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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APEC 정상회의 주간」 공식 협찬 및 홍보 협력 기관 선정
외교부 (사진제공=중앙정부)
[한국Q뉴스]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정상회의 준비기획단(이하 ‘준비기획단’)은 2025년 APEC 정상회의 주간(2025.10.27.~11.1.)의 성공적인 개최 지원을 위해 공식 협찬 및 홍보 협력사(이하 ‘공식 협력 기관’)로 60여 개 기관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준비기획단은 민간의 개방적 참여와 자발적 신청을 바탕으로 △신뢰성 △적합성 △공정성 △형평성 등 객관적 기준에 따른 엄정한 심사 절차를 거쳐 이번 공식 협력 기관을 선정했다.이번 협력을 통해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기업에 APEC 참여 기회를 제공해 국내외 참가자를 대상으로 우리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공식 엠블럼 사용 등 관련 홍보 활동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또한, 개최 지역인 경상북도 경주시와의 상생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많은 지역 기업의 APEC 참여를 통한 지역의 성장과 발전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특히 최근 우리나라의 수출을 견인하고 있는 K-뷰티, K-푸드 등 관련 기업의 참여를 통해, 해외 정부 및 미디어 대표단이 한국의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새로운 한류 확산의 계기로 삼을 예정이다.한편 2025년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민간 기업과의 홍보 협력을 통해 기업이 보유하거나 계약한 옥외 전광판, 신문 및 TV 등 다양한 광고 매체를 활용한 APEC의 성공 개최를 응원하는 홍보 활동도 더욱 활발하게 진행될 예정이다.준비기획단의 임기모 부단장보는 “앞으로 열흘여 남은 기간 동안 정부 부처, 경상북도 및 경주시, 참여 기업 모두 함께 힘을 모아 막바지 준비에 총력을 기울여, ‘초격차 K-APEC’ 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2025-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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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제2차 늘봄실무사 역량강화 배움자리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4일(화)과 21(화)일 이틀간 충청남도교육청교육연수원(공주)에서 늘봄실무사 240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제2차 늘봄실무사 역량강화 배움자리’를 개최한다.이번 배움자리는 늘봄실무사들의 늘봄학교 운영의 실무 이해도 제고와 전문성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됐다.2025학년도 두 번째 이루어지는 배움자리인 만큼 늘봄실무사들의 사전 희망 내용을 반영해 실무 중심의 내용으로 진행됐다.주요내용은 예산편성과 자유수강권의 이해, 늘봄학교 강사채용과 위탁 계약의 실제, 늘봄지원실 실무도움자료 활용 방안 순으로 이루어졌다.참여자의 지역별 수요에 따라 연수를 두 차례로 나누어 운영했고 14개 지역 실무사들이 각각 다른 강의실에서 소규모로 참여해 상호 소통과 집중도를 높였다.연수 마지막에는 새로 배부된 ‘늘봄지원실 실무도움자료’를 소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현장의 궁금증을 해소하며 밀착형 연수로서의 의미를 더했다.최미경 행복교육팀장은 “늘봄학교는 아이들의 하루를 더 따뜻하고 알차게 만들어 주는 꼭 필요한 지원 체계”며,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실무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배움자리와 충남형 늘봄학교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5-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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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장애학생 취업지원관 배움자리’ 운영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도내 장애학생 취업지원관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15일(수), 공주 일원에서 ‘2025 장애학생 취업지원관 배움자리’를 운영했다.이번 연수에는 도내 각 지역에서 활동 중인 취업지원관 7명이 참여했으며 장애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강점에 맞춘 진로- 직업 및 취업 지원 역량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었다.‘취업지원관 배움자리’는 장애학생의 취업 연계와 직업생활 지원을 담당하는 취업지원관의 전문성과 직무 수행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과정이다.연수에서는 직업평가도구 2종 실습, 평가 결과 해석 및 사례 공유 등 학교와 지역사회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취업지원관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 탐색, 직업평가, 현장실습 및 취업 연계 등을 지원하며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해 맞춤형 취업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취업으로의 전환을 돕는 역할을 맡고 있다.현재 충남교육청은 천안- 아산 등 6개 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취업지원관을 배치해 장애학생 취업률 제고에 힘쓰고 있다.배움자리에 참석한 한 취업지원관은 “이번 연수를 통해 직업평가도구를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며, “앞으로도 장애학생 개개인의 강점과 적성 등을 고려한 맞춤형 취업지원을 실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오동석 초등특수교육과장은 “장애학생들의 사회 자립을 위해서는 단순한 교육을 넘어,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취업 지원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취업지원관이 학생의 취업 여정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전문성 강화와 체계적인 직무 연수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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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어린이집 이음교육 운영 기관 방문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5일(수), 충청남도의회 신한철 의원과 함께 천안시 예인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어린이집 이음교육(이음학기) 운영 현장을 방문했다.이번 방문은 충남교육청 2025 어린이집 이음교육(이음학기) 시범 운영 기관인 예인어린이집의 실제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현장과의 소통을 통한 맞춤형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예인어린이집은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 중심의 활동을 통해 초등학교 생활에 필요한 기초역량을 자연스럽게 키워가는 어린이집 이음교육(이음학기)을 실천하고 있으며 어린이집-초등학교 간 연계와 협력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예인어린이집 재원 중인 5세 유아의 한 보호자는 “처음에는 초등학교 입학이 걱정됐지만, 어린이집에서 이음교육을 통해 아이가 자연스럽게 학교생활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면서 안심이 됐다.이런 교육이 더 많이 확대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이날 현장을 둘러본 신한철 도의원은 “아이들의 교육은 출발이 가장 중요하다, 유아기부터 초등 전이기에 이르는 이음교육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한복연 유아교육복지과장은 “유아의 안정적인 초등 전환을 위해 앞으로도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충남형 이음교육을 기반으로 유아교육·보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이겠다”고 전했다.
2025-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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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학생 모두를 위한 배움터 ‘전남온라인학교’ 문열다
전남온라인학교에서 영암고‧광남고 학생들이 참여하는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제공=전라남도)
[한국Q뉴스] 전남 학생 모두를 위한 배움터 ‘전남온라인학교’ 가 오는 23일 개교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지난 3월 1일 자로 개교한 전남온라인학교는 6월 목포여자중학교에 마련된 전용 온라인 강의실에서 수업을 진행했고 이번에 모든 공사가 마무리되면서 공식적인 개교식을 갖게 된 것이다.전남온라인학교는 단위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과목을 중심으로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제공한다.학생 개개인의 진로와 적성에 맞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목표로 운영된다.학생들은 소속 고등학교에서 온라인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교사들은 전남온라인학교에 상주하며 수업을 진행한다.올해는 인공지능 수학, 주제 탐구(R&E) 기초, 비판적 질문과 창의적 해결 미적분, 경제 등 36개 강좌가 운영되며 300여명의 학생들이 학습하고 있다.2026학년도부터는 프로그래밍 등 정보 관련 과목을 포함해 약 83개 강좌, 700여명이 참여하도록 다양한 선택 과목도 추가로 개설할 예정이다.아울러 전남교육청은 전남온라인학교를 중심으로 ▲ 공동교육과정 운영 ▲ 원격수업 활성화 ▲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등 다양한 사업을 연계해 지속 가능한 학습 생태계를 조성할 방침이다.전남온라인학교 미디어홀에서 열리는 개교식에는 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을 비롯해 전라남도의회 교육위원장, 교육지원청 교육장, 학부모 대표 등이 참석해 전남교육의 새로운 출발을 함께한다.이날 개교식에서는 김우주 교사가 ‘물리학Ⅰ(에너지와 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수업에는 영암낭주고와 조도고 학생 9명이 참여한다.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은 온라인 수업을 참관하고 온라인학교 운영과 관련해 학생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소통할 예정이다.개교식과 온라인 수업은 전남온라인학교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된다.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은 “전남온라인학교는 디지털 기반 미래교육으로 전환하는 전남교육의 상징이자 출발점이다”며 “모든 학생이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넘어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2025-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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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학점 기반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지원
경북교육청, 경덕중학교·청하중학교 IB 중등프로그램 후보학교 승인(초·중 7교 운영...공교육 기반 IB 교육 안정적 정착)(청하중학교 2) (사진제공=경상북도)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오는 10월 24일까지 도내 128개 고등학교(일반고 자율고 과학고 외국어고 체육고)를 대상으로 ‘2026학년도 입학생 3개년 교육과정 편성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컨설팅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와 고교학점제의 방향에 맞게 학교별 교육과정이 편성·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학점 기반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체제를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컨설팅은 학교별 2명의 점검단이 교차 점검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교육과정 편성의 적정성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 보장 여부 △진로 맞춤형 과목 개설 적정성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한다.점검 결과 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학교 관리자에게 즉시 전달해 내년도 교육과정 편성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경북교육청은 이를 위해 15일 경주시에 있는 더케이호텔경주에서 ‘2026학년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컨설팅 집합 토의’를 개최했다.이번 집합 토의에는 교육과정 편성 컨설턴트 52명이 참석해 △교육과정 편성 컨설팅 방법 공유 △효율적인 편성표 작성 방안 논의 △점검 보고서 작성 및 질의응답 등이 진행됐다.특히 교육과정 지원단의 협업을 통한 컨설팅 운영 역량 강화와 함께, ‘경북진학온(ON)’을 활용한 대입 맞춤형 교육과정이수지도 연수도 병행해 현장의 실무 역량을 높였다.임종식 교육감은 “단위 학교의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현장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2028학년도 대입 변화에 대비한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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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일본 오사카부 슈퍼사이언스 고등학교와 학술교류 추진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 (사진제공=경상북도)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전국 최초로 일본 오사카부 슈퍼사이언스 고등학교(Super Science High School, 이하 SSH) 와의 학술교류를 위해 오사카부 교육청과 함께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미래 과학 인재 양성과 국제 공동 탐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며 대한민국과 일본의 과학중점교육의 새로운 협력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경북교육청은 올해 하반기부터 오사카부립 이쿠노고등학교, 도요나카고등학교를 각각 경북 지역 과학중점학교와 과학고등학교 등 2교와 1:1로 매칭해 공동 학술교류를 진행한다.양국 학생들은 온·오프라인을 오가며 △공동 학생과제연구 △자연탐사 활동 △공동 프로젝트 수업 △학술캠프 △심화동아리 운영 등 다양한 형태의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분야 협력 연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특히 이번 교류는 단순한 단기 방문형 프로그램이 아니라, 연중 지속 가능한 국제 공동연구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어 학생들이 상호 연구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며 과학적 사고력과 글로벌 협업 능력을 함께 함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경북교육청은 이번 교류와 연계해 학생들이 세계 무대에서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협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국제 과학 행사 참가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오는 18일(토) 오사카부립 덴노지 고등학교에서 열리는 ‘2025 오사카부 사이언스 데이’에 경북 1팀이 대한민국 대표로 초청되어 과학 분야 연구 성과를 발표한다.이어 2026년 3월 24일(화) 개최되는 ‘제5회 고등학생 국제 과학회의’(오사카부립 오테마에 고등학교) 에서는 경북 2팀이 환경·에너지 분야 연구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이와 함께 경북교육청은 오는 26일(일) 계림고등학교(경주)에서 열리는 ‘2025 경북형 과학중점학교 Miracle@Science 행사’에 오사카부 슈퍼사이언스 고등학교 2팀을 초청, 학생과제연구 발표를 함께 진행한다.이러한 국제 공동 활동은 학생 주도형 탐구 활동의 세계적 확장 사례로 양국 교육청의 긴밀한 협력 속에서 추진되고 있다.경북교육청은 이번 교류를 시작으로 1:1 학술교류 학교 수를 매년 확대하고 교육청 단위 학술행사 교류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또, 2026년부터 추진 예정인‘미래 노벨과학 인재 양성 프로젝트’ 와 연계해 글로벌 과학 인재 네트워크 기반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사업은 학생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탐구 역량과 도전 정신을 갖춘 미래 노벨과학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경북이 대한민국 과학 인재가 세계로 도약하는 중심 플랫폼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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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일본 오사카부 슈퍼사이언스 고등학교와 학술교류 추진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 (사진제공=경상북도)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전국 최초로 일본 오사카부 슈퍼사이언스 고등학교(Super Science High School, 이하 SSH) 와의 학술교류를 위해 오사카부 교육청과 함께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미래 과학 인재 양성과 국제 공동 탐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며 대한민국과 일본의 과학중점교육의 새로운 협력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경북교육청은 올해 하반기부터 오사카부립 이쿠노고등학교, 도요나카고등학교를 각각 경북 지역 과학중점학교와 과학고등학교 등 2교와 1:1로 매칭해 공동 학술교류를 진행한다.양국 학생들은 온·오프라인을 오가며 △공동 학생과제연구 △자연탐사 활동 △공동 프로젝트 수업 △학술캠프 △심화동아리 운영 등 다양한 형태의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분야 협력 연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특히 이번 교류는 단순한 단기 방문형 프로그램이 아니라, 연중 지속 가능한 국제 공동연구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어 학생들이 상호 연구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며 과학적 사고력과 글로벌 협업 능력을 함께 함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경북교육청은 이번 교류와 연계해 학생들이 세계 무대에서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협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국제 과학 행사 참가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오는 18일(토) 오사카부립 덴노지 고등학교에서 열리는 ‘2025 오사카부 사이언스 데이’에 경북 1팀이 대한민국 대표로 초청되어 과학 분야 연구 성과를 발표한다.이어 2026년 3월 24일(화) 개최되는 ‘제5회 고등학생 국제 과학회의’(오사카부립 오테마에 고등학교) 에서는 경북 2팀이 환경·에너지 분야 연구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이와 함께 경북교육청은 오는 26일(일) 계림고등학교(경주)에서 열리는 ‘2025 경북형 과학중점학교 Miracle@Science 행사’에 오사카부 슈퍼사이언스 고등학교 2팀을 초청, 학생과제연구 발표를 함께 진행한다.이러한 국제 공동 활동은 학생 주도형 탐구 활동의 세계적 확장 사례로 양국 교육청의 긴밀한 협력 속에서 추진되고 있다.경북교육청은 이번 교류를 시작으로 1:1 학술교류 학교 수를 매년 확대하고 교육청 단위 학술행사 교류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또, 2026년부터 추진 예정인‘미래 노벨과학 인재 양성 프로젝트’ 와 연계해 글로벌 과학 인재 네트워크 기반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사업은 학생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탐구 역량과 도전 정신을 갖춘 미래 노벨과학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경북이 대한민국 과학 인재가 세계로 도약하는 중심 플랫폼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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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일본 오사카부 슈퍼사이언스 고등학교와 학술교류 추진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 (사진제공=경상북도)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전국 최초로 일본 오사카부 슈퍼사이언스 고등학교(Super Science High School, 이하 SSH) 와의 학술교류를 위해 오사카부 교육청과 함께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미래 과학 인재 양성과 국제 공동 탐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며 대한민국과 일본의 과학중점교육의 새로운 협력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경북교육청은 올해 하반기부터 오사카부립 이쿠노고등학교, 도요나카고등학교를 각각 경북 지역 과학중점학교와 과학고등학교 등 2교와 1:1로 매칭해 공동 학술교류를 진행한다.양국 학생들은 온·오프라인을 오가며 △공동 학생과제연구 △자연탐사 활동 △공동 프로젝트 수업 △학술캠프 △심화동아리 운영 등 다양한 형태의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분야 협력 연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특히 이번 교류는 단순한 단기 방문형 프로그램이 아니라, 연중 지속 가능한 국제 공동연구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어 학생들이 상호 연구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며 과학적 사고력과 글로벌 협업 능력을 함께 함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경북교육청은 이번 교류와 연계해 학생들이 세계 무대에서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협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국제 과학 행사 참가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오는 18일(토) 오사카부립 덴노지 고등학교에서 열리는 ‘2025 오사카부 사이언스 데이’에 경북 1팀이 대한민국 대표로 초청되어 과학 분야 연구 성과를 발표한다.이어 2026년 3월 24일(화) 개최되는 ‘제5회 고등학생 국제 과학회의’(오사카부립 오테마에 고등학교) 에서는 경북 2팀이 환경·에너지 분야 연구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이와 함께 경북교육청은 오는 26일(일) 계림고등학교(경주)에서 열리는 ‘2025 경북형 과학중점학교 Miracle@Science 행사’에 오사카부 슈퍼사이언스 고등학교 2팀을 초청, 학생과제연구 발표를 함께 진행한다.이러한 국제 공동 활동은 학생 주도형 탐구 활동의 세계적 확장 사례로 양국 교육청의 긴밀한 협력 속에서 추진되고 있다.경북교육청은 이번 교류를 시작으로 1:1 학술교류 학교 수를 매년 확대하고 교육청 단위 학술행사 교류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또, 2026년부터 추진 예정인‘미래 노벨과학 인재 양성 프로젝트’ 와 연계해 글로벌 과학 인재 네트워크 기반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사업은 학생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탐구 역량과 도전 정신을 갖춘 미래 노벨과학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경북이 대한민국 과학 인재가 세계로 도약하는 중심 플랫폼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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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경덕중학교- 청하중학교 IB 중등프로그램 후보학교 승인
경북교육청, 경덕중학교·청하중학교 IB 중등프로그램 후보학교 승인(초·중 7교 운영...공교육 기반 IB 교육 안정적 정착)(청하중학교 1) (사진제공=경상북도)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15일 경덕중학교(안동)와 청하중학교(포항)가 국제 바칼로레아(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중등프로그램(MYP) 후보학교로 공식 승인받았다고 밝혔다.이로써 경북교육청은 초등 3교, 중학교 4교 등 총 7교에서 IB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으며 2025학년도부터 본격 도입된 ‘경북형 IB 교육’ 이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경북교육청은 IB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사고하고 탐구하는 미래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구축해 왔다.특히 2025학년도 도입 초기부터 ‘공교육 기반 IB 확산’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학교 현장의 자율적 실천과 교사 간 협력 문화를 바탕으로 짧은 기간 안에 IB 교육의 안정적 정착이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이번에 승인된 경덕중학교와 청하중학교는 교사들의 자발적 연구와 협의를 통해 학생 주도 수업과 성찰 중심 평가를 실현하고 있으며 IB 철학이 지향하는 ‘배우는 법을 배우는 교육’ 이 교실 속에 뿌리내리고 있다.이는 IB 도입이 단순한 제도 변화가 아니라, 학교 문화의 혁신과 교원 전문성 성장을 견인하는 질적 변화의 전환점이 되었다을 보여준다.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초·중·고 연계 IB 운영 모델을 고도화하고 학교 간 협력망을 확대해 교사 중심의 전문 학습공동체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이를 통해 학생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며 성장하는 ‘경북형 미래 교육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후보학교 승인은 경북교육이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미래 역량 중심 교육과정 전환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자율과 협력을 기반으로 모든 학생이 주체적으로 배우는 경북형 IB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2025-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