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밀양시 하남읍, 낙동강 강변 새 단장
[한국Q뉴스] 밀양시 하남읍은 국가하천 낙동강 일원 구 수산교에서 명례성지에 이르는 구간의 지장목 정비를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집중호우와 태풍 등 자연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주민들에게 쾌적한 하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낙동강변에 분포한 지장목 130여 주를 정비했다.강변에 무성하게 자란 지장목은 집중호우 시 유수의 흐름을 방해하고 각종 부유물과 뒤엉켜 제방과 주변 시설물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하남읍은 이번 정비를 통해 하천의 치수 기능을 강화하고 재해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해 안전한 하천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특히 이번 정비로 수목에 가려져 있던 낙동강 조망이 확보되면서 강변 경관이 한층 개선됐다.주민들은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낙동강 풍경을 감상할 수 있게 됐으며 방문객들에게도 정돈된 수변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안선미 하남읍장은 “이번 지장목 정비는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에 대비한 재해예방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국가하천 주변 위험 요소를 지속적으로 정비해 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밀양시자원봉사센터, 취약계층 어르신에 ‘건강차 세트’ 전달
[한국Q뉴스] 밀양시자원봉사센터는 25일 세아창원특수강의 후원으로 마련된 ‘이토록 따뜻한 한잔’건강차 세트 50박스를 관내 취약계층 어르신 가정에 전달했다.‘이토록 따뜻한 한잔’은 경상남도자원봉사센터가 취약계층 어르신의 안부를 살피고 따뜻한 정을 나누고자 추진하는 사회공헌사업이다.이번에 전달된 건강차 세트는 창립 60주년을 맞은 세아창원특수강이 어르신들의 건강한 일상을 응원하기 위해 후원했다.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일하는 사회적기업 ‘브라보비버’의 제품을 구매해 나눔의 의미를 한층 더했다.이날 자원봉사자들은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건강차를 직접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고 말벗이 되어 드리는 등 따뜻한 시간을 보냈다.최정란 센터장은 “기업의 따뜻한 나눔과 자원봉사자들의 정성이 모여 지역사회에 큰 힘이 되고 있다”며 “꾸준한 사회공헌활동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세아창원특수강과 경상남도자원봉사센터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이어 “앞으로도 따뜻한 지역사회 공동체 조성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한편 세아창원특수강은 ‘이토록 따뜻한 한잔’ 사업을 비롯해 △건강도우미 약상자 지원 △삼시세끼 밥상 만들기 △점자 동화책 만들기 △환경 팝업북 만들기 △이토록 친절한 넛츠 △이토록 다정한 쿠키 나눔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아동·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2026-06-25
-
이천시자원봉사센터, 우수자원봉사자 예우·존중 지원사업 실시
[한국Q뉴스] 이천시자원봉사센터는 6월 24일 이천목재체험장에서 지역사회를 위해 꾸준히 봉사활동을 펼쳐온 우수자원봉사자 50명을 대상으로 우수자원봉사자 예우·존중 지원사업을 진행했다.이번 사업은 오랜 기간 나눔과 봉사를 실천해 온 우수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자원봉사자로서의 자긍심을 높이는 한편 존중과 배려의 자원봉사 문화를 지역사회 전반에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친환경 목재를 활용한 나무쟁반 만들기 체험에 참여했다.자원봉사자들은 생활 소품을 직접 제작하며 일상 속 휴식의 시간을 보냈고 참여자 간 소통과 화합을 통해 유대감도 더욱 강화했다.행사에 참여한 이도아 자원봉사자는 “평소 봉사활동을 통해 나눔을 실천해 왔는데, 오늘은 자원봉사자로서 존중과 예우를 받는다는 것을 느껴 매우 뜻깊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나눔을 이어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이미선 센터장은 “지역사회를 위해 묵묵히 헌신해 주시는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이번 예우·존중 지원사업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자원봉사자가 존중받고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예우·존중 사업을 추진해 자원봉사 문화 확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한편 (재)이천시자원봉사센터는 우수 자원봉사자 예우·존중 사업을 비롯해 자원봉사자의 전문성과 리더십 향상을 위한 자원봉사 리더십 교육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2026-06-25
-
이천시, 주민과 함께 만드는 통합돌봄 ‘에코-케어 사랑방’ 본격 운영
[한국Q뉴스] 이천시가 경기도 통합돌봄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주민 참여형 돌봄공동체 조성을 위한 에코-케어 사랑방 사업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에코-케어 사랑방은 주민들이 함께 배우고 소통하며 돌봄 관계망을 형성하는 마을 중심의 돌봄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내 돌봄 사각지대 예방과 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된다.이번 사업은 청미노인복지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운영하며 주민 참여를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한 돌봄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에코-케어 사랑방은 지난 6월 24일 설성면에서 첫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장호원읍과 율면에서도 순차적으로 운영된다.참여 주민들은 공예, 친환경 비누 만들기, 업사이클링, 요리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 교류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 마을공동체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첫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오랜만에 이웃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활동하다 보니 시간이 가는 줄 몰랐다”며 “어린 시절로 돌아간 것처럼 즐겁고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또 다른 참여자는 “평소 접하기 어려운 체험을 이웃들과 함께할 수 있어 좋았고 앞으로도 꾸준히 참여할 것이다”고 말했다.또한 오는 7월부터는 마을돌봄리더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교육을 통해 주민들의 돌봄 역량을 강화하고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살피고 지역사회 돌봄 자원과 연계하는 주민 주도의 돌봄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아울러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제작한 결과물은 향후 마을 돌봄 나눔장터를 통해 지역사회와 공유함으로써 나눔문화 확산과 공동체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6-06-25
-
이천시, 안흥동 일대 흡연예방 합동 캠페인 실시
[한국Q뉴스] 이천시는 지난 6월 23일 안흥동 골목 일대와 이천중학교, 제일고등학교 정문 주변에서 흡연예방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흡연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시민의 금연 인식을 높이고 간접흡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캠페인에는 이천시보건소를 비롯해 이천경찰서 증포지구대, 이천시 청년아동과 청소년환경감시단, 증포동주민센터 청소년지도위원회 등 관계기관 25명이 참여해 현장 홍보와 계도 활동을 진행했다.이날 참여자들은 흡연예방 홍보물 배부, 금연 홍보 피켓, 흡연 폐해 예방 퀴즈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흡연의 위해 성과 금연의 중요성을 알렸다.또한 금연구역 내 흡연 위반 행위에 대한 안내와 계도도 병행했다.이천시 관계자는 “민원 다발구역을 중심으로 관계기관과 협력해 금연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 속 건강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2026년 설성면 주민총회 및 제13회 성호호수 연꽃축제 개최
[한국Q뉴스] 설성면 주민자치회는 오는 7월 3일부터 7월 4일까지 이틀간 설성면 성호호수 연꽃단지 일원에서 2026년 설성면 제5회 주민총회 및 제13회 성호호수 연꽃축제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주민이 지역의 미래를 함께 논의하는 주민총회와 설성면의 대표 여름축제인 성호호수 연꽃축제를 연계해 주민 화합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주민총회에서는 주민자치회가 추진한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설성면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 계획을 주민들에게 설명한다.또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투표하는 시간을 마련해 주민 의견이 지역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또한 성호호수 연꽃축제에서는 아름답게 피어난 연꽃을 감상하며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방문객들은 연꽃길 산책, 지역 예술인 공연, 물놀이장 등 체험 프로그램, 전시 행사, 먹거리 및 농특산물 판매장 등을 통해 설성면의 자연과 문화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설성면 관계자는 “주민총회는 주민이 직접 지역의 미래를 결정하는 소중한 자리이며 연꽃축제는 설성면의 아름다운 자연을 널리 알리는 대표 행사”며 “많은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참여해 뜻깊은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6-06-25
-
‘핵심 정보를 한눈에’… 남양주시, 지방세 고지서 개선으로 납세 편의 높여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시민들이 정기분 지방세 고지서의 주요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고지서 디자인과 안내 내용을 개선해 발송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개선은 납세자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고지서의 정보 전달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됐다.시는 세목, 납부세액, 납부기한, 전자납부번호 등 핵심 정보를 중심으로 고지서를 재구성했다.특히 주요 정보를 큰 글씨와 간결한 문구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고 고령층을 비롯한 정보 취약계층도 필요한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 체계를 정비했다.외국인 납세자를 위한 다국어 안내도 강화했다.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안내문을 함께 제공해 지방세 납부 방법과 유의사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시는 이번 고지서 개선이 납세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납기 내 자진 납부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제1기분 자동차세를 시작으로 향후 재산세 등 정기분 지방세 고지서에도 납세자 중심 안내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시 관계자는 “지방세 고지서는 시민과 행정을 연결하는 중요한 소통 수단”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납세 과정의 불편 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북권지사,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에 쿨감 침구세트 17개 전달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지난 23일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북권지사가 지역 장애인 가정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에 쿨감 침구세트 17개를 전달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후원은 여름철 폭염에 취약한 장애인 가정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특히 기후위기로 폭염이 장기화하면서 냉방과 건강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기 위한 취지다.후원 물품은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을 통해 지원이 필요한 장애인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이날 전달된 쿨감 침구세트는 여름철 체감온도를 낮추고 수면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이번 후원에는 한국수자원공사 임직원 봉사단 ‘물사랑나눔단’ 이 참여했다.물사랑나눔단은 2004년 창단 이후 환경보전과 재해구호, 소외계층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오고 있다.김병수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북권지사장은 “작은 나눔이지만 무더운 여름을 보내는 지역 장애인 가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소영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장은 “이번 후원은 무더위에 취약한 장애인 가정에 꼭 필요한 도움을 전하는 뜻깊은 나눔”이라며 “이번 전달을 계기로 경기동북권지사와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지역 장애인을 위한 복지사업과 나눔 활동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시 관계자는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북권지사의 후원은 폭염에 취약한 이웃의 어려움을 세심하게 살핀 따뜻한 나눔의 사례”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일상 속 나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한편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은 지역사회 장애인의 복지 증진 및 자립 지원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며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통합을 도모하고 있다.
2026-06-25
-
‘쓱 담, 덕담’… 남양주시 남부희망케어센터, 나눔 바자회 성료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지난 23일 남부희망케어센터가 지역사회의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돕기 위한 나눔 바자회 ‘쓱 담, 덕담’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바자회는 기업과 단체가 후원한 물품을 중심으로 지역주민이 자유롭게 참여하는 나눔 행사로 마련됐다.행사는 남부희망케어센터 앞마당과 내부 주민소통공간 카페 ‘덕담’등에서 진행됐다.문구·생활용품·식료품·완구 등 다양한 물품이 판매됐으며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나눔의 장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특히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남양주시 남부권역 내 학교를 대상으로 바자회 홍보와 물품 모집에 협력했다.개나리라이온스클럽 등 지역 기업과 단체가 후원에 참여해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행사 당일에는 후원자와 내빈을 위한 응대 공간 ‘덕담’도 운영됐다.남부희망케어센터는 이를 통해 기관 사업을 홍보하고 지속적인 후원 연계와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마련했다.이번 바자회를 통해 마련된 수익금은 전액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돌봄통합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수익금은 지역사회 돌봄체계 강화와 실질적인 복지 서비스 지원에 쓰일 계획이다.최정선 센터장은 “이번 바자회는 단순한 물품 판매를 넘어 이웃과 마음을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나눔 활동을 통해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전했다.시 관계자는 “지역주민과 기업, 단체가 함께 참여해 나눔을 실천한 뜻깊은 행사였다”며 “이와 같은 참여형 바자회가 지역사회 돌봄 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남양주시사회복지관 남부희망케어센터는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업과 시민이 함께하는 지역사회 협력체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지역복지 실현에 힘쓰고 있다.
2026-06-25
-
남양주시, ‘공공기관 1회용품 없는 주간’ 운영… 다회용품 사용 문화 확산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오는 29일부터 7월 3일까지 시청을 비롯한 공공기관에서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공공기관 1회용품 없는 주간 챌린지’를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매년 7월 3일 진행되는 세계 1회용 비닐봉투 없는 날‘ 과 연계해 마련됐다.시는 공공기관이 자발적으로 1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해 친환경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시민과 함께 일상 속 자원절약 실천 분위기를 확산할 계획이다.챌린지 기간에는 시청과 공공기관 직원들이 중심이 돼 1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참여한다.시는 매일 근무 시작 전 청사 내 방송을 송출해 직원들의 실천을 유도할 예정이다.주요 안내 내용은 △회의와 행사 시 1회용품 사용 자제 △개인 텀블러 및 다회용컵 사용 등이다.특히 7월 3일에는 출근 시간대와 점심시간 대에 본관 출입 게이트에서 1회용컵 반입 제한과 집중 계도를 진행한다.텀블러를 사용하는 직원과 내방객에게 선착순으로 텀블러 스트랩을 배부해 다회용품의 사용 참여를 높일 계획이다.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공공기관이 앞장서 실천하는 친환경 조직문화 확산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앞으로도 공공부문부터 지속 가능한 생활 실천을 강화해 시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도시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시 관계자는 “기후 위기 대응과 자원절약을 위해 서는 생활 속 작은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작은 실천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해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 문화를 확산하는데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