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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놀이로 배우는 인권 배움자리 운영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8일 공주 아트센터 고마에서 초등교사 25명을 대상으로 ‘놀이로 배우는 인권’ 배움자리를 운영했다.
2024년도에 이어 세 번째 운영된 이번 배움자리에서는 △비행기와 관제탑 △한줄서기 △인간매듭 △함께 그리는 그림 △감정거울 등 교실에서 학생들과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직접 체험하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또한 다양한 놀이를 통해 인권의 관점에서 놀 권리에 접근하고 소통과 배려 가치를 알아보며 놀이에서 인권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질문의 중요성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권선탁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이번 배움자리가 교사의 인권교육 역량 함양에 보탬이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 눈높이에 맞는 교육자료를 개발해 실천과 경험 중심의 인권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배움자리를 토대로 향후 학생들과 진행했던 활동 경험을 나누며 참여교사 간 상호 피드백을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권교육에 대한 고민을 나눌 계획이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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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경북 초등학생들, 온라인교실에서 함께 배운다
전남-경북 초등학생들, 온라인교실에서 함께 배운다
[한국Q뉴스] 전남과 경북의 초등학생들이 온라인 교실에서 만나는 ‘2030 원격화상수업’ 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두 지역의 12개 초등학교 학급을 1대 1로 매칭해, 약 1년 동안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2030 원격화상수업’은 전남교육청이 추진 중인 ‘2030교실’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온라인을 통해 교실과 교실을 연결하고 공간을 초월한 협력학습을 실현하는 미래형 수업 모델이다.
특히 전남-경북 원격화상수업은 영호남 협력의 상징성과 함께, 지역과 학급의 특성을 반영한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초등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올해는 전남과 경북의 초등학교 12개 학급이 1대 1로 매칭돼 4월부터 2026년 2월까지 공동수업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통해 지역의 문화를 나누고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교사들은 교육과정 기반의 공동 수업을 함께 설계하고 운영한다.
이와 관련, 지난 17일에는 ‘전남-경북 학급 간 원격화상수업 온라인 만남의 날’ 이 열려, 참여 교사들이 수업의 취지와 운영 방향을 공유했다.
이날은 지역 매칭 학급의 수업 주제를 협의하는 실질적인 준비가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는 2년간 전남-경북 간 공동수업을 운영한 순천북초 서우연 교사와 유림초 이정환 교사가 직접 사례를 발표하며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생생한 통찰을 전했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원격화상수업이 단순한 일회성 교류를 넘어 학생 주도적 학습과 교사 간 협력 문화를 확산시키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업 전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에듀테크 활용 수업과 실시간 협업, 결과 공유까지 미래형 교실의 실천사례로 주목된다.
향후 전남교육청은 오는 12월 ‘운영 결과 공유회’를 통해 원격화상수업의 사례를 분석하고 2026년 1월에는 대면 협의회를 통해 성과를 확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30교실’의 실천 사례로서 원격화상수업을 지역 간 교육협력 모델로 정착시켜 나갈 방침이다.
김병남 유초등교육과장은 “전남-경북 학급 간 원격화상수업은 지역의 경계를 넘어 전남과 경북이 하나의 교육공동체로서 함께 성장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시도”며 “교사와 학생 모두가 연결과 협력을 통해 상호 존중과 공감의 문화를 체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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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중등 음악교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미래 교육 환경에 발맞춰 중등 음악교사의 수업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연수를 18일과 19일 양 일에 걸쳐서 충청남도교육청해양수련원에서 개최한다.
‘감성교육을 이끄는 미래시대 음악교사 수업역량 강화’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연수는, 음악 교사들이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인공지능 및 에듀테크 등 첨단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감성적인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주요 연수 내용은 △생성형 AI와 세계시민교육을 접목한 음악 수업 △생성형 AI를 이용한 나의 이야기를 담은 창작 노래와 앨범 디자인 △실음 활동 중심 음악 수업 사례 △35년 음악 교육 여정 학교장 특강 △밴드 합주 음향의 실제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음악동화책 만들기 등 이론과 실제를 아우르도록 구성됐다.
이번 연수에는 중등 음악교사 20여명이 참여해, 교수·학습 지도 역량과 교과 연구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멘토 교사와의 심층적인 교류를 통해 미래지향적 교직 설계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실제적인 교과 업무 지식과 실행 방안 지원을 통해 신규 음악교사들의 학교 현장 적응력을 높이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충남교육청에서는 지난해 예술교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개발한 ‘인공지능와 에듀테크를 활용한 예술교과 수업자료집’을 보급하고 올 2월에는 ‘미래를 그리는 예술교육’ 직무연수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중등 미술, 음악 교과 교사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특히 지난해 개발된 수업자료집은 지난 3월 초 공문을 통해 각 학교에 배포됐으며 충청남도교육청 누리집에서도 자유롭게 내려받을 수 있다.
김홍제 중등교육과장은 “교사들의 끊임없는 변화와 성장을 지원하는 수업 나눔 문화가 더욱 확산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예술교과의 혁신적인 수업 모델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미래지향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예술 교과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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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충남형 늘봄학교 정책지원단 출범
충남교육청, 충남형 늘봄학교 정책지원단 출범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8일 청양 칠갑산 엔에이치 호텔에서 ‘2025년 충남형 늘봄학교 정책지원단’ 위촉식을 갖고 제1차 정책 자문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천안성정초 편도경 교장을 단장으로 총 22명의 정책지원단을 위촉했으며 향후 충남형 늘봄학교의 안정적 운영과 정책 효율화를 위한 방향을 집중 논의했다.
정책 자문회의에서는 △충남형 늘봄학교 운영계획 공유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 제고 △우수사례 발굴 및 매뉴얼 자료 제작 △지원 인력 현황 점검 △지역 연계 학교밖 늘봄교실 운영 방안 △안전 인력 확보 방안 등 다양한 현안이 심도 있게 다뤄졌다.
정은영 초등특수교육과장은 “오늘 위촉된 정책지원단의 집단지성이 충남형 늘봄학교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든든한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며 “최상의 안전을 목표로 실효성 있는 정책을 현장에 정착시킬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남형 늘봄학교 정책지원단은 교육 현장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운영 자문, 우수사례 개발, 정책 제언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며 충남형 모델의 안정적 정착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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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 힘쓴다
전남교육청,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 힘쓴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18일 전라남도교육청창의융합교육원에서 각급 학교 성고충상담원 240여명을 대상으로 ‘성고충상담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성고충상담원은 성희롱·성폭력 사안 발생 시 상담과 사실확인 등 고충처리를 담당하는 인력으로 각급 학교와 기관별로 남녀 각 1명 이상을 지정해 전문교육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성고충상담원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고 실무역량을 강화해,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1기 연수를 시작으로 25일에는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5월 16일에는 전남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후속 연수가 진행될 예정이다.
연수는 △ 성고충상담원의 역할 및 성사안 처리 절차 이해 △ 성희롱·성폭력 관련 법제도 및 사례 분석 △ 성인지 감수성과 성평등한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전문강사인 서울특별시교육청 홍정우 성인권변호사가 강사로 나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성희롱·성폭력 법제도 강의와 성인지 감수성 교육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김호범 학생생활교육과장은 “성고충상담원은 고충처리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성인지 감수성을 잃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학교공동체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고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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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학교로 찾아가는 청소년흡연예방교육 실시
충남교육청, 2025 학교로 찾아가는 청소년흡연예방교육 실시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8일 서산예천초등학교에서 청소년 흡연 예방과 건강한 가치관 형성을 위한 맞춤형 금연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충남교육청이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협력해 도내 9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한 것으로 기존의 강의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교육과 마술 공연을 결합한 복합 문화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이날 흡연 예방 교육은 전문 강사의 강의와 흥미로운 마술 공연이 어우러져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쉽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흡연의 위험성을 전달했다.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스토리텔링과 시각적 요소를 활용한 공연은 흡연의 유해성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자연스럽게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흡연예방 OX 퀴즈’ 와 참여형 질의응답 코너를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교육의 몰입도와 효과를 높였다.
충남교육청은 도내 모든 학교에서 흡연 예방 및 금연 실천학교를 운영하며 학생들의 흡연 진입을 사전에 차단하고 흡연을 시도한 학생들에게는 조기 금연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을 흡연의 폐해로부터 보호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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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의 아이디어가 교육 정책이 된다”
“도민의 아이디어가 교육 정책이 된다”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21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2025년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을 집중적으로 공모한다.
이번 공모는 2026년도 예산에 반영할 교육정책과 재정 사업 발굴하고 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교육청 행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마련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법령·조례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경상남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게 하는 제도로 지방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했다.
경남교육청은 △제안 사업 공모 △예산편성을 위한 설문 조사 △단위 학교 예산편성 의견 제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 참여를 보장하고 있다.
지난해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 공모 건수는 94건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5건을 선정했다.
경남교육청은 △아동 청소년 금융 교실 △슬기로운 경제 △찾아가는 디지털 문해 교육 지원 △체험관 투어 버스 운영 △자살 예방 및 생명 존중 집중 교육 사업을 2025년도 본예산에 반영해 추진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 공모는 도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도민은 경남교육청 누리집에 접속하거나 전자우편, 우편, 직접 방문 등을 통해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경남교육청은 다음 달 30일까지 제안된 사업에 대해 관련 부서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제안 사업 채택자나 참여자에게는 상품권 또는 기념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허재영 정책기획관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 도민의 직접적인 참여를 보장하는 중요한 제도이다”며 “도민이 직접 제안하는 교육 사업을 경남교육 정책과 예산에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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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지역사회와 함께 장애학생 자립 역량 키운다
전남교육청, 지역사회와 함께 장애학생 자립 역량 키운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이 장애학생의 자립 역량을 키우고 사회참여를 돕기 위해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진로직업교육 내실화에 나섰다.
교육·복지·고용 분야의 다양한 기관과 연계해, 학생 한 명 한 명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맞춤형 진로지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의 현장 밀착형 지원을 위해 △ 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진로직업 수업 △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연계한 직무훈련 프로그램 △ 장애학생과 장애교원이 함께하는 진로 멘토링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직업 세계에 대한 실질적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향후에는 방학 중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진로직업 역량 강화 연수, 장애인 부모연대와 연계한 학부모 진로교육 등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교 안팎의 다양한 교육 주체들이 긴밀히 협력해, 장애학생의 진로 설계가 일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한 성장 과정이 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지난 4월 17일부터 18일까지 대전 일원에서 ‘2025. 장애학생 원스톱 지원 협의체 현장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는 전남도청,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지역 복지관, 직업교육 거점센터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연수에 참여한 협의체 관계자들은 대전특수교육원을 비롯해 AI 활용 디지털 미술 장애인작가 작업장, 한국타이어 장애인표준사업장 등을 방문해 실제 직무훈련 프로그램과 장애인 고용 모델을 탐방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기반 진로직업교육의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전남형 지원 모델 구축을 위한 방향을 함께 논의했다.
박철완 중등교육과장은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의 핵심은 지역사회와의 연결 속에서 학생의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데 있다”며 “현장 중심의 정책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학생 개개인이 자립과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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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진로 진학 로드맵, 전문가와 함께 준비해요”
“전남교육청 진로 진학 로드맵, 전문가와 함께 준비해요”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 진로진학상담센터는 군 지역 중·고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는 ‘거점형 센터-교육지원청 연계 찾아가는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을 이번 달부터 2026년 2월까지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상담센터 접근이 어려운 군 지역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진학 고민을 해소하고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진로설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내 17개 군 단위 교육지원청 가운데 15개 교육지원청이 참여하며 학생 수요와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상담이 제공될 예정이다.
상담은 4월 16일 완도교육지원청을 시작으로 매달 각 지역 교육지원청에서 진행된다.
진로진학상담센터의 전문 인력이 직접 교육지원청을 방문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1:1 맞춤형 상담을 실시하며 변화하는 대입 정보와 진로 설계 방법 등을 폭넓게 안내할 계획이다.
전성아 진로교육과장은 “지리적 여건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양질의 진로진학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찾아가는 상담 프로그램이 군 지역 학생들의 진로 역량 강화와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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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차기 교육금고 입찰 공고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18일 교육금고 약정기간이 올해 12월 31일자로 만료됨에 따라, 내년부터 4년간 교육금고를 맡을 금융기관을 공개 모집하기 위해 도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입찰 공고를 했다.
신청서 접수 기간은 5월 7일부터 9일까지로 금고지정심의위원회의 심의·평가를 거쳐 차기 교육금고를 지정할 계획이다.
올해 충북교육청의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은 3조 8천 120억원으로 현재 충북교육청 교육금고는 NH농협은행이 맡고 있다.
2025-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