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영천시 자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냉감 이불 지원사업 추진
[한국Q뉴스] 영천시 자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5일 본격적인 여름철 무더위를 앞두고 취약계층의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나기를 위한 ‘냉감 이불 지원사업’을 추진했다.이번 사업은 폭염에 취약한 독거노인, 만성질환자, 장애인 가구 등 저소득층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협의체 위원들과 마을 이장들은 직접 대상 가정을 방문해 냉감 이불을 전달하고 대상자의 건강 상태와 생활 여건을 살피며 안부를 확인하는 한편 폭염 대비 행동 요령도 함께 안내했다.정문철 민간위원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이웃들이 조금이라도 시원하고 편안한 여름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세심히 살피는 촘촘한 복지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이기석 자양면장은 “민·관이 함께하는 따뜻한 나눔이 지역사회를 더욱 건강하게 만든다”며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자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보행보조차 지원사업, 냉감 이불 지원사업, 복달임 행사, 밑반찬 지원사업 등 다양한 특화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복지 증진과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힘쓰고 있다.
2026-06-25
-
왜관읍, 복지사각지대 제로 캠페인
[한국Q뉴스] 왜관읍은 지난 24일 왜관역 인근 광장에서 ‘폭염 대비, 복지사각지대 해소’ 주민 안부 확인 및 복지 정보 공유를 위한 ‘여름철 복지사각지대 제로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에는 왜관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비롯해 왜관읍여성 의용소방대, 왜관읍새마을부녀회, 왜관읍생활개선회, 한국자유총연맹 여성회 등 지역사회자원단체 회원 50여명이 참여했다.왜관역 인근 광장에서 무더위 쉼터, 긴급지원제도, 호이복지톡 안내 등 여름철 복지 정보를 담은 리플렛을 배부하며 주변의 어려운 이웃 발견 시 적극적인 제보를 당부했다.특히 폭염에 취약한 고령 어르신, 장애인, 저소득층 등 여름철 돌봄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대상자를 조기에 발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발굴된 위기가구는 보건·복지상담을 통해 긴급지원, 기초생활보장수급 등 공적지원 연계와 민간자원을 활용해 위기상황을 신속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하고 복합적인 도움이 필요한 가구는 맞춤형 사례관리로 통합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재혁 왜관읍장은 “무더위 속에서 더욱 고립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조기에 찾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지역 주민들의 복지 증진과 안전망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왜관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한광수 수석부위원장은 “복지사각지대 해소는 행정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적극적으로 알려주시고 앞으로도 민·관이 협력해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영광군, ‘걸어서 영광속으 ’걷기동아리 시상식 성료
[한국Q뉴스] 영광군은 지난 24일 군민의 건강증진과 걷기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한 모바일 워크온‘걸어서 영광속으로’걷기동아리 시상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걷기를 통한 생활 속 건강실천을 유도하고 동아리 중심의 참여를 통해 소통과 공동체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으며 총39개 동아리 200여명이 참여해 3개월간 뜨거운 열기 속에 큰 호응을 얻었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우수한 활동 성과를 보인 동아리와 개인을 대상으로 △우수동아리상 3팀 △건강왕상 3명 △걷기좋은길 선정 동아리상 3팀에게 상장과 함께 소정의 인센티브가 수여됐고 특히 걷기좋은길 선정은 지역 내 숨은 걷기 명소를 발굴하고 공유함으로써 걷기문화 확산과 지역자원 홍보라는 측면에서 의미를 더했다.수상자들은 주 1회 이상 동아리별 걷기활동과 함께 워크온 앱을 활용한 걸음 수 관리, 건강생활 실천을 통해 모범적인 건강실천 사례를 보여줬으며 동아리 간 협력과 참여 열기도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이덕희 보건소장은 “군민 여러분의 자발적인 참여와 꾸준한 실천이 건강한 영광을 만드는 가장 큰 힘”이라며 “앞으로도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걷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한편 이번 동아리 활동 종료 후에도‘워크온’ 영광군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활동 가능하며 하반기 챌린지는 9월 이후 실시할 계획이다.
2026-06-25
-
영광군, 여름방학 맞아 ‘어린이 찰보리 쿠킹클래스’ 운영
[한국Q뉴스] 영광군은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이 지역 대표 농특산물인 찰보리를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찰보리 쿠킹클래스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체험은 7월 23일부터 8월 13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영광 찰보리 어울터 1층 주민체험교육실에서 진행된다.프로그램은 1일 4회씩 총 16회 운영되며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보호자와 함께 참여할 수 있다.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5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개최된 영광 찰보리 축제에서 운영한 쿠킹클래스가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데 따라 마련됐다.당시 체험에 참여한 어린이와 가족들로부터 높은 만족도와 함께 추가 운영 요청이 이어지면서 보다 많은 군민과 관광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으로 확대 운영하게 됐다.모집 규모는 총 160팀으로 팀당 2~4인으로 구성해 신청할 수 있다.체험 참가자들은 찰보리와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해 △찰보리 마들렌 △찰보리 스모어 쿠키 △찰보리 당근 컵케이크 △찰보리 포카치아 피자 등 다양한 디저트를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체험형 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다.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건강한 먹거리의 가치를 배우고 지역 농산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참가 신청은 6월 29일부터 7월 10일까지 2주간 진행되며 네이버 예약 시스템, QR 코드를 통해 온라인 선착순으로 접수한다.네이버 예약 시스템과 QR 코드는 6월 29일 오전 9시에 오픈될 예정이다.영광군 관계자는 “이번 체험 프로그램이 어린이들에게 지역 농특산물을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가족이 함께 참여해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건강한 식문화를 경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6-06-25
-
영광군, ‘건강+행복’두 배 충전하는 재가 장애인 자조모임
[한국Q뉴스] 영광군은 지난 24일 보건소에서 관내 재가 장애인과 그 가족 25명을 대상으로‘2026년 상반기 재가 장애인 자조모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자조모임은 만성질환과 신체적 제약으로 사회참여 기회가 부족한 재가 장애인들에게 건강증진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참여자 간 정보 공유와 교류 활성화를 통해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프로그램에는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등 기본 건강검사 △스트레스 지수 측정 및 상담 △웃음치료와 노래교실 등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구성되어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또한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소통의 시간을 통해 공감과 위로를 나누는 뜻깊은 시간도 이어졌다.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가족은 “평소 외출이나 문화 활동 기회가 적어 아쉬웠는데, 오늘 보건소에서 건강도 챙겨주고 함께 소통하며 활짝 웃을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주어 큰 위로와 힘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보건소 관계자는 “건강은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든든한 지지 기반이 있을 때 더욱 잘 지켜질 수 있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자조모임 운영을 통해 사회적 고립 해소와 정서적 지지 기반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영광군 보건소는 재가 장애인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재활운동, 정신건강 지원 등 다양한 통합건강증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26-06-25
-
제2회 영광굴비배 전국 생활체육 탁구대회 개최
[한국Q뉴스] 영광군은 오는 7월 3일부터 7월 4일까지 2일간 영광스포티움 국민체육센터와 실내보조체육관에서 ‘제2회 영광굴비배 전국 생활체육 탁구대회’ 가 열린다고 밝혔다.영광군탁구협회가 주최·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전국 시·군에서 탁구 동호인 약 600명이 참가할 예정이며 참가자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겨루고 동호인 간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갖는다.또한 이번 대회는 생활체육 탁구 활성화와 함께 지역 방문객 유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단체전과 개인복식 경기는 각각 남자 1, 2부 여자부 통합부 총 4개 부문, 개인단식은 남자 1~4부 여자 1, 2부 통합부 초심부 총 8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참가자격은 2026년 6월 29일까지 해당 시·도 협회에 등록된 동호인이어야 한다.군 관계자는 “이번 대회가 전국 탁구 동호인들이 실력을 겨루고 화합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스포츠를 통한 지역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대회 요강과 참가 접수 등 자세한 사항은 NEW TTPLAY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6-06-25
-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 새로운 추진위원회 출범… 성공 축제 시동
[한국Q뉴스]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 추진위원회는 6월 24일 첫 회의를 개최하고 새로운 추진위원회 출범과 함께 본격적인 축제 준비에 돌입했다.이번에 새롭게 구성된 추진위원회는 축제 운영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위원들로 구성됐으며 앞으로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운영 방향 설정과 주요 사항 심의·의결 등 축제 전반을 이끌어 나가게 된다.특히 올해 축제는 기존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변화와 혁신을 통해 한 단계 도약하는 축제로 추진할 계획이다.축제 콘텐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광객 참여형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한편 차별화된 관광 콘텐츠 발굴과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가을꽃 축제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또한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이 상사화의 아름다움과 함께 영광만의 문화와 감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마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내실 있는 축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장세일 영광군수는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가 새로운 추진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추진위원회와 함께 축제의 경쟁력을 높이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 축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제26회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는 오는 9월 18일부터 9월 27일까지 10일간 불갑사관광지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상사화의 아름다움과 다채로운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보이며 관광객들을 맞이할 계획이다.
2026-06-25
-
영광군, ‘2026 법성포단오제’서 떡산업홍보관 운영 눈길
[한국Q뉴스] 영광군은 지난 2026 법성포단오제 행사 기간 동안 행사장을 찾은 관광객과 군민을 대상으로 (사)영광에서모싯잎떡을만드는 사람들 법인과 협업해‘영광떡산업홍보관’ 운영으로 지역 대표 전통식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홍보부스에서는 △모싯잎떡 전시 및 홍보 △시식 행사 △특구지정 및 지리적표시제 인증을 대대적으로 홍보했으며 특히 단오명절과 어우러지도록 전통떡 8개 품목을 소개해 방문객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홍보부스 성과로는 영광의 대표 향토음식인 모싯잎떡의 전통성과 상품성을 홍보해 지역 떡산업 활성화 및 소비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행사장을 찾은 방문객들은 모싯잎떡의 맛과 품질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현장에서는 제품 문의와 지역 방문 연계에 대한 반응도 이어졌다.특히 영광 떡산업 전략은 지역에서 생산된 모싯잎과 동부를 활용한 전통 떡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과 은은한 향을 갖춘 지역 대표 특산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전국적인 인지도를 확인하는 뜻깊은 자리였다.영광군농업기술센터 정재욱 소장은 “법성포단오제를 찾은 많은 관광객에게 모싯잎떡의 우수성과 전통적 가치를 알릴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축제와 박람회를 통해 영광 떡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농산물 소비 확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영암군, 로컬푸드 참여농가 200여명과 유통 혁신 첫걸음
[한국Q뉴스] 영암군은 지난 22일 영암군청소년센터에서 로컬푸드 참여농가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상반기 영암군 로컬푸드 농가교육’을 개최하고 내년 본격 운영을 앞둔 영암농식품유통센터와 생산농가 간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이날 교육에서는 로컬푸드 출하 규정과 운영 기준, 안전한 농산물 생산관리, 품질관리 방안, 생산·출하계획서 작성요령 등을 안내했다.이어 생산자들은 영암농식품유통센터와 출하협약을 체결하고 안전한 농산물 생산과 안정적인 공급체계 구축에 뜻을 모았다.또한 영암농식품유통센터 운영 방향과 생산자 중심의 기획생산 체계, 안정적인 출하 기반 구축 방안도 함께 공유했다.참석 농가들은 유통센터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 농산물의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소비자가 신뢰하는 로컬푸드 공급체계를 만들어가기로 했다.영암군은 내년부터 영암농식품유통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농산물의 생산·유통·판매를 체계적으로 연계하고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활성화와 신규 판로 확대 등을 통해 농가 소득 향상과 지역 농업 경쟁력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우승희 영암군수는 “농민은 생산에 집중하고 판매와 유통은 전문적으로 책임지는 체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영암농식품유통센터를 중심으로 생산과 유통, 판로를 연결해 농가가 제값을 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영암 농업의 경쟁력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김해시, 공공·민간·시민참여형 탈플라스틱 정책 확대
[한국Q뉴스] 김해시는 탄소중립 실현과 자원순환 문화 확산을 위해 생활 전반에서 1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탈플라스틱 정책을 본격 확대한다고 25일 밝혔다.시는 그동안 텀블러 사용 캠페인, 자원순환 실천모임 'THE RE-CREW'운영, 1회용품 없는 청사 선포 등을 통해 공공청사 중심의 탈플라스틱 실천 기반을 마련해 왔다.또한 시민을 대상으로 줄이고 다시 쓰고 재활용하는 '3R 실천'을 확산하며 생활 속 자원순환 문화 정착에 힘써왔다.이를 바탕으로 시는 오는 7월부터 △2050 탄소중립 생활 실천 챌린지 △용기내카페 운영 △나들이 다회용기 대여사업 △민간장례식장 다회용기 사용 확대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먼저 '2050 탄소중립 생활 실천 챌린지'를 통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텀블러 사용, 장바구니 이용, 포장 시 다회용기 사용, 올바른 분리배출, 1회용품 수령 거부 등 생활 속 실천 항목을 중심으로 운영하며 2050회 참여 달성을 목표로 시 누리집과 사회관계망서비스, 시보, 각종 행사와 연계해 홍보할 계획이다.또한 7월부터 시청 주변 카페 24개소를 대상으로 '용기내카페'를 시범 운영한다.참여 매장에 다회용컵을 지원해 시민과 직원이 음료 포장 시 다회용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사용 후에는 참여 카페 또는 시청 내 카페에 반납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시는 다회용컵 공급과 회수체계 구축도 함께 지원할 예정이다.야외활동이 많은 시민들을 위한 '나들이 다회용기 대여사업'도 추진한다.캠핑과 피크닉 등 야외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그릇, 접시, 컵, 수저 등으로 구성된 다회용기 세트를 대여한다.시민들은 이용 인원과 용도에 맞는 세트를 선택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이와 함께 민간장례식장 다회용기 사용도 확대한다.시는 민간장례식장 12개소를 대상으로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오는 7월부터 12월까지 시민 홍보와 계도 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다.이를 통해 2027년부터는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문화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김해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민 참여 기반의 자원순환 실천문화를 확산하고 생활 속 탈플라스틱 실천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이용규 자원순환과장은 “1회용품 감축은 행정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시민들의 일상 속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용기내카페, 나들이 다회용기 대여사업 등 시민들이 쉽고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탈플라스틱 실천문화가 생활 속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