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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2025 지능형 수학교실 구축 및 운영’ 사업 본격 추진
경북교육청, ‘2025 지능형 수학교실 구축 및 운영’ 사업 본격 추진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활동·탐구 중심의 수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2025년 지능형 수학교실 구축 및 운영’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수학의 가치를 발견하고 수학하는 기쁨을 누리게 하는 수학교육’ 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학생 맞춤형 수업 공간을 조성해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역량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능형 수학교실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스마트 기기와 교구의 활용 △온라인 학습 평가와 소통 플랫폼 활용 △개인 맞춤형 수업 환경 조성 등을 통해 학생 중심의 개별 맞춤형 수업을 실천하는 공간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수학 흥미와 자신감을 높이고 나아가 수학학습 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 지능형 수학교실 구축과 운영사업은 사전 수요 조사와 신청, 선정을 통해 구축 11교와 운영 44교로 운영한다.
또, 사업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기존 구축교와 신규 구축교 담당자 간 교류 기회를 확대하고 지능형 수학교실 지원 시스템의 체계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경북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2025 지능형 수학교실 구축 및 운영 안내서’를 제작해 보급한다.
안내서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또래와 생각을 공유하고 교육과정과 수업 방식에 맞춰 공간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융합형 수업 모델과 실용 자료들을 담고 있다.
앞으로 경북교육청은 지능형 수학교실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유도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학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 수학적 현상에서 도출된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델과 교수·학습 자료를 지속해서 지원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지능형 수학교실이 체험·탐구 중심 수업과 평가의 우수 모델로 자리 잡아, 수업의 혁신과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수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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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영양 산불 피해 농가 일손 돕기에‘구슬땀’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14일 최근 산불로 큰 피해를 본 영양군 석보면 답곡리 일원에서 칠곡·봉화·영양교육지원청 직원들과 함께 피해 농가의 일손을 돕는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활동은 영농 재개가 시급한 산불 피해 지역의 조속한 복구와 이재민들의 빠른 일상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경북교육청과 3개 시·군 교육지원청은 총 40명으로 구성된 합동 대민봉사단을 꾸려, 산불로 모두 타버린 오미자밭의 넝쿨을 제거하고 폐구조물 철거 작업 등을 진행했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산불 복구를 위해 도내 교육지원청 간 자매결연 체계를 구축해 교육 정상화와 주민들의 일상 회복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영양교육지원청은 칠곡·봉화교육지원청과 자매결연을 하고 피해 학생 가정과 학교 복구, 농촌 일손 돕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산불 피해를 본 농가와 이재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되찾고 영농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경북교육청이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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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2025 교육활동 보호 매뉴얼 개편·배포
경북교육청, 2025 교육활동 보호 매뉴얼 개편·배포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교원의 교육활동을 실질적으로 보호하고 교권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2025 경상북도교육청 교육활동 보호 매뉴얼’을 새롭게 제작·배포하고 보장 범위를 대폭 확대한 ‘교원안심공제’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교육활동 보호 매뉴얼은 도내 모든 학교와 교육기관에 배포되며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 개념과 절차를 Q&A 형식으로 구성했다.
또한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모든 서식을 한글파일로 제공, 교권 업무 담당자들이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세분된 맞춤형 서식도 함께 마련했다.
특히 교육부-17개 시도교육청 공동관리위원회 회의 결과를 반영해 △두 교육지원청이 공동으로 지역교권보호위원회를 개최하는 절차 △지역교권보호위원회 개최와 면담 시 유의 사항 △조치 결과 처리 절차 등 실무 중심의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경북교육청은 올해 3월 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도내 국·공·사립 유·초·중·고·특수학교, 평생교육시설 소속 교원 27,921명을 대상으로 ‘교원안심공제’를 일괄 가입해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보장 항목과 금액을 확대해 한층 실질적인 보호를 제공한다.
주요 보장 내용으로 △맞춤형 컨설팅 및 분쟁 조정 지원 △교육활동 중 배상책임 지원 △교원 소송비용 지원 △재산상 피해 비용 지원 △상해 치료비 및 심리상담비 지원 △위협 대응 경호 서비스 지원 등이 있다.
특히 심리상담비 지원 항목이 새롭게 추가되어 1회 200만원, 추가 1회 100만원까지 총 300만원의 상담 지원이 가능해졌으며 재산 피해 보장도 ‘사고당’에서 ‘물품당’ 으로 변경되어 교육활동 침해 사안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보상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경북교육청은 교원들이 교육활동 중 겪는 다양한 어려움에 신속하고 실질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공제금 신청 절차 간소화와 전문기관 연계 상담 체계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공제금이나 서비스 신청은 경북학교안전공제회를 통해 가능하며 교육활동 중 분쟁 조정이나 심리 소진 지원은 교육활동보호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원이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정책을 이어가겠다”며 “앞으로도 교육공동체 모두가 존중과 신뢰 속에서 건강한 교육환경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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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중등 수업전문가 239명 선정.수업 부흥 원년 시동
경북교육청, 중등 수업전문가 239명 선정.수업 부흥 원년 시동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2025학년도 중등 수업전문가 활동 대상자로 총 239명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수업전문가’는 지난 2015년부터 경북교육청이 운영해 온 교사 전문성 인증 제도이다.
수업연구교사와 수업선도교사, 수업명인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3월 신청을 받아 대상자를 선정한 후 4월부터 의무적인 과제들을 수행한다.
수업전문가는 연중 실제 수업과 밀접하게 연계된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주요 활동으로는 △연구수업 공개 △수업 컨설팅 △60시간 이상 수업 관련 연수 참여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공유 △학습공동체 활동 등이 있으며 이론이 아닌 실천 중심의 수업 개선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야 한다.
심사는 도내 중등 수석교사와 교감·교장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들이 연중·연말에 걸쳐 활동의 진정성과 성실성을 바탕으로 철저하게 평가하고 최종 도 교육청이 인증하게 된다.
특히 올해 선정된 239명의 수업전문가는 제도 시행 이래 2018년 이후 처음으로 ‘200명’을 넘긴 수치로 수업전문가 제도 부활의 신호탄으로 평가받고 있다.
수업전문가 활동 인원은 2017년 266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2018년 195명으로 감소했고 2023년에는 115명까지 줄어들며 침체기를 겪었다.
그러나 지난해 149명으로 반등한 데 이어 올해는 무려 239명으로 대폭 확대됐다.
이러한 극적인 반등의 배경으로는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높은 관심 △수업전문가 제도의 지속적인 개선 △엄정한 심사 체계를 통한 제도 신뢰도 확보 △수석교사와 ‘신 퇴계 교사단’의 열정과 헌신 등이 꼽힌다.
임종식 교육감은 “2025년은 더 많은 선생님이 수업전문가로 참여한, 수업 부흥의 원년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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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예술교육 수요에 따른 학생창의예술동아리 운영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창의예술동아리를 운영하며 단위 학교의 예술활동 운영 여건과 학생들의 예술교육 수요에 따른 수요자 맞춤형 예술 세부 분야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생들이 단위학교에서 진행하는 가야금, 사물놀이, 연극, 뮤지컬, 난타, 영상, 벽화, 3D디자인, 밴드, 보컬, 도자공예, 취타, 중창 등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
필수 운영과제로 지역 예술기관 연계 프로그램 및 지역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활용한 지역연계활동, 공연 및 전시를 통해 성취감과 자아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성과공유활동이 있으며 사진·영상 등 학교별 예술동아리 활동 기록 및 운영 노하우를 학교 유튜브나 누리집에 탑재해 사례를 공유한다.
이에 충북교육청은 14일에 교육문화원에서 충북 도내 창의예술동아리 운영교 50여 개의 담당 교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2025. 학생창의예술동아리 운영 학교 담당자 설명회 및 운영 사례 나눔의 시간을 진행했다.
활동 분야별 사례나눔 시간에는 △괴산고 공예활동 △은여울중·고 밴드 △대성여상 샌드아트 △충북예고 영화 △동명초 취타 활동 등을 공유해 내실 있고 창의적인 예술 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배상호 창의특수교육과장은 “학생창의예술동아리를 통해 학생의 흥미와 소질을 고려한 1인 1예술 활동 지원으로 학교예술교육의 보편성을 확대하고 격차를 줄이고 모두의 성장으로 나아가는 예술교육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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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대한건축사협회 충북건축사회로부터 장학금 기탁받아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14일 오후, 대한건축사협회 충북건축사회에서 장학금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종도 대한건축사협회 충북건축사회 회장은 건축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도내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써달라며 5백만원을 전달했다.
충북건축사회는 도내 건축 설계분야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매년 장학금을 기탁하고 있으며 건축설계 관련 학과가 설치된 ‘증평공업고등학교’ 와 ‘충주공업고등학교’ 재학생들에게 장학금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김종도 회장은 “건축의 미래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 이번 장학금이 꿈을 실현하고 우수한 인재로 성장하는데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윤건영 교육감은 “도내 건축사님들의 마음이 학생들에게 큰 힘과 용기가 될 것이다”며 “뜻깊은 나눔을 실천해주셔서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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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아픔의 기억, 하나의 ‘평화교육’ 으로 잇다
두 아픔의 기억, 하나의 ‘평화교육’ 으로 잇다
[한국Q뉴스] “분단의 그늘 속에서 억울하게 쓰러진 이들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이다”지난 10~12일 전남 지역 교사와 교육전문직원 20명이 제주를 찾았다.
목적은 하나, ‘기억하고 가르치기 위해서’였다.
전라남도교육청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공동 주관한 ‘2025년 여순 10·19와 함께하는 4·3 평화·인권교육 직무연수’ 가 제주4·3 유적지 일대에서 2박 3일간 진행됐다.
이번 연수는 2021년 체결된 ‘여순10·19 및 제주4·3 평화·인권교육 활성화 업무협약’을 계기로 추진됐다.
전남·제주교육청은 아픔의 역사를 함께 기억하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교육 현장에 확산하는 데 뜻을 모았다.
첫날, 연수 참가자들은 광주공항에서 출발해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았다.
양조훈 전 4·3평화재단 이사장의 특강을 통해 4·3의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고 공원을 직접 걸으며 희생자들의 흔적을 마주했다.
저녁에는 제주 현장 교사들이 참여한 ‘4·3수업사례 공유’ 시간이 이어졌다.
‘노래로 풀어가는 4·3 교육’ 등 창의적 수업 사례는 참가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튿날과 마지막 날엔 다랑쉬오름, 북촌, 낙선동, 관덕정 등 4·3 유적지를 탐방하며 눈으로 보고 발로 걷는 역사교육이 이뤄졌다.
특히 이상언 전 4·3유족회 상임부회장과 오승국 전 4·3트라우마센터 부센터장의 생생한 설명은 현장의 아픔을 실감케 했다.
또한, 김지영 국립통일교육원 교수의 특강에서는 ‘평화통일 공감’을 주제로 과거를 넘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평화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역사를 기억하는 일은 단지 과거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교실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걸음임을 되새기는 시간이었다.
참가자들은 연수 후 만족도 조사에서 “현장과 이론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었고 감동적이었다”, “가르치기 전에 반드시 와야 할 곳이었다”는 등의 소감을 전했다.
심치숙 교육자치과장은 “이번 연수는 단순한 방문을 넘어, 여순과 4·3이라는 두 비극의 역사적 공통점을 연결해 평화와 인권, 통일교육으로 확장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체험 중심의 평화교육을 통해 민주시민교육의 내실을 다져가겠다”고 전했다.
전남교육청과 제주교육청은 앞으로도 역사와 평화를 잇는 교육적 연대를 이어갈 계획이다.
202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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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직업계고 2022 개정 교육과정 운영 본격 지원
경기도교육청, 직업계고 2022 개정 교육과정 운영 본격 지원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11일 신안산대학교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직업계고 교육과정 지원단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직업계고 교육과정 지원단’은 도내 107개 직업계고의 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교원 연수 지원을 위해 전문 역량을 갖춘 교원 43명이 활동하고 있다.
신안산대학교에서 열린 이번 연수에는 직업계고 교육과정 지원단과 교육지원청 직업교육 담당 장학사도 참석해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이해도를 높이고 학교 교육과정 지원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주요 내용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 방안 △2025학년도 입학생의 최소 성취 수준 보장 지도 운영 방안 △교육과정 지원과 보고서 작성 요령 등으로 구성됐다.
도교육청 김혜리 진로직업교육과장은 “적극적인 지원단 활동으로 직업계고의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하며 이어 “이를 통해 산업 현장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직무 역량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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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교육감, “공약이행평가단, 경기교육이 바른길 갈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 해주시길”
임태희 교육감, “공약이행평가단, 경기교육이 바른길 갈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 해주시길”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11일 남부청사에서 ‘2025 공약이행평가단 위촉식’을 개최했다.
임태희 교육감의 공약 이행 현황을 세밀하게 살피고 경기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에 평가단이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위촉식에는 임 교육감을 비롯해 도교육청 주요 관계자, 공약이행평가단이 참석했다.
특히 청소년 위원은 ‘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 으로 함께 위촉해 학생의 눈으로 바라본 공약 이행 사항을 집중적으로 살필 예정이다.
‘2025 경기미래교육을 향한 공약의 비행, 교육 현장에 착륙’ 이라는 부제로 진행한 위촉식에서는 임 교육감과 평가단이 희망 공약을 담은 종이비행기를 ‘미래’로 향해 날리며 주요 공약이 교육 현장에 ‘안착’되도록 힘쓰겠다는 의지를 행동으로 선보였다.
평가단은 주요 공약 사항 실천 제안으로 △학생·학교 중심 국제교류 활성화 △미래교육을 위한 디지털 학습 환경 조성 △맞춤형 진로·진학교육 확대 △마음건강 증진 △초등 돌봄 공백 해소 △학교 내 노후시설 개선 등을 꼽았다.
임 교육감은 위촉식 자리에서 “공약은 경기도교육청이 학생, 교직원, 도민에게 하는 약속”이며 “저는 공약의 발제자이자 공약을 책임지고 이행하도록 역할을 하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기교육이 처음에 약속한 대로 잘하고 있는지, 고쳐야 할 것이 있는지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평가해 주시길 바란다”며 “경기교육이 바른길을 갈 수 있도록 여러분이 길잡이가 되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이번 공약이행평가단의 활동을 통해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더욱 경청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해 경기미래교육의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202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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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학부모지원센터, ‘참여하고 공부하는 부모모임’ 공개강좌 개최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운영하는 경기학부모지원센터가 12일 부모의 자발적인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학부모 학습공동체인 ‘참여하고 공부하는 부모모임’ 사업의 일환으로 ‘2025년 참공부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경기학부모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참공부’는 지난 2월 자녀교육이라는 공통의 관심사로 모인 8인 이상의 학습공동체 20팀을 공모 선발했다.
올해로 6기를 맞이한 ‘참공부’는 현재까지 총 182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3월부터 10월까지 활동한다.
‘참공부 공개강좌’는 주요 학습활동 중 하나로 공동체가 주체적으로 전문가를 초청해 모든 학부모가 참여하는 프로그램 진행 후 성과 공유와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공동체마다 선정한 총 20개의 학습 주제별 프로그램을 상반기에 각각 운영한다.
이번 ‘참공부 공개강좌’의 주제는 ‘느린학습자 양육자 교육’ 이며 현재 모집 중인 4월 공개강좌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자녀의 성인기 준비하기’, ‘말하는 독서 하브루타’등이 있다.
4월 공개강좌의 수강생 모집 기간은 15일까지이며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누리집 회원가입 후 수강 신청이 가능하다.
조정수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장은 “앞으로도 함께 성장하는 교육 공동체 구축과 자녀교육 정보 공유의 장을 넓히겠다”며 “경기학부모지원센터의 역할을 정립하고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학교중심 학부모교육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