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군산시, 화학안전주간 행사 개최
군산시, 화학안전주간 행사 개최
[한국Q뉴스] ‘화학사고 없는 안전도시 군산’ 실현을 위해 오는 10월 20일부터 24일까지 ‘제3회 군산시 화학안전주간’행사가 열린다.
이번 행사는 최근 잇따른 화학사고 발생으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화학사고 대비·대응 체계 강화 △민·관·산·학이 함께 하는 안전문화 확산 도모를 위해 마련됐다.
군산시 주최로 진행되는 행사에는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 전북지방환경청, 전북 119특수대응단 화학구조대, 생활화학제품 안전약속 이행협의체, 전북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사람들, 그리고 OCI, PKC, 도레이첨단소재, 삼양이노켐, ㈜디에스단석, ㈜성일하이텍, 대상 전분당, ㈜SH에너지화학, ㈜유니드비티플러스, ㈜천보비엘에스, 제이아이테크, ㈜피지티, 이피캠텍 등 다수의 기관 및 기업도 함께 한다.
주 행사인 기념식은 24일 오후 2시, 군산대학교 황룡문화원 노판순홀에서 열리며 같은 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황룡문화원 광장에서 시민들을 위한 25개의 체험과 전시 부스가 운영될 예정이다.
군산시는 이곳에 마련된 체험 부스와 전시를 통해 시민들 화학물질의 위험성을 몸소 체험하고 생활 화학제품의 화학물질 저감 우수제품도 함께 만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군산시와 생활화학제품 안전약속 이행협의체 간 업무협약 체결이 예정되어 있다.
생활화학제품 안전약속 이행협의체는 환경부·시민사회·기업이 상호 협력을 통해 ‘더 안전한 생활화학제품 생산, 소비, 확산으로 더 안전한 사회 만들기’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 자율 안전관리 상설기구이다.
협의체를 통해 정부는 협의체 운영 및 산업계 이행 지원을, 기업은 생활화학제품 전 성분 공개·제품 원료 안전성 점검 등 자발적 조치 시행을, 시민사회는 이행 전 과정에 참여하면서 산업계·정부와 협력 및 소통 역할을 맡는다.
또한 행사 기간 내 운영 부스에는 관내 14개 화학물질 취급사업장 홍보, 화학구조대의 소방차와 방제장비 전시, 화학물질 저감 우수제품 홍보, 가상현실 체험을 통한 화학사고 대응 및 안전 교육 등이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에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24일 오전 10시부터 황룡문화원 광장을 방문하면 다양한 체험과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10개 이상 부스를 방문한 시민에게는 기념품도 증정된다.
김현숙 군산시 기후환경과장은 “이번 제3회 군산시 화학안전주간이 화학물질의 위험성과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화학안전 사업 등 각 기관의 역할을 시민들이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2025-10-17
-
대구도서관 개관 막바지 준비 ‘착착’
대구도서관 개관 막바지 준비 ‘착착’
[한국Q뉴스] 대구광역시는 옛 캠프워커 헬기장 반환부지에 조성 중인 ‘대구도서관’ 개관을 앞두고 막바지 준비에 한창이다.
10월 24일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11월 5일 정식 개관한다.
대구도서관은 2014년 기본계획 수립 이후 약 10년간 추진된 주민 숙원사업으로 총 부지면적 9,639㎡에 연면적 15,075㎡,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된다.
앞으로 대구의 대표 도서관으로서 시민 누구나 지식과 문화를 향유하고 소통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단순한 자료열람 공간을 넘어 배움과 쉼, 교류가 어우러진 복합문화시설로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1층에는 어린이자료실, 전시실, 카페가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고 △2층에는 일반자료실과 디지털자료실, △3층에는 인문예술자료실과 청소년공간, △4층에는 강당, 문화강좌실, 책뜨락 등 평생학습과 문화활동 공간이 조성된다.
특히 총 6개 자료실 중 1층 어린이자료실에는 칼데콧·뉴베리 등 세계적 아동문학상 수상 도서와 유아용 입체도서 등을 비치해 특화 공간으로 꾸몄으며 2층 디지털자료실은 최신 PC, AV 시설, 태블릿 대출반납기 등 ICT 기반 정보 접근 서비스를 갖췄다.
3층 청소년공간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경험을 쌓고 편안히 쉴 수 있는 맞춤형 쉼터로 구성했다.
또한 대구도서관은 AI 로봇 안내, RFID 기반 자동대출·반납, 도서 무인분류 시스템, 차량 이용 24시간 북 드라이브스루, 무인예약시스템, 스마트 도서 추천 등 첨단 ICT 기술을 적극 도입해 편리하고 스마트한 도서관 환경을 구현했다.
전국 최초로 광역상호대차서비스인 ‘책두루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대구시는 10월 24일부터 11월 5일까지 시범운영 기간을 통해 자료실 이용, 시설 운영, 도서 서비스 등 전반적인 운영체계를 점검하고 시민들의 불편 사항을 보완해 안전과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운영 시간은 도서관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말은 오후 5시까지이며 자료실과 전시 공간을 포함한 모든 층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도서 대출·반납 서비스는 11월 5일 정식 개관 후부터 제공한다.
권현주 대구도서관장은 “대구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빌리는 곳이 아니라 시민 누구나 지식과 문화를 향유하고 공유하는 열린 문화 플랫폼”이라며 “완성도 높은 지식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관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10-17
-
가을철 잦은 비로 벼 ’ 수발아 ‘ 증가
가을철 잦은 비로 벼 ’ 수발아 ‘ 증가
[한국Q뉴스] 청양군은 최근 잦은 강우로 벼 이삭에서 싹이 트는 ‘수발아’ 피해가 늘고 있어 농가의 자가채종종자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청양군 공공비축미 수매 품종은 삼광벼와 친들벼로 삼광벼는 전체 재배면적 4,628ha의 24.2%, 친들벼는 66.2%를 차지한다.
그러나 2025년 정부보급종 공급 예정량은 41,160kg으로 필요 종자량의 17.8% 수준에 그치며 평년 대비 35% 미만으로 낮다.
이는 최근 몇 년간 가을철 고온다습한 기상 여건으로 수발아 피해가 누적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남윤우 군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올해도 등숙기에 비가 잦아 수발아 발생이 확인되고 있다”며 “내년도 종자 공급 차질이 불가피한 만큼, 각 농가에서 순도와 활력이 확보된 자가채종종자를 미리 준비해 달라”고 강조했다.
센터는 수확 시기와 건조·저장 단계별 관리 요령도 안내했다.
이삭의 황화 정도를 확인해 가능한 맑은 날 조기 수확하고 건조·저장 과정에서 온·습도를 엄격히 관리해 종자 활력을 지키는 것이 핵심이다.
농업기술센터는 앞으로도 기상 상황과 생육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농지 기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농업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 활용을 적극 안내하며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2025-10-17
-
청양군, 평생학습 인문학 성과 ‘주민이 만든 이야기책’ 출간
청양군, 평생학습 인문학 성과 ‘주민이 만든 이야기책’ 출간
[한국Q뉴스] 청양군은 주민이 직접 제작한 이야기책 ‘시간의 여정–옛 이야기 속 시간여행을 떠나다’ 와 문해백일장 작품집을 제작했다.
이번 이야기책은 청양군 평생교육 인문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청남면 주민들이 집필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에 참여해 완성한 것으로 단순한 학습을 넘어 지역의 전통과 생활문화를 담아낸 소중한 성과다.
주민 스스로 창작의 주체가 되어 한 권의 책을 완성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군은 지난해부터 문해교실에 도입한 세이펜 기술을 활용해 이야기 책이 소리로 읽히도록 제작했다.
읍·면 평생학습센터 구축 사업을 통해 추진된 이 사업은 전국 최초로 시도된 것으로 이제는 주민들이 만든 책을 세이펜으로 직접 듣고 즐길 수 있게 됐다.
지난 13일 열린 ‘2025 청양군 평생학습 및 문해교육 한마당’에서 이야기책과 함께 문해교육 학습자의 작품을 모은 문해백일장 작품집도 선보였다.
특히 작품집에는 참여자 본인의 낭독 음성을 세이펜에 탑재해, 책장을 넘기며 자신의 목소리로 글을 읽는 경험을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김돈곤 군수는 “주민이 직접 참여해 만든 이야기책은 평생교육이 단순한 학습을 넘어 삶과 문화를 풍요롭게 하는 힘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며 “앞으로도 지역 특성과 주민 역량을 살린 생활 밀착형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2025-10-17
-
청양군, 공무원 대상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활성화 교육 실시
청양군, 공무원 대상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활성화 교육 실시
[한국Q뉴스] 청양군(군수 김돈곤)은 지난 16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실·과, 사업소, 직속기관, 읍·면 구매 담당자 약 35명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활성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서비스의 공공부문 우선구매 확대와 담당자 실무역량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사회적경제는 사회적 목적을 중심에 두고 영리활동을 수행하는 경제 방식으로 생산·판매로 창출된 수익을 지역문제 해결,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 재투자한다. 공공부문이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구매하면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긍정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이날 강의는 가치플러스 사회적협동조합 윤희경 본부장이 진행했으며 △사회적경제기업의 이해 △우선구매 제도 및 절차 △실무 적용 방법 등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군 관계자는 “공공구매 역량 강화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 확대와 지역 상생을 함께 이끌어가겠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가치 실현과 지역 상생을 위한 공공구매 제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10-17
-
2025년‘제4회 횡성군 여성농업인의 날’행사 개최
횡성군청사전경(사진=횡성군)
[한국Q뉴스] 횡성군과 횡성군 여성농업인단체협의회는 17일 ‘제4회 횡성군 여성농업인의 날’ 행사를 횡성 실내체육관에서 개최한다.
매년 10월 15일은 2007년 UN에서 정한 ‘세계 여성농업인의 날’로 농촌 여성의 역할과 기여를 조명하기 위한 날이다.
강원특별자치도 또한 2019년 강원특별자치도 ‘여성농어업인육성지원 조례’에 여성농업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하기 위해 10월 15일을 여성농업인의 날로 지정했다.
횡성군도 이에 발맞춰 여성농업인의 사기 진작 및 자긍심 고취, ‘여성친화 도시 횡성’ 구현에 이바지하기 위해 2022년부터 매년 기념행사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 행사에는 △한국여성농업인 횡성군연합회 △횡성군 여성농민회 △생활개선중앙회 횡성군연합회 △농가주부모임 횡성군연합회 △횡성군여성농업인종합지원센터 등 5개 여성농업인 단체의 회원 3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는 1부 기념식과 2부 화합 한마당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에서는 개회선언, 우수 여성농업인 시상, 지역농산물 소비촉진 퍼포먼스가 열리며 2부에서는 레크리에이션, 체험·전시 프로그램, 경품추첨 등 다채로운 즐길 거리가 마련된다.
특히 올해 처음 선보이는 ‘우리감자 소비촉진 퍼포먼스’는 GMO 감자 확산에 맞서 지역 농산물의 가치를 지키고 소비를 장려하는 의미로 진행되며 ‘횡성 우리감자’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상징적 행사가 될 전망이다.
김명기 횡성군수는 “농업 현장에서 묵묵히 공동체를 지탱해온 여성농업인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번 행사가 여성농업인의 지위 향상과 양성평등한 농업농촌 실현을 위한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5-10-17
-
청양군, 충남 최초 ‘국민행복민원실’ 3회 연속 인증·우수기관 표창 쾌거
청양군, 충남 최초 ‘국민행복민원실’ 3회 연속 인증·우수기관 표창 쾌거
[한국Q뉴스] 청양군이 2019년 첫 인증에 이어 2025년까지 ‘국민행복민원실’ 3회 연속 인증을 달성하며 충남 최초의 기록을 세웠다.
아울러 행정안전부 ‘우수기관 표창’까지 수상하며 민원 서비스를 선도하는 지자체로서 위상을 확고히 했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공공기관 민원실을 대상으로 △이용 편의성 △서비스 품질 △안전성 △친절도 등을 종합 평가해 3년마다 부여하는 인증 제도다.
청양군은 생활 밀착형 편의 인프라를 대폭 강화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민원실 내에 북카페·유아놀이방·수유실·건강측정 코너를 갖춰 대기 시간의 불편을 줄였고 어르신 민원 안내 도우미를 운영해 고령 군민의 접근성을 높였다.
더불어 찾아가는 마을민원창구와 지적 민원 상담소를 상시 운영해 현장 해결력을 강화하는 한편 여권 무료 등기배송과 화요 야간 여권 민원실을 도입해 직장인·학생 등 다양한 생활 시간대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민원 취약계층을 위해 민원창구 영어 안내표기 추가, 점자 민원편람 및 큰글씨 민원업무편람 전면 정비, 민원실 공간 전반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함으로써 군민 누구나 제약 없이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개선했다.
안전한 민원 환경 조성을 위해 웨어러블 캠·공무원증 녹음기 등 휴대용 보호장비를 적극 도입하고 상담 전수녹음 체계를 마련했다.
더불어 민원상담 권장시간 운영과 출입제한 안내를 통해 질서 있는 응대 환경을 정착시키고 갈등 상황의 예방과 신속 대응 기반을 갖췄다.
직원 역량 강화와 정서적 회복 지원도 놓치지 않았다.
매월 둘째·넷째 주 화요일 자체 친절교육을 통해 응대 품질을 표준화하고 전화친절도 모니터링과 QR코드 기반 친절도 조사를 병행해 서비스 수준을 상시 점검한다.
또한 연 2회 민원공무원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용 휴게공간을 재정비해 직무 스트레스를 완화, 지속 가능한 서비스 품질을 뒷받침하고 있다.
김돈곤 군수는 “앞으로도 누구나 편안하고 안전하게 민원실을 방문해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국민행복민원실을 지속 운영해 모두가 만족하는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10-17
-
청양군, 2025 재난대비 안전충남훈련 실시
청양군, 2025 재난대비 안전충남훈련 실시
[한국Q뉴스] 청양군은 지난 16일 ㈜애경산업 CDC물류센터 일원에서 재난 대응을 위한 ’ 2025년 재난대비 안전충남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에는 군을 비롯한 관내 유관기관·민간단체·민간기업 등 10개 기관, 인력 150명과 장비 33여 대가 참여해, 기관 간 의 연계를 통한 재난대응체계 확립은 물론 안전문화 확산의 계기가 되는 훈련이었다.
훈련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른 지자체 상시 훈련으로 청양소방서 긴급 구조종합훈련과 연계해 진행됐다.
최근 인근 지역의 지진 및 공장 대형 화재 사례를 반영해, 지진으로 시작해 물류센터 화재로 이어지는 상황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화재 진압 및 주민 대피, 인명구조 등 대응 단계에 따른 훈련을 실시했다.
윤여권 부군수는 “실제와 같은 몰입형 훈련을 통해 복잡·다변화하는 재난에 대한 대응체계를 재점검했다”며 “훈련을 통해 숙달된 절차와 협업 체계를 바탕으로 재난 발생 시 신속·정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2025-10-17
-
파주시, ‘시니어 일자리 트렌드’ 교육생 모집
파주시, ‘시니어 일자리 트렌드’ 교육생 모집
[한국Q뉴스] 파주시는 10월 17일부터 11월 12일까지 ‘시니어 일자리 트렌드’ 교육에 참여할 교육생 15명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노년층의 취업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파주시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구직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노인 일자리 동향 △일자리 유형별 특징 △참여 절차 및 취업 연계 방안 등이며 노년층이 실제 일자리에 참여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교육 신청은 파주시 일자리센터 또는 문산·운정행복센터 내 일자리 상담 창구 방문 또는 온라인을 통해 할 수 있다.
이이구 민생경제과장은 “최근 노인 일자리는 인구 고령화에 따라 다양화되고 전문화되는 추세”며 “이번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자신의 경험과 역량을 살려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찾고 보다 활기찬 노후를 설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5-10-17
-
파주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현장 중심 조정으로 민원 해결
파주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현장 중심 조정으로 민원 해결
[한국Q뉴스] 파주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는 지난 15일 2016년부터 9년간 지속돼 온 토지 사용 관련 갈등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장을 직접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민원은 토지 사용 문제로 발생한 보상금 조정 갈등이 핵심이었으며 이해관계자 간 입장 차이로 오랜 기간 해결이 지연돼왔다.
이에 위원회는 현장에서 민원인과 관계자들을 한자리에 모아 직접 의견을 청취하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합리적인 해결안을 도출했다.
특히 위원들은 상호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양측이 납득할 수 있는 조정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파주시는 이번 현장 방문을 계기로 합리적인 조정이 이루어질 때까지 중재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대승 감사관은 “시민고충처리위원회가 직접 현장에 나가 시민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듣고 상생하는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정하고 합리적인 조정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고충민원 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고충민원 신청은 파주시민 누구나 할 수 있다.
신청은 △파주시청 누리집 내 ‘민원-시민고충처리위원회-고충민원 신청’ 게시판 △방문 및 우편 △전자우편 등을 통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파주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로 문의하면 된다.
2025-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