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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임실호국원, 제80주년 광복절 기념 다양한 계기 행사 마련
국립임실호국원, 제80주년 광복절 기념 다양한 계기 행사 마련
[한국Q뉴스] 국립임실호국원은 제80주년 광복절을 맞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국민의 나라사랑 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계기 행사를 마련한다고 밝혔다.
첫 행사로 독립운동가의 삶과 정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우표로 보는 독립운동가 특별기획전’ 이 오는 8일부터 17일까지 제1충령당에서 ‘국가 상징 태극기 특별기획전’도 같은 기간 제2충령당에서 진행되며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대형 태극기와 슬로건도 현충관 외부에 설치 할 예정이다.
또한, 8월 18일에는 전북지방경찰청 신임 경찰관 100여명이 참여한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이 열릴 예정이며 현충탑 참배와 함께‘태극기 퍼포먼스’등을 통해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감사의 마음을 전할 예정이다.
국립임실호국원은“올해는 광복 8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께 감사드리고 불의에 항거한 민족정신을 되새기기 위한 의미를 담은 행사들로 준비했다”며 “많은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2025-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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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관계회복지원단 역량 강화 심화과정’ 운영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학생들의 갈등관리와 화해를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2025 관계회복지원단 역량 강화 심화과정 배움자리’를 8월 11일부터 13일까지 공주 일원에서 총 20시간의 실습과정으로 운영한다.
이번 배움자리는 도내 교원 관계회복지원단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경미한 학교폭력 사안들에 대해 처벌 중심 대응에서 학생들의 관계 형성과 회복을 중시하는 교육적 풍토가 확립될 수 있도록 공감과 소통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대화를 이끄는 교원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었다.
주요 내용은 △관계회복 대화모임 진행 실습 △ 회복적 질문 다루기와 경청 △ 문제행동에 대한 긴급개입의 이해 △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 토의 등으로 구성됐다.
김지철 교육감은“관계회복지원단 교원들이 학생 간 갈등 상황을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충남교육청은 관계회복을 기반으로 따뜻한 학교문화 조성과 교육공동체의 자발적 성장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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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특수학교 늘봄학교 업무담당자 정보나눔자리’ 운영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8월 11일과 12일 이틀간 ‘2025 특수학교 늘봄학교 업무담당자 정보나눔자리’를 운영한다.
이번 정보나눔자리는 하반기 특수학교 늘봄학교와 방과후학교·돌봄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학교별 우수 운영 사례를 공유하며 현장의 어려움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보나눔 1일 차에는 특수학교 늘봄학교 행정실무를 맡고 있는 늘봄실무사를 대상으로 아산교육지원청 연수실에서 운영되고 2일 차에는 특수학교 늘봄학교 및 방과후학교 운영 업무 담당자인 늘봄지원실장과 방과후학교 담당자를 대상으로 홍성 일원에 소통과 공감의 장이 마련됐다.
양일간의 프로그램은 △2025년 하반기 특수학교 늘봄학교 및 방과후학교·돌봄 운영 사례 공유 △안전관리 점검 사항 안내 △근로여건·애로사항·건의사항 청취 및 해결방안 모색 등으로 구성했으며 특히 학교 현장에서의 실무 경험과 기법을 나누고 안전하고 안정적인 교육과 돌봄 환경 조성을 위한 실질적인 협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정은영 초등특수교육과장은 “늘봄학교와 방과후학교·돌봄 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여러분이야말로 우리 학생들의 하루를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주역”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함께 고민하며 안전하고 질 높은 특수교육 돌봄 환경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격려했다.
2025-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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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아산시와 제2기 충남행복교육지구 업무협약 ‘복원’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8월 11일 아산시청에서 아산시, 아산교육지원청, 아산마을교육네트워크 공동대표와 함께 제2기 충남행복교육지구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하며 지역교육 협력체계 복원을 공식화했다.
충남교육청은 2016년부터 ‘마을 속의 학교, 학교 속의 마을’을 비전으로 마을교육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도내 15개 시군과 충남행복교육지구를 운영해 왔다.
아산교육지원청은 2016년 시범지구를 시작으로 아산시와 1기, 2기 협약을 체결하며 충남행복교육지구의 대표적 실천 모델로 자리매김했으나, 2023년 1월 아산시의 협약 파기로 협력체계가 일시 중단되는 어려움을 겪었다.
그동안 충남교육청과 아산교육지원청은 아산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 협력체계 복원을 위한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왔으며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아산의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기반을 다시금 마련하게 됐다.
김지철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협약 공백 기간에도 아산의 마을활동가, 학부모, 교직원 여러분께서 마을교육공동체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묵묵히 실천해주신 데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특히 오늘 함께해주신 아산마을교육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교육 의제를 발굴하고 이를 정책으로 연결해가는 아산마을교육포럼은 도내에서도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어 더욱 뜻깊다”고 강조했다.
현재 아산시에는 청소년 마을배움터 11곳이 운영 중이며 2019년부터 2025년까지 총 89명의 마을교사를 양성했다.
또한, 올해 68곳의 마을체험처를 통해 약 1만 6천 명의 학생들이 다양한 마을기반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학교-마을 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자율학교, 운영학교와 마을교육 연구회도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충남교육청, 아산시, 아산교육지원청은 △마을교육 시설과 인프라 확충 △주민 참여 확대 및 마을교육 역량 강화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마을교육 관련 제도 및 정책 정비 등을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협약 기간은 2027년 2월까지이며 충남교육청은 남은 기간 동안 충남행복교육지구의 정상화 및 내실화를 위해 아산시와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오늘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의 교육적 역할이 확대되고 마을교육자치가 실현되어 지역기반 혁신미래교육이 정착되도록 충남교육청은 아산시, 아산교육지원청과 함께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도내 15개 모든 시군과 제2기 충남행복교육지구 업무협약을 완료해, 지속가능한 학교와 마을을 위한 건강한 마을교육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5-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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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활동의 기쁨, 가족과 함께 나누다”
“봉사활동의 기쁨, 가족과 함께 나누다”
[한국Q뉴스] 전남학부모회연합회 소속 가족봉사단은 8~9일 화순에서 열린 ‘사랑실은 가족봉사단 같이, 가치 캠프’에 참여했다.
전라남도자원봉사센터가 주관한 이번 캠프는 평소 자원봉사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했던 전남학부모회연합회 소속 학부모 50가족을 선발해 추진됐다.
두 단체는 지난 5월에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의 소외된 이웃들을 돕는 봉사활동에 적극 나서왔다.
지난 4일에는 집중호우로 수해 피해를 입은 무안 지역 농경지·주택을 찾아 피해 복구 활동에 손을 보태기도 했다.
이번 캠프에는 △ 가족의 소통과 공감을 위한 특강 △ 나눔 봉사활동 체험 △ 가족 화합의 사간 △ 진로상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구성돼 참여 가족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박은실 회장은 “두 단체가 연계해 활동을 진행하면서 자원봉사의 소중함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다 오늘 캠프를 계기로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가족 봉사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상길 센터장은 “전남학부모회연합회 소속 학부모님들의 자원봉사활동이 우리 지역의 소외되고 어려움에 처한 지역민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함께 연계해 더욱 활발한 봉사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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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2025년도 제2회 초·중·고졸 검정고시 시행
경북교육청, 2025년도 제2회 초·중·고졸 검정고시 시행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2025년도 제2회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를 12일 도내 5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검정고시에는 초등학교 졸업 학력 37명과 중학교 졸업 학력 210명, 고등학교 졸업 학력 1,081명 등 총 1,328명이 지원했으며 지원자 중에는 장애인 7명과 재소자 72명이 포함됐다.
시험은 △창포중학교 △도송중학교 △풍천중학교 △안동교도소 △김천소년교도소 등 5곳에서 진행된다.
특히 장애인 응시자를 위해 대독·대필, 확대 문제지, 시간 연장, 단독실 등 다양한 편의가 제공될 예정이다.
경북교육청에서는 시험 전날 각 시험장 학교를 방문해 준비 상황을 최종 점검한다.
학교의 시설과 방송 상태, 안전, 교통, 관계 기관과의 협조 등을 점검하고 응시자가 최적의 환경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응시자는 신분증과 수험표, 컴퓨터용 수성사인펜 등을 지참하고 시험 당일 오전 8시 40분까지 지정된 시험실에 입실해야 한다.
수험표를 분실한 경우, 사진 1매와 신분증을 지참하면 시험 당일 해당 시험장에서 수험표를 재교부받을 수 있다.
합격자는 8월 29일 경북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발표된다.
합격증은 8월 29일부터 9월 12일까지 시험 응시 지역의 교육지원청에서 교부하며 이후에는 도 교육청에서 교부할 예정이다.
2025-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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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독립운동의 성지’에서 꽃피우는 ‘나라 사랑’
경북교육청, ‘독립운동의 성지’에서 꽃피우는 ‘나라 사랑’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기억을 넘어 미래로 빛을 모아 세계로’라는 슬로건 아래 체험과 실천 중심의 ‘광복 80주년 경북나라사랑교육 프로젝트’를 기획·운영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독립운동의 역사와 정신을 직접 느끼고 체험함으로써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국내·외 독립운동길 순례단, 나라사랑교육주간 운영, 광복 80주년 기념행사 등 경북의 지역성과 교육적 특성을 반영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대표 프로그램인 ‘사제동행 국외 독립운동길 순례단’은 7월 27일부터 8월 2일까지 7일간 중국 상하이와 자싱, 난징, 충칭 등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요 활동지를 따라 학생 24명과 교사 9명이 함께 조를 이루어 순례를 진행했다.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임청각에서 하얼빈까지’라는 주제로 시작한 이 사업은 당시 경북 출신 독립운동가들의 주요 활동지였던 만주 지역을 중심으로 순례길에 올라 많은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후 코로나19로 잠시 중단되기도 했지만, 지난해부터 재개되어 임시정부의 이동 경로를 따라가는 프로그램으로 체계화·정례화됐으며 올해는 사제동행 형식으로 진행하며 그 의미를 한층 확장했다.
국내에서는 53개 팀의 학생·교사 탐방단이 공모를 통해 구성돼 경북을 중심으로 전국의 독립운동 유적지를 탐방하고 지역 독립지사에 대한 탐구 활동을 활발히 전개 중이다.
탐방 결과는 영상으로 제작되어 학교 수업자료로 활용되며 경북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독립 유공자를 배출한 ‘독립운동의 성지’임을 알리는 교육 자료로도 쓰일 예정이다.
7~8월 중 도내 각급학교에서는 자율적으로 나라사랑교육주간을 운영하며 우수 운영 사례 공모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창의적이고 특색있는 사례들을 발굴하고 성과 공유를 통해 우수 운영 사례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8월 13일에는 ‘되찾은 그날의 빛 경북교육으로 다시 빛나다’를 주제로 경북교육청 웅비관에서 광복 80주년 기념행사가 열린다.
행사에서는 경북교육가족 합창단과 포항예고·김천예고 뮤지컬 학급 공연, 독립운동가 후손 장학금 수여, 고려인 돕기 기부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교육공동체가 함께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갖는다.
학생뿐만 아니라 교원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교원 독도탐사단은 울릉도·독도 현장을 방문해 독도 교육 자료를 수집하고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교원의 전문성 신장에 기여하고 있다.
또, 8월 13~14일에는 학부모의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해 22개 지역 학부모회장연합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지역 독립 유적을 탐방하고 현안 사항을 논의하는 ‘광복 80주년 맞이 나라사랑·정책나눔 현장 체험 연수’ 가 개최된다.
신규 사업뿐 아니라 기존에 운영하던 사업들도 광복 80주년을 주제로 기획·운영하고 있다.
독서토론을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 운영 중인 ‘사제동행 인문학 아카데미’에서는 박광일 작가의 ‘제국에서 민국으로 가는 길’을 주제 도서로 선정하고 지난 7월 19일 작가 특강을 듣고 대한민국 광복사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함께 의견을 나눠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또, 1년간의 예술교육 성과를 나누고 지역민이 함께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한 ‘경북학교예술교육한마당’은 10월 22일 구미코에서 광복 80주년 특별기획으로 열릴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나라사랑 마음은 지식 전달만으로는 부족하다.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하며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며 “경북은 전국에서 독립운동가를 가장 많이 배출한 ‘독립운동의 성지’인 만큼, 현장 중심의 나라사랑교육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2019년부터 독립 유공자 후손 학생 10여명에게 매년 장학금을 수여해 오고 있다.
2025-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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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유보통합 이전 교육·보육으로‘우리 지역 자긍심’ 꽃 피우기
경북교육청, 유보통합 이전 교육·보육으로‘우리 지역 자긍심’ 꽃 피우기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유보통합이라는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영유아 교육의 본질을 지키고 저출생·고령화로 인한 지역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 연계 교육·보육과정’ 운영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지역사회 연계 교육·보육과정은 지역의 인프라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고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의 강점을 발굴하며 이를 바탕으로 주민과 아이들의 지역 자긍심을 높여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교육과정이다.
또한,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더불어 살아가는 시민을 길러내고 지속 가능한 지역교육 생태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에는 경북 도내 145개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영유아들에게 우리 지역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자긍심을 심어주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사업은 단순한 교육활동을 넘어, 장기적으로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경북교육청은 아이들이 성장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고향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는 것이 향후 지역 정착과 인구 유입의 핵심 해법이라 보고 있다.
각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지역 특성과 문화를 반영한 자체 교육·보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아이들은 지역 명소를 탐방하며 자연의 아름다움과 지역 역사를 체험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위인’을 찾아 그들의 삶과 정신을 배우며 지역 인물에 대한 존경심을 키우는 기회를 얻는다.
또한, 박물관과 도서관, 소방서 경찰서 등 다양한 지역 기관들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공동체 의식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영유아들은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살아있는 체험을 통해 우리 지역이 얼마나 소중하고 자랑스러운 곳인지를 온몸으로 느끼며 긍정적인 지역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소속감을 형성하게 한다.
경북교육청은 이 사업의 성과가 지역사회의 인식변화를 이끌어, 지자체와 민간단체의 교육 인프라 확충, 청년 정착 지원, 주거·일자리 정책 확대 등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작은 교육적 시도가 장기적으로 지역 경제·사회 활성화를 촉진하는 ‘마중물’ 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사업의 지역별 특화 사례로 안동 지역의 ‘하회탈 문화’ 교육을 들 수 있다.
유서 깊은 문화유산을 지닌 안동 지역에서는 하회탈 문화를 접목한 심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영유아들은 안동 ‘탈문화 전수회’ 와 연계해 직접 탈을 만들고 하회별신굿탈놀이를 배우며 지역 장인들과 소통하고 문화유산의 가치를 체험한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참여, 작품 전시 등을 통해 성취감과 지역 문화예술에 대한 자긍심을 키운다.
이는 영유아기부터 우리 문화의 고유성과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하며 장차 우리 문화를 다른 지역과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설 수 있는 ‘문화 인재’로 성장할 잠재력을 키워주는 밑거름이 된다.
지역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정을 가진 유아들은 결국 지역사회의 핵심 인재로 성장해, 자신이 자란 고향에 기여하고 정주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낼 것이다.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연계 교육·보육과정’ 운영 사업의 지속적인 확대를 통해, 유치원 및 어린이집과 지역사회가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는 상생의 교육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아이들이 영유아기부터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사랑하고 자부심을 느끼는 것은 미래를 위한 매우 중요한 투자”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연계 교육·보육과정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모든 경북의 영유아들이 애향심을 갖고 행복하게 성장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5-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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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2025년 제2기 마음돌봄 교직원 강좌’ 운영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2025년 제2기 마음돌봄 교직원 강좌’ 운영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가 교직원의 마음건강과 자기계발을 위해 ‘2025년 제2기 교직원 강좌’를 운영한다.
8월 11월부터 10월23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강좌는 오프라인 강좌 7개와 온라인 강좌 12개 등 총 19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와 경기도교육청북부청사에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강좌는 탁구, 당구, 요가, 드럼, 통기타 등 신체활동 기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강좌는 보태니컬아트, 캘리그라피, 아크릴화, 자수, 천연공예, 매듭, 타로 명리학, 인문학, 디지털 드로잉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사회초년생과 중장년을 대상으로 한 자산관리 강좌도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2025년 제2기 교직원 강좌’ 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피성주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관장은 “교직원의 마음건강은 곧 학생의 행복과 교육의 질과도 직결된다”며 “학교현장의 교직원이 스스로 정서를 회복하고 돌볼 수 있는 다양한 마음건강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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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화성도서관, ‘북 캐스터, 보이는 라디오 도전기’ 운영
경기도교육청화성도서관, ‘북 캐스터, 보이는 라디오 도전기’ 운영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화성도서관이 관내 학부모 및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2025년도 하반기 미디어 창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9월 4일부터 11월 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책과 라디오 콘텐츠를 결합한 창작 체험 중심 교육으로 보이는 라디오, 실시간 방송 등 미디어 창작프로그램을 통해 주민의 자기 표현력 및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프로그램은 △북 캐스터 이해 및 대본 작성 △보이는 라디오 기획·제작 △실시간 방송 체험 등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는 8월 12일부터 경기도교육청화성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이은형 경기도교육청화성도서관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모와 지역주민이 영상 및 실시간 방송 제작을 직접 경험하면서 미디어 이해력을 높이길 바란다”며 “특히 참여자들이 1인 미디어 시대에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미디어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5-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