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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재난응급심리지원단 역량 강화 연수 시행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3일 아산 도교연수원에서 재난응급심리지원단 68명을 대상으로 ‘학생 트라우마 대응 심리지원방안 역량강화연수’를 시행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재난 상황에서 위기 학생에 대한 심리적 응급처치와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으며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심리안정화팀 김다희 강사가 나서 이론 강의와 실습을 병행했다.
김 강사는 다수의 학교 재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재난 시 필요한 심리적 응급처치 방법과 현장 대응 사례 등을 전달했다.
충남교육청은 2023년 ‘재난응급심리지원단’을 발족한 이후, 연수와 생각나눔자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위기 대응 체계의 전문성을 높여왔다.
지원단은 초중고 전문상담사 68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기 선별 검사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이른 시일 개입 △위기 수준에 따른 상담 △외부연계 △사후관리를 수행한다.
권선탁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재난은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예기치 못한 위기 상황 발생 시 조기 개입과 맞춤형 심리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빠른 심리적 안정과 일상 복귀를 도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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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재난응급심리지원단 역량 강화 연수 시행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3일 아산 도교연수원에서 재난응급심리지원단 68명을 대상으로 ‘학생 트라우마 대응 심리지원방안 역량강화연수’를 시행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재난 상황에서 위기 학생에 대한 심리적 응급처치와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으며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심리안정화팀 김다희 강사가 나서 이론 강의와 실습을 병행했다.
김 강사는 다수의 학교 재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재난 시 필요한 심리적 응급처치 방법과 현장 대응 사례 등을 전달했다.
충남교육청은 2023년 ‘재난응급심리지원단’을 발족한 이후, 연수와 생각나눔자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위기 대응 체계의 전문성을 높여왔다.
지원단은 초중고 전문상담사 68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기 선별 검사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이른 시일 개입 △위기 수준에 따른 상담 △외부연계 △사후관리를 수행한다.
권선탁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재난은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예기치 못한 위기 상황 발생 시 조기 개입과 맞춤형 심리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빠른 심리적 안정과 일상 복귀를 도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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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학교 밖 교육’ 모든 학생의 배움과 성장 지원에 초점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13일 ‘경기 학교 밖 교육’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모든 학생의 배움과 성장 지원에 적극 힘써 나갈 방침이다.
‘경기 학교 밖 교육’은 학생의 진로·적성 또는 교육적 필요에 따라 학교장이 교내에서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한 과목이나 교육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다.
일정한 요건을 갖추고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이 심의한 학교 밖 교육 기관을 활용해 이뤄진다.
교육 유형은 △수업인정형 △학점인정형 △경험인정형으로 구분해 운영한다.
‘수업인정형’은 초중고 학생이 정규 일과시간 내 참가해 출석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학교장이 교내에서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한 심리, 정서 사회성 회복, 다문화 분야를 주요 프로그램으로 삼는다.
‘학점인정형’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정규 일과시간 내외를 포함해 운영한다.
학교 내 개설 또는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으로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한 교과목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이 중심이다.
‘경험인정형’은 초중고 학생의 선택에 따라 정규 일과시간 외에 참여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주로 인성, 문화예술, 생태환경, 진로 분야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도교육청은 이와 같은 유형을 바탕으로 학교-지역 연계, 학교-온라인 연계를 통한 학교 밖 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학교-지역 연계로 수업위탁형, 학점인정형, 학생기획형, 지역맞춤형, 공헌형 공유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고교-대학 연계 학점인정형도 운영할 예정이다.
학교-온라인 연계는 경기온라인학교 플랫폼에서 학교 밖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 중이다.
도교육청은 학교 밖 교육 운영 안내서와 도움 자료 개발·보급, 정책연구 등 현장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학교 밖 교육의 내실화 및 활성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계획이다.
202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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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없이 세계로 미래형 인재 키우는’ 경기 외국어교육, 새 지평 연다
‘사교육 없이 세계로 미래형 인재 키우는’ 경기 외국어교육, 새 지평 연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025년부터 ‘에듀테크’ 기반 영어 수업 혁신과 외국어교육 다양화로 의사소통 능력과 다문화 감수성을 갖춘 ‘글로컬 융합 인재’를 기르는 ‘경기외국어미래교육 선도학교-LAON’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경기외국어미래교육 선도학교-LAON’은 미래 진로 탐색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에듀테크’를 활용해 학생 맞춤형 외국어교육을 실천하는 학교다.
선도학교는 지난달 공모를 통해 도내 31개 시군별로 선정했으며 5월부터 운영한다.
‘선도학교-LAON’의 공통과제는 ‘인공지능 기반 에듀테크’ 활용 학생 맞춤형 영어 수업 활성화를 위해 △ ‘AI 펭톡’과 하이러닝 △ 하이러닝 활용 영어 수업을 운영한다.
선택과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반영 학교별 특색있는 외국어 교육과정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학생 맞춤형 외국어 수업 △주제 중심·교과 융합 외국어 프로젝트 수업 △글로컬 융합 인재를 위한 특수외국어 프로그램 △지역과 함께하는 외국어교육 프로그램 중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정해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31개 시군을 대표하는 선도학교를 통해 지역과 학교의 여건에 적합한 다양한 외국어교육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도내 모든 학교에 공유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12일 성남 밀리토피아 호텔에서 선도학교 운영 지원을 위한 워크숍이 열렸다.
학교장과 담당자 62명이 참석한 워크숍은 △‘AI-에듀테크’ 영어 교육 경향 △특수 외국어교육 이해 △‘AI 펭톡’과 ‘하이러닝’ 활용 영어 수업 사례 나눔 등으로 진행했다.
도교육청 현계명 융합교육과장은 “이번 선도학교는 경기 외국어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공교육 중심 외국어교육 혁신으로 사교육 부담을 줄이고 다양한 언어 역량의 글로컬 인재 양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202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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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의 평가 이해도를 높이다
학교 현장의 평가 이해도를 높이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12일 ‘초등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활용 연수’를 실시간 온라인으로 운영했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결과를 토대로 학교 현장의 평가 이해도 제고와 결과 활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는 교육부에서 주관한 평가다.
도교육청은 올해 3월 4일부터 4월 23일까지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학생을 대상으로 컴퓨터 기반 평가 방식을 도입해 자율적으로 평가를 시행했다.
자율평가는 교과별 성취 수준뿐 아니라 사회·정서적 역량 등 비인지적 특성까지 진단하는 것이 특징이다.
평가 결과는 5월 30일까지 시스템에서 출력해 학생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이에 발맞춰 초등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결과를 단순 진단에 그치지 않고 ‘진단-분석-처방-지원’의 흐름까지 고려한 교원 연수를 기획했다.
이번 연수는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지향하고 평가 결과를 수업 설계와 운영에 실질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 중심으로 운영했다.
또한 연수 내용은 경기도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 송출했다.
연수 중 질의응답과 영상 다시 보기 등이 가능해 연수 참여도를 높이고 교사가 자율적으로 연수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 이문구 초등교육과장은 “초등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는 개별 학생의 전인적 성장 지원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학교가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학생을 깊이 이해하고 수업을 설계하는 출발점으로 삼을 수 있도록 교원의 학생 평가 전문성 지원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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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교사 모두가 성장하는 미래 체육교육 해답, ‘경기학생스포츠센터’에서 찾다
학생, 교사 모두가 성장하는 미래 체육교육 해답, ‘경기학생스포츠센터’에서 찾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미래 체육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2025 스포츠 기반 지속 가능한 융복합 체험·연수·연구 과정’을 ‘경기학생스포츠센터’에서 운영한다.
이번 과정은 도내 초·중·고교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다양한 스포츠 체험과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나아가 지속 가능한 실천 사례를 통해 경기 미래 체육교육의 새로운 비전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주요 내용은 △첨단 스포츠 기술과 창의적 융합을 접목한 스포츠 기반 융복합 체험 △경기교육 정책 반영 교원 체육교육 역량 강화 연수 △학생의 진로 탐색을 돕는 체육 기반 진로 교육 △미래 체육교육 방향 모을 위한 정책 연구 등으로 구성한다.
특히 ‘경기학생스포츠센터’는 학교 안과 밖을 연결하는 지역 스포츠 체험 학습장으로 학교 체육공간을 공유하며 교육지원청 주관 지역 맞춤 프로그램과 경기공유학교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경기학생스포츠센터’를 통해 지속 가능하고 매력적인 체육 활동과 과정을 운영해, 교육공동체 누구나 스포츠의 가치를 공감하고 학생이 균형 `있게 성장하도록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202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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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로 만드는 관광서비스, ‘2025 관광 프롬프톤’ 개최
생성형 AI로 만드는 관광서비스, ‘2025 관광 프롬프톤’ 개최
[한국Q뉴스] 한국관광공사는 관광데이터와 생성형 AI를 통해 창의적인 관광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2025 관광 프롬프톤’을 개최한다.
프롬프톤은 시스템으로부터 답을 얻기 위한 명령 메시지 ‘프롬프트’ 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생성형 AI를 활용해 일정기간 서비스를 만드는 행사를 의미한다.
이번 관광 프롬프톤은 공사에서 개방하는 관광데이터 ‘TourAPI’ 와 생성형 AI를 활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관광서비스를 개발하고자 마련됐다.
참가 신청은 5월 13일부터 오는 6월 4일까지이며 참가자는 약 3주의 서비스 개발기간 동안 완성한 서비스로 예선과 결선 심사를 거치게 된다.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해 서비스를 만들고 싶은 비개발자부터 이미 생성형 AI를 활용해 서비스를 개발해 본 경험이 있는 개발자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인 또는 최대 4인으로 팀을 구성할 수 있다.
시상 규모는 총 4개 팀, 400만원으로 △서비스 기획 우수상 △서비스 구현 우수상 △서비스 비전 우수상 △서비스 종합 우수상에 각 100만원과 공사 사장상이 주어진다.
관광 프롬프톤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관광 산업포털 ‘투어라즈’의 공고/공모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사 문선옥 디지털콘텐츠팀장은 “이번 대회는 비개발자들도 생성형AI 개발 도구를 기반으로 관광데이터와 초거대 언어모델을 활용해 쉽게 서비스를 개발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새로운 관광서비스로 구현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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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교육원, 이주배경학생에게 격차 없는 진로 진학 자료집 제공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은 13일 도내 이주배경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취학·진학·진로 자료집인 ‘위드’를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몽골어, 영어, 일본어 등 6개 언어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위드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이 조화를 이루며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를 지향하는 의미를 담아, 충북의 교육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됐다.
자료집에는 △초·중·고등학교 취학 절차 △공교육 진입 방법 △도내 고등학교 정보 △진로 설계 방법 등이 포함되어 있어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관심을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언어적 장벽으로 인해 정보를 얻기 어려웠던 이주배경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다국어로 제작해 각자의 모국어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였다.
국제교육원은 도내 각급 학교와 유관기관에 배부할 예정이며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상에도 제공할 계획이다.
김흥준 국제교육원장은 “이번 자료집은 이주배경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돕는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소외되지 않고 격차 없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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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모두가 함께 도박 없는 세상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세종충북도박문제예방치유센터와 함께 12일부터 18일까지를 ‘제2회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주간’ 으로 지정하고 청소년 도박의 위험성과 중독 문제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캠페인 활동을 실시한다.
최근 온라인 게임, SNS, 사설 도박 사이트 등을 통해 청소년이 도박에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이번 예방주간은 도박 중독 예방, 도박 관련 학교폭력 예방, 청소년 범죄 예방 등을 목표로 한다.
충북교육청은 이번 예방주간 동안 △교육과정 연계 도박 예방교육 집중 운영 △교육지원청-학교-경찰서-지역 유관기관 합동캠페인 실시 △학생·학부모 주도 SNS와 숏폼 등 챌린지 운영 등 청소년 도박 문제에 대한 관심과 경각심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윤건영 교육감은 “청소년 도박은 단순한 일탈이 아닌 중독성과 범죄 가능성을 가진 심각한 사회문제이다”며 “청소년들이 스스로 유혹을 인식하고 건강한 판단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지원을 이어갈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폭력 없는 올바른 학교 만들기의 일환으로 12일에는 충북공고에서 13일에는 청주하이텍고에서 학생자치회, 경찰서 세종충북도박문제예방치유센터와 함께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 디지털 성폭력 예방, 불법촬영 근절 인식개선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을 진행했다.
202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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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성장하는 생활교육, 학교 안팎에서 꽃피우다”
“함께 성장하는 생활교육, 학교 안팎에서 꽃피우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9일 나주웨스턴호텔에서 ‘더공감 다좋은 생활교육 연구회’ 역량강화 연수를 열고 학생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과 교사의 생활교육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연수는 생활교육 실천 교사들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학교 안팎에서 회복적 생활교육의 철학과 방법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사들은 연수를 통해 생활교육의 방향을 재정립하고 실천 중심의 연구활동을 공유하며 학교문화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고 있다.
먼저 ‘학교 안 연구회’는 각급 학교의 자율 시간을 활용해 회복적 생활교육을 정규 교육활동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준비를 진행 중이다.
교사 주도의 실천과 협력적 연구를 바탕으로 학생과 교사 간의 관계 회복을 중심에 둔 생활교육이 점차 교실 안에 뿌리내리고 있다.
이와 함께 ‘학교 밖 연구회’는 학교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생활교육의 방법들이 공유되고 확산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더공감 다좋은 생활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오는 12월 개최 예정인 ‘배움-나눔의 날’준비를 통해 생활교육 실천 리더들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김호범 학생생활교육과장은 “‘더공감 다좋은 생활교육’은 단순한 학생 지도 방식을 넘어 관계 회복과 공동체 회복을 실현하는 교육의 핵심”이라며 “학교 안팎에서 생활교육의 가치를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교사들의 노력이 우리 아이들의 성장을 견인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2025-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