미디어교육을 학생들이 건강한 디지털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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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법무협의체’ 구축 신속하고 전문적인 법률 대응체계 마련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법무협의체’를 구축하고 미래교육청을 지향하는 교육행정 혁신에 적극 발 벗고 나섰다.
‘법무협의체’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완성된 체제를 갖췄다.
각종 정책추진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법률적 쟁점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복잡한 법률검토 사안에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구성한 협의 장치다.
협의체는 도교육청 법무담당관실 소속 변호사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필요시 관련 사업 부서 담당자와 협업 또는 교육청 고문변호사 제도 등을 활용해 유연하고 실무 중심적인 구조로 운영할 방침이다.
협의체는 협약, 규정, 제도, 분쟁 등 사안 발생 시 신속하고 전문적인 법률지원시스템을 가동해 △법적 쟁점 분석 △관련 부서 의견 수렴 △법률검토 및 협의 △최종 의견 제시 절차를 거쳐 체계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단순 법조문 검토를 넘어 사안 발생부터 대응 방향 결정까지 모든 과정에 협의체가 함께 지원함으로써 교육행정의 법률적 신뢰도와 전문성을 제고에 의의가 있다.
도교육청은 교육정책 결정과 추진에 신속하고 전문적인 법무행정 지원 체계를 갖춤으로써 향후 정책추진에 법적안정성과 교육수요자의 신뢰도를 동시에 얻을 수 있도록 적극 힘쓸 방침이다.
2025-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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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프로슈머 교원’ 본격 양성 디지털 교육 자료, 교사가 직접 만든다.
경기도교육청, ‘프로슈머 교원’ 본격 양성 디지털 교육 자료, 교사가 직접 만든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 핵심 교원을 양성하고자 ‘디지털 전문 교원 아카데미 과정’을 운영한다.
17일부터 20시간 과정으로 운영하는 이번 과정은 5개 정책실행연구회 회원과 교육지원청 추천 교원 200여명이 참여한다.
‘디지털 전문 교원 아카데미 과정’을 이수한 교원은 지원청 단위 연수를 통해 디지털 교육 정책의 선도 교사로 활동하며 도내 2,000여명의 전문 교원 양성을 이끌 예정이다.
과정의 주요 내용은 △경기 미래교육과 디지털 정책 △‘프로슈머’로서의 교사 △성과 나눔과 전망 등이다.
17일 오산 롯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첫날 과정은 △디지털 역량과 가치의 디자인 △교사를 바꾸는 시간 △디지털 정책 맛보기 △디지털 정책 깊이 보기의 순서로 진행했다.
이날 포항공대 김진택 교수는 ‘인공지능의 도약과 지속 가능한 사회, 지식의 재생산과 교육 콘텐츠의 가치’라는 주제 강연을 했다.
이어 현장 교사들의 ‘프로슈머’ 교사로 살아가는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교사를 바꾸는 시간’에서는 수업 혁신과 교육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공유하는 교사의 필요성과 경험을 소개했다.
단순한 소비자를 넘어 학습 자료를 생산하는 역할을 강조했다.
‘디지털 정책 맛보기’에서는 연구회별 핵심 정책과 ‘플랫폼’을 소개하고 참여 교사들과 소통하며 정책에 대한 기대와 의견을 수렴했다.
‘디지털 정책 깊이보기’에서는 참여 교사들이 팀을 이루어 교육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협업과 기획을 진행했다이번 과정은 비대면 실습 등을 거쳐 오는 31일 최종 콘텐츠 공유회로 마무리한다.
이 자리에서는 팀별 대표 콘텐츠 상영과 제작 소감 나눔이 진행될 예정이다.
도교육청 이정현 교육역량과장은 “이번 아카데미 과정을 통해 경기 교사들이 디지털 교육을 주도하는 교육자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우리나라 디지털 교육을 선도하는 경쟁력 있는 교육 콘텐츠를 생산하겠다”고 전망을 밝혔다.
2025-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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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학교 위기 대응 현장에서 답을 찾다
경북교육청, 학교 위기 대응 현장에서 답을 찾다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두 달간, 학생 마음건강 위기 발생이 빈번했던 학교를 대상으로 도 단위 전문 컨설팅단이 참여한 ‘2025 현장 밀착형 마음건강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도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장학사, 도내 위기 학생 관리 경험이 풍부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Wee센터와 생명사랑센터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단이 직접 학교를 방문해 진행한 것으로 위기 학생 대응 체계 전반을 점검하고 실제 사례 중심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학교별 위기 유형 차이를 반영해 학교급별 특성과 사안에 따른 차별화된 대응 방안을 제시했고 학교 관리자, 상담교사, 담임교사 등 전 교직원과의 밀도 높은 협의를 통해 위기 학생 조기 발견-개입-사후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뒀다.
특히 △정신과 전문의의 진단과 상담 방향 자문 △Wee센터-생명사랑센터 간 유기적 협업 체계 작동 △상담 기록·위기관리위원회 운영 실태 등 실제 기반 점검 △위기 학부모 대상 예방프로그램 내실화 지원 등의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 현장 컨설팅을 통해 우수사례도 발굴했다.
사회복지사와 Wee클래스 협업을 통해 위기 학생을 효과적으로 통합 관리한 한 중학교 사례와 관리자가 직접 수업을 지원하고 고위기 학부모 상담을 주도함으로써 전 교직원의 인식을 개선하고 학부모의 신뢰를 확보한 한 초등학교의 사례가 주목받았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Wee센터의 위기 전담 기구 기능 강화 △전문의 자문 시스템 상시화 △고위기 학부모 프로그램 확대 등 학교 기반 위기 대응 체계를 지속해서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한, ‘학생 마음건강 위기지원 HOPE 프로젝트’를 통해 위기 발생 시 신속한 대응부터 사후관리까지 아우르는 전방위적 보호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경북형 사회정서학습’ 운영을 통해 모든 학생의 심리·정서적 안정화도 함께 추진 중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컨설팅은 단순 점검을 넘어 학교 현장에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한 성과 있는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위기 학생 한 명 한 명을 지켜내기 위한 촘촘한 지원 체계를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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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폐교 활용한 자연 속 힐링 공간, 교육가족과 도민에게 개방
경북교육청, 폐교 활용한 자연 속 힐링 공간, 교육가족과 도민에게 개방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폐교를 활용해 조성한 포항산누리오토캠핑장과 김천오토캠핑장, 영덕오토캠핑장 등 총 3개소의 오토캠핑장을 2022년 1월부터 운영하며 교육 가족과 도민들에게 자연 속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각 캠핑장에는 포항과 김천 15면, 영덕 25면의 캠핑 사이트가 마련되어 있으며 샤워실과 화장실, 급수·식기 세척장, 분리수거장, 잔불 처리 시설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다.
이용 대상은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 가족과 경북도민으로 1일 이용료는 1면당 2만원이다.
예약은 경상북도교육청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선착순으로 가능하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더 많은 경북교육가족과 도민이 오토캠핑장을 즐길 수 있도록, 영주 부석초등학교 남대분교장 부지에 12면 규모의 오토캠핑장을 신규 조성 중이며 2026년 1월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종희 학교지원과장은 “캠핑의 계절을 맞아 경상북도교육청 오토캠핑장에서 가족과 함께 자연을 만끽하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 바란다”며 많은 관심과 이용을 당부했다.
2025-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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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아동복지 4개 기관과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17일 본청 웅비관에서 굿네이버스와 세이브더칠드런, 월드비전,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함께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교육청과 지역 관계기관 간 협력을 바탕으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조기에 발굴하고 신속하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위기가정 학생 발굴과 공동 지원 사업 추진 △학생 복지 증진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교류 △아동 권리 보호와 사회적 인식 제고 △기타 상호 발전과 우호 증진을 위한 협력 등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각 기관 대표들은 이번 협력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아동 권리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굿네이버스 박범근 경북사업본부장은 “긴급사례지원과 희망 장학금 등 굿네이버스의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경북교육청과 함께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이브더칠드런 장성준 동부지역본부장은 “아동 권리 보호와 증진,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해서는 기관 간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경북교육청과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월드비전 전광석 대구경북사업본부장은 “꿈 지원, 위기 아동 지원 등 학생들의 꿈을 실현하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협력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희망친구 기아대책 박원진 대구경북본부장은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와 연계해 위기 이주배경가정과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학교-교육청-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연계된 촘촘한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학생 맞춤형 복지 지원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협약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더욱 신속하고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