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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소통·공감·체감’ 교육복지 사업 담당자 협의회 개최
경기도교육청, ‘소통·공감·체감’ 교육복지 사업 담당자 협의회 개최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교육지원청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복지사업 업무 절차 개선과 처리 방법 안내를 위한 업무 협의회를 실시한다.
이번 협의회는 올해 3월 1일 자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에 따른 경기미래 교육정책의 효율적 추진과 ‘본청-교육지원청-학교’의 업무개선 및 조정 기능 강화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그동안 추진해온 교육복지사업 분석과 검토를 바탕으로 불필요한 업무 폐지, 지원절차 간소화 등 개선사항을 전파해 학교 현장에서 교육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은 교육복지사업과 관련해 △절차 개선을 통한 학교업무 경감 및 효율화 △교육지원청 업무이관 등이다.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한 결과를 안내했다.
교육급여·교육비와 관련해서는 △교육지원청 업무이관을 통한 효율화 △불필요한 업무 폐지를 통한 학교업무 경감 등 업무를 간소화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절차 개선 및 업무 간소화 내용을 신속하게 현장 안내하고 새 학기 맞이 복지 사각지대 학생 조기 발굴, 지원을 통해 안정감 있는 ‘2025년 교육복지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엄신옥 복지협력과장은 인사말에서 “교육지원청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논의된 내용을 정책에 반영해 학교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교육복지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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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감성과 지성 키우는 지역 중심 예술·독서교육 방향 모색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미래 예술·독서교육 구현을 위한 정책협의회를 13일 개최한다.
도내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5년 예술·독서교육 정책을 안내하고 경기미래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협의회에서는 2025 학교 예술교육과 독서·인문교육 활성화, 지역 예술·독서교육 추진 사례 공유, 지역 자원 협력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한다.
감성을 키우는 학교 예술교육은 △학생 맞춤형 교육 △교육과정 연계 역량 강화 △지역 기반 협력 확대를 중점으로 추진한다.
삶의 지평을 넓히는 독서·인문교육은 △교육과정 연계 내실화 △지역 맞춤 교육 △학교 도서관 운영 활성화에 힘쓴다.
또한 독서·인문교육과 학교 도서관 담당 부서를 통합해 학교 교육과정 지원 역할을 강화한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 스스로 미래 삶을 탐구하고 창의성을 키우는 예술·독서교육 활성화에 힘써 학생이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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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훈 교육감, “미등록 외국인 아동 교육권 보장 촉구”
박종훈 교육감, “미등록 외국인 아동 교육권 보장 촉구”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미등록 이주 아동에게 한시적으로 체류 자격을 부여하는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13일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체류 자격 기간 연장’과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2021년 4월 법무부는 △국내 출생 또는 영유아 입국 △6년 이상 국내 체류 △국내 초·중·고교 재학 또는 고교 졸업한 아동 등에게 한시적으로 국내 체류 자격을 부여했으나 이 제도는 2025년 3월 31일 종료될 예정이다.
이에 경남교육청과 세이브더칠드런은 어떤 상황에도 모든 아동의 기본적인 인권과 교육권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에 뜻을 모으고 법무부에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은희 경남아동권리센터장은 “부모가 유효한 체류 자격이 없다는 이유로 우리 곁에 살고 있는 아이들의 존재를 지우는 것을 멈춰야 한다”며 “미등록 이주 아동의 구제책을 상시화해야 하며 교육청의 적극적인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세계의 모든 아이는 우리 인류의 미래이다 어떤 조건과 상황에서도 보호받아야 하며 교육 기회는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교육자로서 이러한 기본적인 권리가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제도 연장 등 법무부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며 “경남교육청도 국내 장기 체류 미등록 외국인 아동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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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공동체 신뢰 회복, 존중받는 교육 환경 조성’에 총력
‘교육 공동체 신뢰 회복, 존중받는 교육 환경 조성’에 총력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13일 경남교육청 브리핑룸에서 2025년 교육활동보호담당관 주요 업무 설명회를 열고 교육 공동체 신뢰 회복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존중받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교원의 교육 활동 보호’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교육청은 교원의 교육 활동 보호를 강화하고자 교육감 직속으로 2024년 교육활동보호담당관을 신설했다.
교육활동보호담당관은 다양한 현장 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의 갈등과 분쟁을 해결하고자 △교원의 정신 건강 지원 강화 △교육 활동 보호를 위한 예방 강화 및 지원 체제 내실화 등 전문적인 지원과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았다.
경남교육청은 심리·정서적 요인으로 고위험 교원 발생 시 긴급 조치를 하기 위한 ‘교원정신건강지원팀’을 신설한다.
정신건강지원팀은 고위험 교원에게 상담과 심리 치료를 지원하고 질환교원심의위원회, 질병휴직위원회의 상정 필요성을 판단 및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고위험 교원에 대한 조기 개입-치료 지원-사후 관리 체계를 일원화해 학교의 부담을 줄이고 교원에게는 적기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교직원의 일상적인 정신 건강 지원 시스템을 강화해 심리·정서 소진을 예방하고 해당 교직원이 병원이나 상담 기관을 자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위기군에는 자율 치유를 위한 직무 연수 체험비를 지원해 자기 돌봄과 내면 회복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역교권보호위원회의 전문성을 강화해 교육 활동 침해 행위에 엄정히 대응하고 침해로 인정된 학생에게는 특별교육 내실화로 학생 행동 개선과 관계 회복의 교육적 조치를 강화한다.
이를 통해 교육 공동체 간의 신뢰를 회복하고 교사 효능감을 고취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도내 전 학교에 수업 방해 학생 예방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예산을 지원하고 희망 초등학교에는 ‘수업 방해 행동 학생 보조 인력’, ‘긍정적 행동 전문가’를 지원한다.
수업 방해 행동 학생에게 요인별 전문적 지원으로 모든 학생의 학습권을 보호할 예정이다.
학교 공동체 구성의 다양화와 구성원 간 가치관 충돌로 갈등 상황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갈등 해결 방식이 아닌 대화와 상호 이해를 통해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갈등조정전문팀을 하반기 운영할 계획이다.
공모를 통해 총 10개 학교를 유니세프아동친화학교로 지정·운영한다.
아동 권리 실현과 더불어 학교 구성원 모두의 권리를 존중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우수 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전 학교로 보급할 예정이다.
현장 교원 중심으로 개발진을 구성해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인권 관련 문제와 현상을 소재로 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보급한다.
학교급별 수업 꾸러미 형태로 제작해 학교 현장에 보급해, 교원과 학생 모두의 권리가 상호 존중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
현직 교원 중심의 전문성을 갖춘 아동학대 예방 교육 강사진을 구성해 총 110개 학급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지원한다.
상담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통합위기관리위원회 운영 지원을 통해 아동학대 피해 아동 대상 학습권 보장 및 맞춤형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교원 대상 무고성 아동학대 신고로 인한 학교 기능 마비 및 사법화 경향 방지를 위해 교육활동보호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자 한다.
교육 공동체 대상 의견 청취 및 전담팀 운영을 통해 수정·보완 후 교육활동보호위원회를 설치·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아동학대 관련 민원의 갈등·분쟁에 대한 교육청 단위의 조정 기능 강화로 교육 공동체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제고할 것이다.
교육 활동 중 발생하는 교직원의 갑질 행위에 관한 예방 및 근절 업무를 기존 감사관에서 교육활동보호담당관으로 이관해 추진한다.
학교 구성원 간 갈등·분쟁 발생 시, 화해·조정 중심의 사안 처리로 피해자 보호 및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전창현 교육활동보호담당관은 “2025년에는 학교가 안심하고 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생, 교사, 교직원, 학부모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며 “교육공동체 내 신뢰를 회복하고 안전하고 존중받는 교육환경 조성에 노력하며 현장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존중과 협력의 학교 문화를 만드는 데 교육활동보호담당관이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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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새 학기 학부모와 함께하는 통학로 안전 점검
경남교육청, 새 학기 학부모와 함께하는 통학로 안전 점검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새 학기를 맞이해 학생 안전을 확보하고자 4월 초까지 경남녹색어머니연합회 회원들과 초등학교 통학로 안전 점검을 한다고 13일 밝혔다.
경남교육청은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위해 2021년 경남녹색어머니회연합회, 사단법인 전국모범운전자연합회 경남지부 등 민간 단체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13일 경남녹색어머니연합회 임원들과 경상남도교육청 안전총괄과 통학안전 담당 공무원들은 김해 석봉초등학교에서 학교 주변 교통안전 시설물과 어린이 보호 구역, 등하교 시 위험 요소를 살펴보았다.
경남교육청은 이번 점검에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4월 새 학기 학생 교통안전 실태를 추가 조사한다.
이후 지방자치단체, 경찰과 조사 내용을 공유해 통학로 개선에 활용할 예정이다.
신승욱 안전총괄과장은 “모든 학생이 안심하고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점검을 내실 있게 해 안전한 통학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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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교육복지지원사업 업무담당자 배움자리 실시
충남교육청, 2025 교육복지지원사업 업무담당자 배움자리 실시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3일 충청남도교육청안전수련원 안전체험관에서 도내 시군교육지원청과 학교 교육복지사 96명을 대상으로‘2025 교육복지지원사업 업무 담당자 배움자리’를 실시했다.
이번 배움자리는 △2025년 교육복지지원사업과 기본 계획 안내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 방안 등 교육복지 지원사업의 이해를 돕고 업무 전문성 신장하기 위해 진행됐다.
특히 ‘교육복지지원사업의 이해와 교육복지사의 역할’ 이란 주제로 전주대학교 김광혁 교수의 특강은 신규 교육복지사의 직무능력 향상과 현장 적응 능력 강화했고 분과별 업무생각나눔자리는 교육지원청과 학교 교육복지사들이 일선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열띤 소통의 장이 됐다.
유아교육복지과 양은주 과장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의 양극화로 복합적 문제를 지닌 학생들이 증가하는 현실에서 이번 배움자리가 학생이 필요로 하는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복지 실현과 학생 간 교육격차 해소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특히 국정과제로 2026년 전면 시행을 앞둔 학생맞춤통합지원 사업이 도내 모든 교육기관에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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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유아가 주도하는 ‘아하 무한 놀이 체험’ 운영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유아가 주도하는 ‘아하 무한 놀이 체험’ 운영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이 오는 17일부터 ‘아하 무한 놀이 체험’을 운영한다.
‘아하 무한 놀이 체험’은 유아가 공간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주도적으로 놀이를 선택하고 경험하는 활동이다.
경기도 내 어린이집과 공·사립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체험교육원은 기존 쉼 중심 공간으로 운영했던 ‘토닥토닥 쉼터’를 ‘신나는 책마루’ 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했다.
‘신나는 책마루’는 책과 놀이가 어우러진 창의적 공간으로 구성했다.
이곳에서 △빅북과 이북을 활용한 책 놀이 △전망대와 무지개계단을 이용한 신체 놀이 △퍼즐·블록 조작 놀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2층 복도를 활용한 ‘캠핑 공간’에는 캠핑 자동차를 설치하고 ‘엉금엉금 정글’에는 사파리 탐험용 트럭을 설치해 유아가 상상력을 발휘하고 더욱 체험에 몰입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했다.
아울러 기존 체험관도 풍성한 놀이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교재교구·설비를 보강하고 신규 교육자료를 추가했다.
체험교육원 8개 실내·외 체험관은 유아의 발달 특성과 교육과정 연계를 고려해 △건축가가 되어보는 ‘거꾸로 마을’△신체 활동과 모험을 경험하는 ‘엉금엉금 정글’△창의적 탐구 활동이 가능한 ‘엉뚱한 연구소’ 등으로 구성했다.
체험교육원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공식 누리집에서 신청 후 이용할 수 있다.
정재영 북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우리 기관은 유아가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고 주도하는 경험을 통해 미래 핵심 역량인 주도성,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을 기를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2025년에도 유아를 위한 질 높은 체험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체험교육원은 올해 ‘놀이 서포터즈’ 운영으로 다양한 유아체험 프로그램 개발에 앞장선다.
현장 교사와 협력해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체험 활동과 교육과정 연계를 강화해 내실 있는 프로그램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 후기에 선정된 기관을 대상으로 10월 중 ‘무한 놀이 재초청 주간’을 운영해 유아의 놀이 확장과 심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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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2025년 자체 감사 계획 수립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자율과 책임 중심의 감사’를 목표로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도내 학교 대상 2025년 자체 감사 계획을 수립·시행한다.
이번 자체 감사 계획의 중점사항은 사업 중심의 선택과 집중 감사로 도교육청의 기관 책무성과 공공성 강화를 목표로 한다.
도교육청은 2025년 자체 감사 실시계획 수립을 통해 8개 교육지원청, 6개 직속기관, 884개 학교에 대해 종합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학교 종합감사 분야의 선택과 집중, 중점사항 위주, 집중 감사 분야 외 자율 컨설팅 감사 등 성과 중심 ‘컨설팅 감사’로 전환한다.
또한 연말정산, 학생 출결 자료 등 종이 문서 없는 감사를 도입해 교육 현장의 감사 수감 부담을 완화한다.
도교육청은 감사업무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감사 직무연수 개설 △소통 협력을 위한 권역별 협의회 운영 △찾아가는 감사업무 지원 상담 등을 진행한다.
또한 적극적으로 일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사전 상담 확대 △적극행정 면책사례 발굴 △우수공무원 선발 및 장려 혜택 부여 등을 추진한다.
감사업무 개선을 위해서는 자체 감사 계획 시행에 맞춰 △자체 감사 실무 자료집 발간 △수감자료 양식 감축 △감사장 비치 자료 감축 등을 통해 수감기관의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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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년 상반기 학교지원센터 배움자리 실시
충남교육청, 2025년 상반기 학교지원센터 배움자리 실시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3일 보령 쏠레르에서 민주적 학교문화를 바탕으로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 여건 조성을 위해 14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장과 업무담당자 60여명을 대상으로 학교지원센터 배움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배움자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 김혜진 연구위원의 ‘학교지원센터 운영 현황과 향후 과제’ 특강을 시작으로 2025 학교업무경감과 효율화를 위한 학교지원센터 주요 사업 안내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또한, 학교지원센터 학교 지원 사업 운영 사례를 공유하며 2025년 충남 학교지원센터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충남교육청은 현재 학교업무최적화를 위해 14개 시군 교육지원청에 학교지원센터를 구축 및 운영하고 공통 사업으로 △수업과 인력 중심의 학교 맞춤 지원 △ 학교업무 최적화 중심 학교지원에 주력하고 있으며 현장 과제 해결 중심의 지역 특색 학교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이번 배움자리는 지역별 현안 사업을 해결하는 방안과 구체적인 사업 추진 방향을 논의하며 2025년 충남 학교지원센터의 출발을 선언하는 뜻깊은 자리이다.
윤표중 정책기획과장은 “2025년에는 공통 지원사업을 보다 내실 있게 하고 지역별 현안 과제를 적극 발굴 해결하는 맞춤형 학교지원으로 학교가 더욱더 교육활동에 집중해 교육 본질에 다가갈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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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상상이룸공작소 역량강화 배움자리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3일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과 서울 일원에서 ‘2025 상상이룸공작소 역량강화 배움자리’를 개최했다.
이번 배움자리에는 도내 14개 시군 상상이룸공작소 담당 교사와 담당 장학사가 참가해, 발명과상상이룸교육의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2025학년도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배움자리는 △‘메이커 다은쌤’과 함께하는 혁신가 지도 우수사례 강의 및 3차원 프린팅 작업실 체험 △돈암초 발명교육센터의 발명교육 지도 우수사례 공유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전시 체험 △서울시립과학관 관장과의 만남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타 시도의 운영 현황과 시설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사전 질문지를 바탕으로 심층적인 탐구와 토론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발명 및 창의융합 교육의 우수사례를 일반화하고 담당자 간 협력적 관계를 형성해 함께 성장하는 교육 문화를 조성하는 계기가 됐다.
오명택 미래인재과장은 “이번 배움자리를 통해 교사들이 상상이룸교육과 발명교육을 효과적으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기회가 됐다”며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과 융합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창의융합교육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2025-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