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영광군, ‘건강+행복’두 배 충전하는 재가 장애인 자조모임
[한국Q뉴스] 영광군은 지난 24일 보건소에서 관내 재가 장애인과 그 가족 25명을 대상으로‘2026년 상반기 재가 장애인 자조모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자조모임은 만성질환과 신체적 제약으로 사회참여 기회가 부족한 재가 장애인들에게 건강증진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참여자 간 정보 공유와 교류 활성화를 통해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프로그램에는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등 기본 건강검사 △스트레스 지수 측정 및 상담 △웃음치료와 노래교실 등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구성되어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또한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소통의 시간을 통해 공감과 위로를 나누는 뜻깊은 시간도 이어졌다.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가족은 “평소 외출이나 문화 활동 기회가 적어 아쉬웠는데, 오늘 보건소에서 건강도 챙겨주고 함께 소통하며 활짝 웃을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주어 큰 위로와 힘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보건소 관계자는 “건강은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든든한 지지 기반이 있을 때 더욱 잘 지켜질 수 있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자조모임 운영을 통해 사회적 고립 해소와 정서적 지지 기반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영광군 보건소는 재가 장애인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재활운동, 정신건강 지원 등 다양한 통합건강증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26-06-25
-
제2회 영광굴비배 전국 생활체육 탁구대회 개최
[한국Q뉴스] 영광군은 오는 7월 3일부터 7월 4일까지 2일간 영광스포티움 국민체육센터와 실내보조체육관에서 ‘제2회 영광굴비배 전국 생활체육 탁구대회’ 가 열린다고 밝혔다.영광군탁구협회가 주최·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전국 시·군에서 탁구 동호인 약 600명이 참가할 예정이며 참가자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겨루고 동호인 간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갖는다.또한 이번 대회는 생활체육 탁구 활성화와 함께 지역 방문객 유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단체전과 개인복식 경기는 각각 남자 1, 2부 여자부 통합부 총 4개 부문, 개인단식은 남자 1~4부 여자 1, 2부 통합부 초심부 총 8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참가자격은 2026년 6월 29일까지 해당 시·도 협회에 등록된 동호인이어야 한다.군 관계자는 “이번 대회가 전국 탁구 동호인들이 실력을 겨루고 화합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스포츠를 통한 지역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대회 요강과 참가 접수 등 자세한 사항은 NEW TTPLAY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6-06-25
-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 새로운 추진위원회 출범… 성공 축제 시동
[한국Q뉴스]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 추진위원회는 6월 24일 첫 회의를 개최하고 새로운 추진위원회 출범과 함께 본격적인 축제 준비에 돌입했다.이번에 새롭게 구성된 추진위원회는 축제 운영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위원들로 구성됐으며 앞으로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운영 방향 설정과 주요 사항 심의·의결 등 축제 전반을 이끌어 나가게 된다.특히 올해 축제는 기존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변화와 혁신을 통해 한 단계 도약하는 축제로 추진할 계획이다.축제 콘텐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광객 참여형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한편 차별화된 관광 콘텐츠 발굴과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가을꽃 축제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또한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이 상사화의 아름다움과 함께 영광만의 문화와 감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마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내실 있는 축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장세일 영광군수는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가 새로운 추진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추진위원회와 함께 축제의 경쟁력을 높이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 축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제26회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는 오는 9월 18일부터 9월 27일까지 10일간 불갑사관광지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상사화의 아름다움과 다채로운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보이며 관광객들을 맞이할 계획이다.
2026-06-25
-
영광군, ‘2026 법성포단오제’서 떡산업홍보관 운영 눈길
[한국Q뉴스] 영광군은 지난 2026 법성포단오제 행사 기간 동안 행사장을 찾은 관광객과 군민을 대상으로 (사)영광에서모싯잎떡을만드는 사람들 법인과 협업해‘영광떡산업홍보관’ 운영으로 지역 대표 전통식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홍보부스에서는 △모싯잎떡 전시 및 홍보 △시식 행사 △특구지정 및 지리적표시제 인증을 대대적으로 홍보했으며 특히 단오명절과 어우러지도록 전통떡 8개 품목을 소개해 방문객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홍보부스 성과로는 영광의 대표 향토음식인 모싯잎떡의 전통성과 상품성을 홍보해 지역 떡산업 활성화 및 소비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행사장을 찾은 방문객들은 모싯잎떡의 맛과 품질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현장에서는 제품 문의와 지역 방문 연계에 대한 반응도 이어졌다.특히 영광 떡산업 전략은 지역에서 생산된 모싯잎과 동부를 활용한 전통 떡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과 은은한 향을 갖춘 지역 대표 특산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전국적인 인지도를 확인하는 뜻깊은 자리였다.영광군농업기술센터 정재욱 소장은 “법성포단오제를 찾은 많은 관광객에게 모싯잎떡의 우수성과 전통적 가치를 알릴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축제와 박람회를 통해 영광 떡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농산물 소비 확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영암군, 로컬푸드 참여농가 200여명과 유통 혁신 첫걸음
[한국Q뉴스] 영암군은 지난 22일 영암군청소년센터에서 로컬푸드 참여농가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상반기 영암군 로컬푸드 농가교육’을 개최하고 내년 본격 운영을 앞둔 영암농식품유통센터와 생산농가 간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이날 교육에서는 로컬푸드 출하 규정과 운영 기준, 안전한 농산물 생산관리, 품질관리 방안, 생산·출하계획서 작성요령 등을 안내했다.이어 생산자들은 영암농식품유통센터와 출하협약을 체결하고 안전한 농산물 생산과 안정적인 공급체계 구축에 뜻을 모았다.또한 영암농식품유통센터 운영 방향과 생산자 중심의 기획생산 체계, 안정적인 출하 기반 구축 방안도 함께 공유했다.참석 농가들은 유통센터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 농산물의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소비자가 신뢰하는 로컬푸드 공급체계를 만들어가기로 했다.영암군은 내년부터 영암농식품유통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농산물의 생산·유통·판매를 체계적으로 연계하고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활성화와 신규 판로 확대 등을 통해 농가 소득 향상과 지역 농업 경쟁력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우승희 영암군수는 “농민은 생산에 집중하고 판매와 유통은 전문적으로 책임지는 체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영암농식품유통센터를 중심으로 생산과 유통, 판로를 연결해 농가가 제값을 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영암 농업의 경쟁력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김해시, 공공·민간·시민참여형 탈플라스틱 정책 확대
[한국Q뉴스] 김해시는 탄소중립 실현과 자원순환 문화 확산을 위해 생활 전반에서 1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탈플라스틱 정책을 본격 확대한다고 25일 밝혔다.시는 그동안 텀블러 사용 캠페인, 자원순환 실천모임 'THE RE-CREW'운영, 1회용품 없는 청사 선포 등을 통해 공공청사 중심의 탈플라스틱 실천 기반을 마련해 왔다.또한 시민을 대상으로 줄이고 다시 쓰고 재활용하는 '3R 실천'을 확산하며 생활 속 자원순환 문화 정착에 힘써왔다.이를 바탕으로 시는 오는 7월부터 △2050 탄소중립 생활 실천 챌린지 △용기내카페 운영 △나들이 다회용기 대여사업 △민간장례식장 다회용기 사용 확대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먼저 '2050 탄소중립 생활 실천 챌린지'를 통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텀블러 사용, 장바구니 이용, 포장 시 다회용기 사용, 올바른 분리배출, 1회용품 수령 거부 등 생활 속 실천 항목을 중심으로 운영하며 2050회 참여 달성을 목표로 시 누리집과 사회관계망서비스, 시보, 각종 행사와 연계해 홍보할 계획이다.또한 7월부터 시청 주변 카페 24개소를 대상으로 '용기내카페'를 시범 운영한다.참여 매장에 다회용컵을 지원해 시민과 직원이 음료 포장 시 다회용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사용 후에는 참여 카페 또는 시청 내 카페에 반납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시는 다회용컵 공급과 회수체계 구축도 함께 지원할 예정이다.야외활동이 많은 시민들을 위한 '나들이 다회용기 대여사업'도 추진한다.캠핑과 피크닉 등 야외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그릇, 접시, 컵, 수저 등으로 구성된 다회용기 세트를 대여한다.시민들은 이용 인원과 용도에 맞는 세트를 선택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이와 함께 민간장례식장 다회용기 사용도 확대한다.시는 민간장례식장 12개소를 대상으로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오는 7월부터 12월까지 시민 홍보와 계도 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다.이를 통해 2027년부터는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문화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김해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민 참여 기반의 자원순환 실천문화를 확산하고 생활 속 탈플라스틱 실천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이용규 자원순환과장은 “1회용품 감축은 행정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시민들의 일상 속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용기내카페, 나들이 다회용기 대여사업 등 시민들이 쉽고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탈플라스틱 실천문화가 생활 속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시민평가단 간담회 개최
[한국Q뉴스] 김해시도시개발공사는 지난 23일 김해체육관 회의실에서 시민평가단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시민평가단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간담회는 2026년 시민평가단 활동 재개에 앞서 올해 운영 계획을 공유하고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경영활동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간담회에서는 △2025년 시민평가단 활동 결과 보고 △2026년 시민평가단 운영 계획 안내 △공사 시설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의견수렴 등이 진행됐다.특히 시민평가단은 공사 시설 이용 과정에서 느낀 불편사항과 개선 의견을 자유롭게 제안하며 고객 중심 서비스 향상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했다.또한 올해 새롭게 추진되는 고객접점 서비스 점검 활동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시민의 시각에서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시간도 가졌다.공사 관계자는 “시민평가단은 공사 서비스 품질 향상과 고객 중심 경영 실현을 위한 중요한 소통 창구”며 “앞으로도 시민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더욱 편리하고 만족도 높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김해시-유관기관, 자살예방 회의 개최
[한국Q뉴스] 김해시는 지난 24일 김해시청에서 보건-복지-안전 관련 부서장들과 김해중부·서부경찰서 김해동부·서부소방서 김해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세터, 김해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참석한 가운데 자살예방관 주재 ‘자살예방 회의’를 개최했다.이번 회의는 김해시 최근 자살 현황 통계를 현장 중심으로 분석하고 자살 예방 관련 부서와 유관기관 간 실무 연계 방안을 모색해 실효성 있는 지역 맞춤형 자살예방대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올해 자살 사망자 분석 결과 정신과적 문제와 경제적 문제로 인한 주택 내 극단적 선택과 함께 정신건강 서비스 같은 도움을 받지 못한 채 사망하는 사례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이에 따라 정신건강 고위험군 조기 발견과 집중 관리 강화, 정신건강 치료 접근성 향상, 경제 위기군 지원 강화, 맞춤형 지원 서비스 홍보, 자살시도자 발생 시 지속 관리 필요성이 제기됐다.이를 위해 김해시는 올해 자살예방 전담조직을 설치, 전담인력을 배치할 예정으로 관련 부서와의 연계 체계를 강화해 정신건강검진, 우울선별 검사와 자살 위험성 평가를 확대한다.또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자살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굴해 촘촘한 생명 안전망을 실현할 방침이다.신대호 부시장은 “자살 예방은 소리 없는 위기 신호를 얼마나 빨리 알아차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오늘 논의된 대책들이 현장에서 즉각 작동할 수 있도록 모든 부서가 힘을 합쳐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데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2026-06-25
-
김해시서부노인종합복지관 노년사회화교육 수강생들, 신인문학상 수상 및 전국 시낭송대회 수상
[한국Q뉴스] 김해시복지재단 서부노인종합복지관은 노년사회화교육 수강생들이 종합문예지 신인문학상 수상으로 정식 문단에 등단하고 전국 규모의 시 낭송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는 등 연이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서부노인종합복지관에서 자서전과 문예창작 수업을 들으며 꾸준히 문학적 소양을 쌓아온 박재문님은 종합문예지인 ‘시와 늪’의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차지해 제72집을 통해 정식으로 문단에 등단하며 당당히 ‘시인’ 으로서의 첫걸음을 내딛게 됐다.뿐만아니라 몇 년전부터 시낭송 수업을 듣고 계신 박필봉님과 유애숙님 역시 전국 대회에서 빛나는 결실을 맺었다.두 분은 80대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제13회 사랑 전국시낭송경연대회’에 출전해 그동안 갈고닦은 섬세한 감성과 깊이 있는 목소리로 당당히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서부노인종합복지관 정순미 관장은“수상을 하신 분들의 열정과 도전이 진심으로 자랑스럽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주체적인 노후를 보내며 숨겨진 열정과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6-06-25
-
김해시구산사회복지관-주거행복지원센터, 위기 입주민 ‘마음건강’ 지원 맞손
[한국Q뉴스] 김해시복지재단 김해시구산사회복지관은 지난 25일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지원하고 한국사회복지관협회가 주관하는 2026 LH 마음건강 사례관리 서비스 지원사업공모에 선정되어 주택관리공단 김해구산1단지 주거행복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구산사회복지관은 총 12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 오는 11월까지 구산1단지 주공아파트 내 정신건강 위기 입주민 15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구산1단지 내 정신건강 위기 입주민 공동 발굴 및 서비스 연계 △LH 마음건강위원회 참여 및 정보 교류 △대상자별 개별 사례관리 및 일상회복 프로그램 운영 지원 △주민 주도형 안심 공동체 구현을 위한 네트워크 체계 구축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한치희 구산사회복지관장은 “긴밀한 협력으로 고립된 정신건강 위기 입주민을 조기 발굴하고 이들의 안정적인 일상 회복을 돕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옥영길 주거행복지원센터장 역시 “구산사회복지관과 적극적으로 연계해 단지 내 주거 위기 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한편 구산사회복지관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오는 6월 말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하고 위기 가구 발굴 및 전문 사례관리 서비스를 집중 전개할 방침이다.
2026-06-25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