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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신설 도서관 명칭 공모
충남교육청, 신설 도서관 명칭 공모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4월 25일부터 5월 9일까지 15일간 ‘가칭 꿀벌도서관’의 명칭을 공모한다.
가칭 꿀벌도서관은 2026년 9월 개관을 목표로 당진시 수청동 1866 일원에 건립되고 있다.
지상 2층, 전체 면적 2,783.81㎡ 규모로 영·유아와 어린이 자료실, 청소년·일반자료실, 강의실, 북카페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도서관 명칭은 공모에 관심 있는 충남의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충남교육청 누리집 또는 충청남도교육청통합도서관 누리집에서 신청서 서식을 내려받은 후 도서관 명칭과 그에 따른 취지를 작성하면 된다.
명칭은 상징성을 가지면서도 부르기 쉽고 친근한 어감을 가지는 것으로 이메일과 우편으로 보낼 수 있다.
충남교육청은 접수된 명칭을 도서관명선정위원회를 구성해 2025년 6월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도서관명 공모에 응모한 사람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도 지급할 계획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도서관의 목적과 역할을 잘 살린 의미 있는 명칭 선정을 통해 가칭 꿀벌도서관이 지역주민에게 특별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가칭 꿀벌도서관 명칭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초등특수교육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충남교육청 소속 19개 공공도서관은 도서관 주간을 맞아 4월 내내 다채로운 독서문화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2025-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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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경기도 교육발전특구’ 성공적 운영 다짐, 시범지역 업무담당자 워크숍 개최
‘2025 경기도 교육발전특구’ 성공적 운영 다짐, 시범지역 업무담당자 워크숍 개최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교육발전특구 사업의 효율적인 운영과 내실화를 위해 ‘2025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업무 담당자 워크숍’을 24일 개최했다.
경기도교육연구원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경기도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시·군 부서장과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경기도 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는 △고양시 △파주시 △김포시 △양주시 △포천시 △동두천시 △연천군 등 총 7개 지역이 지정돼 있다.
올해 기관별 인사이동 등에 따라 담당자의 사업 이해도를 높이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연수의 자리를 마련했다.
주요 순서는 △전문가 특강 ‘교육발전특구 사업의 이해화 발전 방향’, ‘성과관리 전략’ △시범 지역별 사업 추진 현황과 특색사업 발표 △운영 과정의 어려운 점 공유와 방안 모색 등으로 진행했다.
특히 시범 지역별 사업 추진 현황과 특색사업 소개 시간에는 지역별 특색 있는 사례를 공유해 참석자로부터 높은 관심을 얻었다.
먼저 고양시는 교육부 우수사례로 선정된 ‘고양 디지털영상캠퍼스’를 소개하고 중첩 규제로 인한 지역 성장 제한 문제를 공유했다.
이어 파주시는 파주형 유보통합 기반의 ‘파아랑 학교’, 학생 전용 통학버스 ‘파프리카’를 소개했으며 김포시는 글로벌 역량 기반 공교육 시스템과 지역책임 돌봄 체계를 중심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또한 양주시는 한국교육방송공사와 협력한 도시·농촌 맞춤형 자기주도 학습센터 구축 계획을, 포천시는 학생 이동 편의를 위한 ‘에듀로드’ 확대와 공공학습센터 운영 사례를 공유했다.
연천군은 ‘연천 BIX’ 산업과 연계한 특성화 교육을 통해 지역 인재 육성 방안을 소개하는 등 시범 지역별 교육발전특구 사업의 원활한 추진 방안을 공유하고 소통의 기회를 마련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2025년 교육발전특구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시범 지역별로 맞춤형 전략 컨설팅단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성과관리 체계 강화와 지역 특색을 살린 교육 혁신 모델이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2025-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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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교육 실천을 위한 디딤돌, ‘학생중심 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 워크숍’ 개최
세계시민교육 실천을 위한 디딤돌, ‘학생중심 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 워크숍’ 개최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현장의 인성 및 시민교육 내실화와 미래 세대를 위한 열린 세계시민교육 실현을 위해 ‘학생중심 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 워크숍을 24일 진행했다.
‘학생중심 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는 교육과정 연계, 세계시민교육 문화 조성,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 연계 등 3C 접근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학교다.
지난 2023년부터 시작해 학생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협력하며 세계시민 교육의 내실화를 다지는 계기를 마련해 왔다.
올해에는 모두 25개교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실천학교가 세계시민 의식을 실질적으로 함양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업무 담당자와 학교 교감이 함께 참여하는 장으로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세계시민교육의 이해 및 실천 방안 주제 특강 △학교 교육과정 안의 세계시민교육 주제별 융합 수업 안내 △학생이 기획하고 주도하는 ‘세계시민 주제 프로젝트’ 활동 사례 공유 △세계시민교육 실천 학생 참여 동아리, 토의토론, 캠페인 운영 방안 공유 등 실천학교 지원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워크숍 운영으로 실천학교가 학생의 세계시민 자질 함양에 힘쓰고 나아가 지역사회와 연계해 학생이 실질적인 시민교육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사례 공유와 기회 확산에 힘쓸 계획이다.
또한 담당부서에서는 세계시민 교육 지원을 확대해 학생이 글로벌 문제의식을 높이고 사회정서 역량·시민성·비판적 사고력 등의 미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생 교육과 교사 연수 등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2025-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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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교육감과 함께하는 ‘소신톡’ 운영
전남교육청, 교육감과 함께하는 ‘소신톡’ 운영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교육감과 본청 직원 간 소통과 공감의 장인 ‘소신톡’을 운영한다.
‘소신톡’은 세대 간 문화와 가치관의 차이를 이해하고 공감과 소통을 통해 유연하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MZ세대의 변화된 가치관을 반영하고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면서 발생하는 조직 내 갈등을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운영은 4월 24일부터 연말까지 매주 1~2회 정기적으로 진행되며 총 36회에 걸쳐 본청 소속 팀장급 이하 본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참여 대상은 직급별로 5개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당 약 14명씩 교육감과 오찬 및 티타임을 갖는다.
소통 주제는 공직 생활 중 겪은 세대 갈등 사례, 불합리한 복무, 간부 모시는 날, 회식 등 조직문화와 관련한 내용이다.
이 자리에서는 교육감에게 바라는 점 등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눌 예정이다.
소신톡은 격식 없는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며 참석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아울러 전남교육청은 5월 7일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해 구체적인 논의 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신톡’ 자리에서 실질적인 의견 수렴이 이루어지고 수렴된 결과는 조직문화 실천 수칙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김대중 교육감은 “소신톡을 통해 직원들의 진솔한 목소리를 듣고 함께 공감하며 더 나은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싶다”며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전남교육청의 새로운 문화로 조성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5-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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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학교급식 식중독 대비 현장 모의 훈련 실시
경남교육청, 학교급식 식중독 대비 현장 모의 훈련 실시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24일 김해 지역 2개 중학교에서 부산식약청, 경남도청, 김해교육지원청, 김해시청 등 관계 기관과 함께 ‘학교 식중독 발생 현장 대응 모의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식중독 모의훈련은 2개 중학교에서 급식으로 제공된 김치로 발생한 식중독 상황을 가정해 신속한 상황 보고 및 전파, 식중독 원인 및 역학 조사 등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업무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실전처럼 진행됐다.
세부적으로 △학교의 식중독 발생 인지와 보고 △유증상자 신속 파악 △관계 기관 간 신속한 전파 △식중독 대응협의체 운영 △식중독 원인 역학 조사 △김치 제조업소에 대한 원인 식품 추적 조사 순으로 실시됐다.
이 밖에도 식중독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유증상 학생에 대한 점검과 식중독 예방 교육 등 사후 조치 방안을 마련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회의도 진행한다.
문정숙 교육복지과장은 “학교급식 식중독은 학생들의 건강과 직결되므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모의 훈련을 통해 현장 대응 역량을 높이고 위생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2025-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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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일일체험 프로그램’ 운영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일일체험 프로그램’ 운영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도내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일일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3일부터 12월 1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미래 사회 핵심 역량인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을 체험하고 관심과 흥미를 키우고자 마련됐다.
체험 프로그램은 고양·수원·의정부에 위치한 경기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지원센터에서 약 1,500명의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총 60회에 걸쳐 운영된다.
수업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 방식으로 진행되며 언플러그드 활동, 블록형 코딩, 인공지능 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된다.
미래과학교육원은 이동 차량, 교구 및 기자재,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한 원스톱 지원 체계를 구축해 학교 현장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체험 교육을 보다 쉽게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인공지능, 로봇, 코딩 등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통해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은 이번 프로그램이 경기도 전역의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인공지능교육 기회를 균형 있게 제공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데 꼭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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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교육의 통합운영학교, 운영도, 지원도 통합적으로 추진한다
경기교육의 통합운영학교, 운영도, 지원도 통합적으로 추진한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4일 통합운영학교 정책지원협의회를 개최했다.
도내 통합운영학교 운영의 효율화 방안을 모색하고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이번 협의회는 홍정표 제2부교육감 주재로 학교교육국장, 학교교육정책과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협의회에서는 본청 및 직속기관 16개 부서가 협력해 △교직원 배치 △각종 위원회 구성·운영 △교육과정 및 학사 운영 △행·재정 업무 △교직원 연수 등 분야별로 통합운영학교 지원 방향을 세부적으로 논의했다.
통합운영학교는 초·중·고 학교급을 통합해 운영하는 학교다.
각종 시설과 기자재를 공동 이용함으로써 재정 운영의 효율을 높이고 교육과정 연계로 학생의 연속적 성장을 이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통합운영학교 운영 전반의 구체화 제시 필요성, 다른 학교급의 물리적 통합에 따른 교직원의 업무 진행 곤란도 증가 등의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다.
이에 도교육청은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본청 각 부서가 협력해 통합운영학교의 종합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자 힘써 나갈 계획이다.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학교는 경기미래교육의 출발점이자 도착점으로 학교 중심의 세심한 교육 정책을 마련해 통합운영학교의 장점을 살리는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통합운영학교가 교육과정 운영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도록 각 부서에서 적극 협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제2부교육감 주재 정책지원협의회에 이어 25일 실무자협의회를 별도 개최하고 이날 논의된 구체적 지원 방안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2025-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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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협의회 개최
경상남도교육청사(사진=경상남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25일 고성 삼산초등학교에서 ‘경남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한 담당자 협의회를 연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2025년 작은 학교 지원 추진 사업 방향 안내 △학교별 교육과정 운영 성과 공유 △공간 혁신 사업 절차 안내 △삼산초등학교 교실 재구조화 및 한국토지주택공사 임대주택 탐방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협의회가 열리는 고성 삼산초등학교는 2022년 ‘경남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 대상 학교로 선정되어 오래된 교실을 작은 학교 특성과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에 맞춰 재구조화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조성된 교육 공간을 둘러보고 운영 중인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경남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은 지난 2020년부터 경상남도교육청·경남도청·한국토지주택공사가 협업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소멸 위기 지역을 대상으로 △임대주택 건립 △빈집 정비 △정주 여건 개선 △특색있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으로 인구 유입은 물론 학교와 지역 간 상생 발전을 도모한다.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총 11개 학교가 대상 학교로 선정됐으며 각 학교는 작은 학교의 강점을 살린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과 지역사회와의 협력 교육활동에 힘쓰고 있다.
신현인 초등교육과장은 “도내 전체 초등학교 중 약 37%가 학생 수 60명 이하의 작은 학교이며 이 비율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며 “그러나 2020년부터 시작된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은 학생 수 증가라는 긍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작은 학교가 그 지역 교육과 문화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경남도청과 협력해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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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고 2 학생·학부모 맞춤형진학 상담 실시
경상남도교육청사(사진=경상남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5월 19일부터 5월 23일까지 5일 동안 도내 고등학교 2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맞춤형 진학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은 경남대입정보센터, 서부대입정보센터, 동부대입정보센터에서 각각 이뤄진다.
대학 진학에 전문성을 갖춘 현직 교사로 구성된 대학진학전문위원단과 경남대입정보센터 상담 교사가 일대일 맞춤형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 시간은 회당 30분이며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상담 신청은 오는 28일 10시부터 경남대입정보센터 누리집에서 선착순으로 가능하다.
참여하는 학생·학부모는 진학 설계, 대학 탐색, 대입 전형 특징, 대입 준비 사항 등 다양한 진로·진학 고민에 대해 심도 있는 조언을 받을 수 있다.
학생과 학부모는 거주지와 안전한 이동 거리를 고려해 경남, 서부, 동부 가운데 원하는 센터를 선택하면 된다.
상담 이후에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센터에 방문해 추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일만 진로교육과장은 “이번 맞춤형 상담이 고 2 학생들에게 변화하는 대학별 입학 전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신에게 맞는 진로·진학 선택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5-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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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대한민국 교육 대전환’ 정책 제안
전라남도교육청전경(사진=전남도교육청)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오는 6월 3일 치러질 제21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인구 감소와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대한민국 교육 대전환 정책과제’를 마련해 24일 발표했다.
학령인구 급감과 지역소멸 위기에 직면한 지역의 현실을 반영해 대입제도부터 교원정책, 교육복지, 글로컬 인재 육성까지 교육정책 전반에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게 골자이다.
전남교육청은 이날 오전 기획조정회의를 갖고 이런 내용의 ‘대한민국 교육 대전환을 위한 5대 정책과제’를 확정해 21대 대선에 출마할 후보와 각 정당에 제안하기로 했다.
5대 정책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대입제도 개선 및 대학 체제 개편이다.
과도한 입시 경쟁을 완화하고 지역 인재의 수도권 유출을 막기 위해 교육재정 균등 분배를 통한 지역 거점 국립대학을 육성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대학 서열화를 해소하고 과도한 경쟁을 유발하는 수능 제도를 개편해야 한다는 취지이다.
둘째, 학생 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원 기초정원제 도입 및 지역 맞춤형 교원 양성이다.
이는 소규모 학교에도 충분한 교원을 배치해 모든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함은 물론, 지역 실정에 맞는 교사를 직접 양성하고 채용할 수 있도록 교육감에게 자율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게 핵심이다.
셋째, 교육 기본권 확대를 위한 학생교육수당 전국 확대이다.
이는 전남교육청이 최초로 시작해 한국적 교육복지제도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 학생교육수당을 전국으로 확대해 모든 학생에게 교육 기본소득을 보장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특히 농어촌과 소멸 위기 지역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자기주도 학습과 경제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자는 뜻도 있다.
넷째, ‘K-에듀센터’ 설립을 통한 글로컬 교육 선도이다.
K-에듀는 지역 고유의 특성과 세계적인 교육 기술을 결합해 전남을 ‘글로컬 교육’의 중심지로 만들 수 있는 핵심 전략이다.
이에 지역의 교육 자산을 세계와 연결해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는 게 이 정책의 목표이다.
다섯째, 글로컬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직업고등학교 설립이다.
다문화 시대를 대비하고 지역 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는 국제직업고등학교 설립이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지역 청소년과 유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다문화 공존 사회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게 전남교육청의 판단이다.
김대중 전남교육감은 “지금은 대전환 시대이며 이 전환의 중심에는 반드시 교육이 있어야 한다”며 “전남에서 시작된 글로컬 교육이 대한민국 전체로 퍼져 나갈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결단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025-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