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2026년 설성면 주민총회 및 제13회 성호호수 연꽃축제 개최
[한국Q뉴스] 설성면 주민자치회는 오는 7월 3일부터 7월 4일까지 이틀간 설성면 성호호수 연꽃단지 일원에서 2026년 설성면 제5회 주민총회 및 제13회 성호호수 연꽃축제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주민이 지역의 미래를 함께 논의하는 주민총회와 설성면의 대표 여름축제인 성호호수 연꽃축제를 연계해 주민 화합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주민총회에서는 주민자치회가 추진한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설성면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 계획을 주민들에게 설명한다.또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투표하는 시간을 마련해 주민 의견이 지역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또한 성호호수 연꽃축제에서는 아름답게 피어난 연꽃을 감상하며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방문객들은 연꽃길 산책, 지역 예술인 공연, 물놀이장 등 체험 프로그램, 전시 행사, 먹거리 및 농특산물 판매장 등을 통해 설성면의 자연과 문화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설성면 관계자는 “주민총회는 주민이 직접 지역의 미래를 결정하는 소중한 자리이며 연꽃축제는 설성면의 아름다운 자연을 널리 알리는 대표 행사”며 “많은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참여해 뜻깊은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6-06-25
-
‘핵심 정보를 한눈에’… 남양주시, 지방세 고지서 개선으로 납세 편의 높여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시민들이 정기분 지방세 고지서의 주요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고지서 디자인과 안내 내용을 개선해 발송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개선은 납세자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고지서의 정보 전달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됐다.시는 세목, 납부세액, 납부기한, 전자납부번호 등 핵심 정보를 중심으로 고지서를 재구성했다.특히 주요 정보를 큰 글씨와 간결한 문구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고 고령층을 비롯한 정보 취약계층도 필요한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 체계를 정비했다.외국인 납세자를 위한 다국어 안내도 강화했다.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안내문을 함께 제공해 지방세 납부 방법과 유의사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시는 이번 고지서 개선이 납세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납기 내 자진 납부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제1기분 자동차세를 시작으로 향후 재산세 등 정기분 지방세 고지서에도 납세자 중심 안내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시 관계자는 “지방세 고지서는 시민과 행정을 연결하는 중요한 소통 수단”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납세 과정의 불편 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북권지사,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에 쿨감 침구세트 17개 전달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지난 23일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북권지사가 지역 장애인 가정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에 쿨감 침구세트 17개를 전달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후원은 여름철 폭염에 취약한 장애인 가정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특히 기후위기로 폭염이 장기화하면서 냉방과 건강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기 위한 취지다.후원 물품은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을 통해 지원이 필요한 장애인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이날 전달된 쿨감 침구세트는 여름철 체감온도를 낮추고 수면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이번 후원에는 한국수자원공사 임직원 봉사단 ‘물사랑나눔단’ 이 참여했다.물사랑나눔단은 2004년 창단 이후 환경보전과 재해구호, 소외계층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오고 있다.김병수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북권지사장은 “작은 나눔이지만 무더운 여름을 보내는 지역 장애인 가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소영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장은 “이번 후원은 무더위에 취약한 장애인 가정에 꼭 필요한 도움을 전하는 뜻깊은 나눔”이라며 “이번 전달을 계기로 경기동북권지사와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지역 장애인을 위한 복지사업과 나눔 활동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시 관계자는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북권지사의 후원은 폭염에 취약한 이웃의 어려움을 세심하게 살핀 따뜻한 나눔의 사례”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일상 속 나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한편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은 지역사회 장애인의 복지 증진 및 자립 지원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며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통합을 도모하고 있다.
2026-06-25
-
‘쓱 담, 덕담’… 남양주시 남부희망케어센터, 나눔 바자회 성료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지난 23일 남부희망케어센터가 지역사회의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돕기 위한 나눔 바자회 ‘쓱 담, 덕담’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바자회는 기업과 단체가 후원한 물품을 중심으로 지역주민이 자유롭게 참여하는 나눔 행사로 마련됐다.행사는 남부희망케어센터 앞마당과 내부 주민소통공간 카페 ‘덕담’등에서 진행됐다.문구·생활용품·식료품·완구 등 다양한 물품이 판매됐으며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나눔의 장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특히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남양주시 남부권역 내 학교를 대상으로 바자회 홍보와 물품 모집에 협력했다.개나리라이온스클럽 등 지역 기업과 단체가 후원에 참여해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행사 당일에는 후원자와 내빈을 위한 응대 공간 ‘덕담’도 운영됐다.남부희망케어센터는 이를 통해 기관 사업을 홍보하고 지속적인 후원 연계와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마련했다.이번 바자회를 통해 마련된 수익금은 전액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돌봄통합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수익금은 지역사회 돌봄체계 강화와 실질적인 복지 서비스 지원에 쓰일 계획이다.최정선 센터장은 “이번 바자회는 단순한 물품 판매를 넘어 이웃과 마음을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나눔 활동을 통해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전했다.시 관계자는 “지역주민과 기업, 단체가 함께 참여해 나눔을 실천한 뜻깊은 행사였다”며 “이와 같은 참여형 바자회가 지역사회 돌봄 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남양주시사회복지관 남부희망케어센터는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업과 시민이 함께하는 지역사회 협력체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지역복지 실현에 힘쓰고 있다.
2026-06-25
-
남양주시, ‘공공기관 1회용품 없는 주간’ 운영… 다회용품 사용 문화 확산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오는 29일부터 7월 3일까지 시청을 비롯한 공공기관에서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공공기관 1회용품 없는 주간 챌린지’를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매년 7월 3일 진행되는 세계 1회용 비닐봉투 없는 날‘ 과 연계해 마련됐다.시는 공공기관이 자발적으로 1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해 친환경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시민과 함께 일상 속 자원절약 실천 분위기를 확산할 계획이다.챌린지 기간에는 시청과 공공기관 직원들이 중심이 돼 1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참여한다.시는 매일 근무 시작 전 청사 내 방송을 송출해 직원들의 실천을 유도할 예정이다.주요 안내 내용은 △회의와 행사 시 1회용품 사용 자제 △개인 텀블러 및 다회용컵 사용 등이다.특히 7월 3일에는 출근 시간대와 점심시간 대에 본관 출입 게이트에서 1회용컵 반입 제한과 집중 계도를 진행한다.텀블러를 사용하는 직원과 내방객에게 선착순으로 텀블러 스트랩을 배부해 다회용품의 사용 참여를 높일 계획이다.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공공기관이 앞장서 실천하는 친환경 조직문화 확산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앞으로도 공공부문부터 지속 가능한 생활 실천을 강화해 시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도시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시 관계자는 “기후 위기 대응과 자원절약을 위해 서는 생활 속 작은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작은 실천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해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 문화를 확산하는데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2리 마을회 · 팔당수력발전소, 환경정화 활동 실시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지난 23일 조안면 능래2리 마을회가 팔당수력발전소와 함께 지역 환경 개선을 위한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활동은 쾌적한 마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특히 팔당수력발전소와 주민들이 함께 참여해 지역 환경 개선에 힘을 보탰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이날 참여자들은 위해 능내2리 마을회관 뒤 둘레길과 팔당수력발전소 주변을 중심으로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으며 약 100kg의 쓰레기를 수거했다.이필석 능내2리 이장은 “환경정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능내2리 주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윤준희 팔당수력발전소장은 “조안면이 깨끗한 지역이 될 수 있도록 팔당수력발전소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박경분 조안면장은 “능내2리 마을 주민들과 팔당수력발전소와의 협력과 봉사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깨끗한 환경 조성을 위한 행정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한편 조안면 각 마을은 행락철을 맞아 자율적으로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하천변과 마을 주변 정화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2026-06-25
-
남양주시 동부보건소, 경기도립노인전문 남양주병원 연계 ‘치매가족 힐링프로그램’ 진행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지난 24일 동부보건소가 치매안심센터 교육실에서 치매가족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일상 속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치매 돌봄 과정에서 겪는 정서적 부담을 덜고 가족 간 공감과 소통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특히 경기도립노인전문병원의 공공보건의료 사업 지원으로 전문강사가 파견돼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이를 통해 지역 내 공공의료기관과 보건소 간 연계 효과를 높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이날 프로그램은 △파우치 만들기 체험 △수료자 간 소감 나누기 등으로 구성됐다.참여자들은 손을 움직이며 집중하는 시간을 통해 돌봄으로 쌓인 긴장을 내려놓고 서로를 다독이는 시간을 가졌다.경기도립노인전문 남양주병원과의 협력은 보건소 자체 인력만으로 다루기 어려운 전문 영역을 보완하고 지역 공공의료 자원을 치매 가족 지원 사업과 연계한 사례로 평가된다.신현주 동부보건소장은 “이번 힐링프로그램은 지역 내 공공의료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치매가족 지원 사업의 시너지를 확인한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공공보건의료 자원과의 협력을 강화해 치매환자와 가족이 일상에서 위로받을 수 있는 돌봄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생연1동 새마을을 사랑하는 모임에서 따뜻한 나눔을 실천
[한국Q뉴스] 생연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4일 '새사모에서 소외된 이웃을 위해 하반기 밑반찬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고 전했다.이번 사업은 경제적 어려움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식사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생연1동 내 취약계층 40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새사모 회원들은 하반기 동안 정기적으로 직접 정성껏 만든 밑반찬을 대상 가구에 직접 전달하며 안부 확인과 정서적 교감을 통해 따뜻한 이웃 사랑을 실천할 계획이다.새사모 안경자 회장은“작은 정성이지만 우리 이웃들이 건강하고 든든하게 식사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생연1동 지역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을 살피고 나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꾸준히 봉사활동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생연1동 이호성 동장은“어려운 시기에 지역사회를 위해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주시는 새사모 회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민관이 협력해 생연1동의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모두가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한편 이번 사업을 통해 지원받는 가구들은 밑반찬 지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내 복지 서비스와 연계해 더 촘촘한 돌봄 체계 안에서 보호받게 될 예정이다.
2026-06-25
-
거창군 남상면, 제4회 주민총회 성황리 개최
[한국Q뉴스] 거창군 남상면은 지난 24일 남상면 어울림마을 다목적센터에서 면민, 기관·단체장 등 1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제4회 남상면 주민총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주민총회는 주민들이 지역 현안과 마을 발전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주민자치 계획 및 주민참여예산 사업 등을 결정하는 주민 공론의 장으로 주민 스스로 마을의 미래를 만들어 가는 주민자치 실현의 중요한 과정이다.이날 행사는 감악산 밴드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 주민자치회 활동 사항 보고 주민의제 설명 및 찬반 투표 순으로 진행됐다.이번 총회에서는 남상면 진입부 도로 사면을 정비해 경관 조형물과 조명을 설치하는 ‘남상면 관문 경관개선 및 랜드마크 조성 사업’ 이 주민의제로 상정돼 가결됐다.특히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남상면만의 특색 있는 야간 경관 상징물을 조성해 지역 상징성과 정체성을 강화하고 주민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한편 방문객들에게도 남상면만의 특색있는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주민들이 직접 제안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신광식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총회는 지역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결정하는 뜻깊은 자리”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살기 좋은 남상면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곽칠식 남상면장은 “주민총회 개최를 위해 애써주신 주민자치회와 행사 준비에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주민들이 제안하고 결정한 사업들이 지역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정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한편 남상면 주민자치회는 남상면 팔각정 정비사업, 임불마을 개나리 꽃길 조성, 이웃사랑 모내기 행사 등 다양한 주민참여 활동을 통해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주민 복지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2026-06-25
-
동두천시보건소, 2026년 제1회 지역사회재활협의체 운영 회의 개최
[한국Q뉴스] 동두천시보건소는 지역사회 장애인의 건강증진과 재활서비스 지원 강화를 위해 지난 22일 보건소 회의실에서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제1회 지역사회재활협의체’를 개최했다.이번 협의체는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효율적인 운영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통한 통합적 재활서비스 제공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회의에서는 △2026년 상반기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운영 현황 공유 △사례관리 대상자 서비스 지원 방안 논의 △지역사회 연계사업 및 협력 방안 논의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운영 관련 의견 수렴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뤘다.특히 사례관리 대상자의 건강 상태와 복합적인 욕구를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 지원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으며 의료기관과 복지기관 등 지역사회 자원의 효율적인 연계 및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대상자 중심의 통합적 재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김은숙 위원장은 “지역사회재활협의체를 통해 유관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장애인과 재활이 필요한 주민들이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6-06-25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