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김해시, 6.25전쟁 제76주년 기념식 개최
[한국Q뉴스] 김해시는 25일 오전 11시 김해시청 대회의실에서 ‘6.25전쟁 제76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이날 기념식에는 홍태용 시장, 허윤옥 시의회 부의장, 참전용사와 유가족을 비롯한 보훈단체 회원, 유관기관 단체장, 군부대장,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해 나라를 위해 희생한 분들의 용기와 정신을 기리고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겼다.기념식은 국민의례에 이어 6.25참전자 무공훈장 전수, 유공자 표창 수여, 기념사, 격려사, 회고사, 기념공연, 6.25의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6·25전쟁 당시 공을 세웠으나 전후 혼란으로 훈장을 받지 못했던고 편성근 병장과고 배용기 일병의 유족에게 국방부장관을 대신해 화랑무공훈장이 전수됐다.이는 ‘6·25 무공훈장 찾아주기 사업’의 일환으로 70여 년 만에 참전용사의 명예를 되찾아 드린 뜻깊은 자리가 됐다.홍 시장은 기념사에서 “참전용사들의 용기와 헌신 덕분에 오늘의 우리가 존재할 수 있다”며 “6.25전쟁의 교훈을 가슴에 새기고 굳건한 안보 의식을 다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2026-06-25
-
삼척시사회복지협의회, 찾아가는 이동복지사업으로 취약가구의 삶의 질 향상
[한국Q뉴스] 삼척시사회복지협의회는 이동복지사업으로 이동목욕 및 이동세탁 서비스를 운영하며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과 장애인 등 저소득 취약가구의 생활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이동목욕 서비스는 이동목욕차량을 이용해 목욕이 어려운 대상자 가정을 직접 방문해 위생관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동세탁 서비스는 대형 이불 등 세탁이 어려운 가구를 찾아가 세탁물을 수거·세탁한 후 다시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서비스를 이용한 대상자들은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목욕과 이불세탁을 지원받아 큰 도움이 된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특히 정기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건강관리와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어 지역사회 복지안전망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김문호 회장은 “이동복지사업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주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복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한편 협의회에서는 이동목욕서비스에 함께할 자원봉사자를 연중 모집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따뜻한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2026-06-25
-
김해시 물놀이장·바닥분수 27일부터 순차 개장
[한국Q뉴스] 김해시는 한여름 무더위를 날려 줄 공원 물놀이장과 바닥분수를 이달 27일부터 순차적으로 개장한다고 25일 밝혔다.시는 이른 무더위에 조기 개장을 앞두고 올해 2월부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 사전점검을 마치고 노후되거나 고장 난 시설물의 수리, 교체를 완료했으며 배수구 그물망 및 집 수조 진입 사다리 설치 등 안전 시설물 보강을 완료했다.바닥분수 운영 기간은 6월 27일부터 8월 31일까지, 물놀이장은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운영하며 운영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40분 운영, 20분간 휴식한다.단, 물놀이장은 점심시간인 오후 1시부터 2시까지는 운영하지 않는다.바닥분수와 물놀이장은 수질 관리와 시설 점검을 위해 관리권역별로 매주 1회 특정요일을 정해 휴장하며 태풍, 우천 등 기상 여건에 따라 추가로 휴장할 수 있다.물놀이장과 바닥분수 자세한 정보는 김해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시 관계자는 “이용객들이 깨끗한 물에서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바닥과 배수구 청소로 수질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6-06-25
-
퇴임 앞둔 김해시 김차영 국장,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에 장학금 1천만원 기탁
[한국Q뉴스]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은 25일 김해시 김차영 환경국장이 공직 퇴임을 앞두고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금 10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김차영 국장은 1989년에 공직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37년간 시민과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해 왔다.문화예술과장, 문화관광국장, 환경국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치며 시정 발전에 기여했으며 특히 문화관광국장 재직 당시 에는 박물관도시 기반 조성과 김해시립김영원미술관 개관 추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등 김해시 등 김해시 문화·예술 분야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다.오는 30일 퇴직을 앞둔 김 국장은 공직생활을 마무리하는 뜻깊은 시점에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에 보탬이 되고자 장학금을 기탁했다.김차영 국장은 “37년간 공직생활을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은 선·후배 공무원과 시민 여러분들의 따뜻한 성원 덕분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김해의 더 큰 발전과 성장을 늘 응원하겠다”고 말했다.노은식 이사장은 “평생을 지역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헌신해 오신 김차영 국장님의 퇴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소중한 뜻이 담긴 장학금은 지역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뜻깊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김해시, 7월 1일부터 택시요금 인상
[한국Q뉴스] 이번 인상은 2023년 6월 10일 이후 3년 1개월 만의 요금 조정으로 지난 5월 20일 경상남도 소비자정책심의회에서 최종 인상안이 확정된 후 경상남도의 운임·요율 변경 통보에 따라 시행된다.기본요금은 4000원에서 4600원으로 600원 인상되며 거리요금은 130m당 100원에서 128m당 100원으로 시간요금은 31초당 100원에서 30초당 100원으로 조정된다.시계외 할증률, 심야할증률, 복합할증률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된다.복합할증은 현행과 같이 동지역과 주촌면 선천지구, 진영읍 원도심·신도시 지역을 제외한 읍·면 지역에 적용된다.김해시는 요금 인상으로 인한 시민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고 불법행위 근절 등 종사자 교육을 통해 요금조정 실태 점검을 전반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정운호 김해시 교통정책과장은 “이번 요금 인상은 3년 만에 이루어진 것으로 유류비 등 물가 상승에 따른 운송원가를 반영해 업계 경영 개선과 종사자 처우 향상, 승객 부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며 “이를 계기로 서비스 질을 높여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2026-06-25
-
“아침밥 챙기고 체중 잡고”주촌건강생활지원센터, ‘한 끼 해법 영양교실’ 성료
[한국Q뉴스] 김해시 주촌건강생활지원센터가 지역주민의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위해 운영한 ‘한 끼 해법 영양교실’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이번 프로그램은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식생활 실천 역량 향상을 목표로 기획됐으며 총 2기, 24명의 주민이 참여해 영양교육과 요리실습을 함께 경험했다.1기에서는 아침식사의 중요성과 실천 방법을, 2기에서는 건강한 체중관리를 위한 식사 원칙을 주제로 교육이 진행됐다.참가자들은 자신의 식습관을 점검하고 올바른 식사 구성 방법을 배우는 한편 건강 레시피를 직접 조리하며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식생활 실천 방법을 익혀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허목 김해시보건소장은 “주민들이 건강한 식생활을 보다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한편 ‘한 끼 해법 영양교실’ 3기는 오는 9월에 ‘혈압·혈당을 지키는 한 끼 해법’을 주제로 운영될 예정이며 참여자 모집은 추후 별도 안내할 계획이다.
2026-06-25
-
영월군시설관리공단, 농촌일손돕기 구슬땀
[한국Q뉴스] 영월군시설관리공단은 본격적인 농번기를 맞아 지난 6월 23일 임직원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영월읍 영흥리 소재 포도 농가를 찾아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을 실시했다.이번 활동은 농촌 지역의 고령화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적기에 인력을 구하기 어려운 농가의 부담을 덜고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봉사에 참여한 임직원들은 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포도 봉지 씌우기 작업을 함께하며 구슬땀을 흘렸다.영월군시설관리공단은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공공기관으로서 매년 농촌일손돕기와 환경정화 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며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원수종 이사장은 “이번 활동이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김해시, 고립·은둔 복합 위기가구 대응
[한국Q뉴스] 김해시는 최근 증가하는 고립·은둔 중심의 복합적 위기가구에 대한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사례관리 담당자와 공공·민간기관 사례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6년 통합사례관리 직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사회적 관계 단절과 정서적 고립으로 어려움을 겪는 고립·은둔가구가 지역사회의 새로운 복지 문제로 대두되면서 이에 대한 적절한 개입과 지원 방안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이에 김해시는 복합적 위기가구 지원 과정에서 필요한 사례관리 실천 역량을 높이고 현장의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추진했다.이날 교육은 사회복지사무소 ‘구슬’김세진 소장을 강사로 변화하는 복지환경 속 사례관리의 역할과 고립·은둔 중심의 복합적 위기가구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응 등을 주제로 진행했다.현장 사례를 바탕으로 고립·은둔가구에 대한 이해와 사례관리의 역할을 살펴보고 복합적 위기가구 지원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고민과 과제를 공유하며 공공과 민간 사례관리 담당자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박종주 김해시 복지국장은 “고립·은둔가구는 다양한 위기요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대상자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관계 형성, 지속적인 관심이 중요하다”며 “공공과 민간이 함께 배우고 협력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통합사례관리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한편 김해시는 통합사례관리 활성화를 위해 희망e음센터 민·관 네트워크 사례회의와 사례관리 공부모임을 운영하며 공공·민간 사례관리 담당자의 전문성 향상과 민·관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기반 마련에 힘쓰고 있다.
2026-06-25
-
김해시 사회복지사 처우개선위원회 개최
[한국Q뉴스] 김해시는 사회복지 종사자의 처우 개선과 복지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지난 24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김해시 사회복지사 처우개선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회의는 김해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개선을 위한 실태조사 및 종합계획 수립 연구 용역의 중간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연구 용역 수행기관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근무환경, 보수수준, 복리후생, 직무 만족도 등을 분석한 중간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시설, 종사자에 대한 양적조사와 분야별 전문가 FGI 를 통한 질적조사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한 중·단기 정책과제를 도출하고 오는 8월까지 연구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위원들은 현장의 다양한 의견이 종합계획에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으며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권익 증진과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박종주 시 복지국장은 “사회복지 종사자의 근무여건 개선은 보다 나은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지는 만큼 매우 중요한 과제”며 “현장의 의견과 지역 특성을 충분히 반영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종사자와 시민이 함께 체감할 수 있는 종합계획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한편 시는 김해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조례에 따라 사회복지 종사자 사기 진작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연구 용역의 결과를 바탕으로 2027년부터 2029년까지의 중장기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2026-06-25
-
김해시서부보건소, 신규 걷기 좋은 길 발굴하며 줍깅 활동 전개
[한국Q뉴스] 김해시서부보건소는 지난 22일 장유동 뜰소하천 일대에서 걷기운동 동아리 ‘장유걷기’지도자와 회원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신규 걷기 좋은 길 사전답사와 줍깅 활동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이날 참가자들은 최근 장유권 대표 친수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한 율하2지구 뜰소하천 일대를 직접 걸으며 신규 걷기 코스로서의 적합성을 살펴보고 보행환경을 점검하는 한편 주변 쓰레기를 수거하는 줍깅 활동도 함께 펼쳤다.‘장유걷기’는 단순히 함께 걷는 모임을 넘어 건강과 환경을 함께 생각하는 주민 참여형 동아리다.회원들은 평소 정기적인 걷기 활동은 물론 줍깅, 화초 물주기 등 다양한 환경개선 활동에 참여하며 지역사회에 건강한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특히 주민의 눈높이에서 직접 걷기 좋은 길을 발굴하고 알리는 역할도 수행하며 지역 내 걷기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이번에 답사한 뜰소하천 구간은 수변 경관과 산책로가 조화를 이루고 있어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을 즐기며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새로운 걷기 명소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서부보건소는 걷기동아리 회원들과 함께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걷기 코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으며 뜰소하천뿐만 아니라 진영 폐선로 등 지역의 특색 있는 자원을 활용한 걷기 좋은 길 조성도 추진하고 있다.고은정 서부보건소장은 “걷기동아리 회원들이 직접 지역 곳곳을 걸으며 좋은 길을 찾고 환경까지 가꾸는 모습이 지역사회에 큰 귀감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주도하는 걷기 활동을 적극 지원해 시민 건강증진은 물론 건강한 공동체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서부보건소는 올 하반기 서부권 걷기 좋은 길 조성을 마무리하고 다양한 홍보와 걷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일상 속 걷기 실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2026-06-25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