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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제1차 중앙의료급여심의위원회 개최
보건복지부(사진=PEDIEN)
[한국Q뉴스] 보건복지부는 4월 25일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의료급여 개선방안’을 마련해 의료급여 정책 심의기구인 중앙의료급여심의위원회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선방안은 2024년 7월 25일 정부가 발표한 의료급여 제도 개선방향을 구체화하고 의료접근성 제고 방안 등을 보완한 것이다.
의료급여 제도는 의료비의 91.3%를 보장하며 저소득층의 의료비 부담 완화와 의료 접근성 향상에 기여해왔다.
의료급여 수급자의 의료이용은 유사한 성향의 건강보험 가입자와 비교했을 때 1인당 외래 진료비는 1.4배, 외래 이용일수는 1.3배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급자의 건강이 실제로 개선되고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의료급여 총지출은 ’ 24년 11조 6천억원이며 ’ 34년에는 약 23조 원으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대상자 확대 및 보장성 강화 등의 정책수요는 계속 확대되고 있어 제도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의료비 지원 중심 정책에서 건강한 삶 지원으로 관심을 전환하고 제도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의료급여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개선방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부양비를 부양의무자 소득기준의 30% 또는 15%에서 10%로 낮춰 수급대상을 확대한다.
정신질환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정신과 폐쇄병동 입원료와 격리보호료 수가를 신설하고 외래 상담치료 수가 기준을 주 2회에서 주 7회로 완화한다.
외래·입원·투약 기간을 합산해 연간 의료이용 일수를 제한하던 방식에서 유형별로 특성에 맞게 관리하는 방식으로 급여관리를 개선한다.
➊외래는 현재 1천 원~2천 원 수준의 본인부담을 의료이용에 비례하도록 개편하고 연 365회를 초과해 외래를 이용하는 과다 이용자는 본인부담률 30%를 적용해 관리한다.
➋입원은 장기입원 중심으로 관리제도 개편을 추진하고 ➌투약은 다제약물 복약교육 등 안전한 약물 사용 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용비례 본인부담 도입과 함께 다층적인 본인부담 지원체계를 구축해 꼭 필요한 의료이용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한다.
➊건강생활유지비를 월 6천 원에서 1만 2천 원으로 2배 인상해 본인부담 지원을 확대하고 ➋월 의료비 지출 최대 5만원 상한제를 유지한다.
이번 발표안에는 ➌1회 진료 시 지출하는 최대 본인부담금을 외래 2만원, 약국 5천 원으로 설정하는 내용이 추가됐다.
이로 인해 고액 진료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고 의료비 예측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➍또한 새로운 제도가 시행되는 점을 감안해, 의료접근성에 어려움이 있는지 현장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전문가의 의료적 판단 등을 거쳐 구제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중증질환자 등 산정특례 대상자와 취약계층은 지금과 같이 본인부담이 면제되며 이에 더해 중증치매와 조현병 환자도 외래 본인부담 면제 대상으로 새롭게 추가된다.
아울러 지자체 의료급여관리사의 급여일수 관리 업무를 수급자 건강지원 업무로 전환해 정신건강 지역자원 연계, 건강검진 안내 등을 강화한다.
또한, 장기 입원 후 퇴원하는 수급자의 지역사회 정착을 지원하는 재가의료급여 사업을 내실화할 예정이다.
이번 제도개선 방안은 의료급여법 시행령 등 법령 개정, 전산시스템 개편 및 수급자 안내 등을 거쳐 올해 10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http:pediennews.com/admin/board/board_form.html?modemodify&seq153026&ScodBRD02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은 이날 위원회에서 “의료급여 제도는 저소득 취약계층의 필수적 의료안전망으로 그간 의료비 부담 완화와 의료접근성 향상에 크게 기여해왔다”고 강조하며 “이번 제도개선으로 수급자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의료보장성을 강화하는 한편 균형 있는 자원 배분을 통해 더욱 든든한 의료보장 제도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5-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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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카자흐스탄 교육부 장관과 교육 협력 약속.“뜨겁게 지원하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카자흐스탄 교육부 장관과 교육 협력 약속.“뜨겁게 지원하자”
[한국Q뉴스] “으스특 콜다우” 가니 베이셈바예프 카자흐스탄 교육부 장관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에게 전한 말이다.
24일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시 교육부에서 이뤄진 이번 만남은 양 기관이 교육 협력을 시작하면서 업무협약 서류만 오가는 것이 아닌 구체적인 실천 중심의 논의를 위해 마련했다.
이날 양 기관은 △출산율에 따른 교육환경 변화 △기술 전문교육에 대한 지원 △1~3단계 교육 교류 추진방안 관련 이야기를 나눴다.
가니 베이셈바예프 장관은 “양 기관이 교육 협력 방안을 단계별로 만들어 결과를 점검해 나가면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며 “오늘 이 자리가 끝나고 실무자 원탁회의를 구성해 상호 이익과 발전을 위해 뜨겁게 지원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임 교육감은 “어느 곳은 업무협약을 맺으면 끝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우리 교육청은 일을 시작하는 약속”이라고 화답했다.
가니 베이셈바예프 장관은 높고 낮은 출산율을 모두 경험한 대한민국의 교육시스템에 관심을 보였다.
카자흐스탄의 가구당 평균 출생아 수는 약 3명이다.
출생률이 높은 만큼 지속적인 교육 분야 투자도 이뤄지고 있다.
반면 구도심 지역은 출산율이 낮은 우려도 있다.
임 교육감은 낮은 인구증가율로 인한 어려움의 극복 방안에 대해 △인공지능 디지털 기술 교육 도입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세계시민교육의 두 가지 경기교육 방향을 소개했다.
이에 가니 베이셈바예프 장관은 “경기교육의 방향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교육 분야를 비롯해 양국이 한 걸음 더 나아가 윈-윈 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찾아보자”고 말했다.
또한 가니 베이셈바예프 장관은 임 교육감에게 카자흐스탄에 경기 기술 전문교육 프로그램 제공과 교사 교류, 경기도 직업계고 분교와 학교 설립을 제안했다.
이는 고도성장을 위한 기술 전문교육과 인력 양성이 카자흐스탄 정부의 주요 관심사이기 때문이다.
임 교육감은 “지금은 전통 산업과 첨단산업이 공존하기에, 경기도가 대한민국 직업계고의 표준을 만들어 간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며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 교류도 확대하는 협력 모델을 함께 만들자”고 말했다.
또한 임 교육감은 △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협력 △ 온라인교육 확대 △ 교사·학생 오프라인 상호교류의 단계별 교류 방안도 제시했다.
1단계 한국어 교육은 온라인으로 접속하는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을 통한 집중교육 프로그램 제공이다.
특히 도내 이주 배경 학생과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해외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중언어와 문화 다양성 교육을 비롯해 심리 정서 지원도 가능하다.
2단계 ‘경기온라인학교’를 전 세계 어디서든 접속하도록 개방할 예정이다.
‘경기온라인학교’는 도시에서 농산어촌까지 경기도의 다양한 지역적 특성을 극복하고 언제, 어디서나, 어떤 조건에서든 공정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3단계 교사·학생의 오프라인 상호교류다.
교육 부문에서 교사의 역할은 중요하기에 양국의 교사들이 직접 만나 서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학생 교류까지 교육 교류 협력을 확장해나갈 것을 제안했다.
이에 가니 베이셈바예프 장관은 “첨단 도시와 농산어촌까지 지역적 다양성은 경기도와 카자흐스탄의 공통점”이며 “국토가 넓어 학생 수가 30명 이내의 소규모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도 공정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경기온라인학교’에 특별한 관심이 간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이 자리가 끝이 아니고 빠른 후속 조치가 이뤄져 구체적인 결과를 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임 교육감은 “카자흐스탄의 제도나 편제가 우리나라와 달라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오직 학생만을 생각하며 양국 간 교육 협력의 길을 열어보자”고 답했다.
2025-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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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개최를 기원한다”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개최를 기원한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회관은 24일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의 성공 개최를 염원하는 릴레이 영상 메시지 캠페인에 참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박람회의 가치 확산과 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추진되고 있으며 김 관장은 백도현 여수교육지원청 교육장의 추천을 받아 참여하게 됐다.
김광일 관장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2026년 아름다운 여수에서 ‘섬, 바다와 미래를 잇다’를 주제로 열리는 세계섬박람회는 전 세계 섬들의 문화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며 박람회의 취지와 의의를 강조했다.
이어 “학생들이 이번 박람회를 통해 섬의 가치와 해양 문화의 중요성을 배우며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박람회가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교육의 장이자 다채로운 문화를 체험하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김 관장은 “전 세계인이 주목하는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미항 여수가 세계적인 해양관광도시로 도약하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다음 릴레이 주자로 전라남도교육청국제교육원 최정용 원장과 전라남도교육청목포도서관 김춘호 관장을 추천했다.
2025-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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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공정·투명한 교장 공모제 운영”
전남교육청, “공정·투명한 교장 공모제 운영”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이 4월 22일 청사 대회의실에서 ‘2025. 9. 1.자 임용 교장공모제 설명회’를 열고 공정하고 투명한 공모교장 임용 방안을 안내했다.
교장공모제는 단위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화하고 역량 있는 교육 리더에게 임용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됐으며 교직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학교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제도로 평가받고 있다.
초빙형, 내부형, 개방형으로 나뉘며 내부형 중 교장자격증 미소지자도 참여 가능한 학교가 전체의 50% 이내에서 지정될 수 있다.
전남교육청은 이날 설명회를 통해 교장공모제가 교장의 책무성과 리더십을 강화하고 교육 현장의 다양성을 반영할 수 있는 제도임을 강조했다.
특히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학교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교육여건이 열악한 농어촌 소규모학교 및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학교를 중심으로 공모학교를 확대해 나설 것임을 밝혔다.
또한.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 학부모와 교직원 의견 수렴 방식, 자기소개서와 학교경영계획서 작성 시 유의 사항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을 안내했다.
설명회에는 교장공모제 대상 학교의 교장·교감, 학운위 학부모위원과 지역위원, 교육지원청 업무담당 장학사 등 18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공모 유형별 자격 기준, 심사 방식, 지원 절차 등을 공유받고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 운영 방안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
김대중 교육감은 “교장공모제는 단순한 임용 제도를 넘어, 교육자치의 실현과 학생 중심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실천적 기반”이라며 “공정하고 신뢰받는 심사체계를 마련해 역량 있는 교육리더가 학교를 이끌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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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교육감, “한 사람의 특수 학생도 소외되지 않는 공정 교육 기회 열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025년 정기 2차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제출한 총 5건의 학교 신설 안건이 지난 24일 모두 통과됐다.
이번에 통과된 학교 신설 대상에는 고양시·남양주시·포천시에 추진 중인 특수학교 3개교가 포함됐다.
이를 통해 도교육청은 3개 지역은 물론 인근 지역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원거리 통학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한 사람의 특수 학생도 소외되지 않는, 각자가 가진 여건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공정 교육의 기회가 열렸다”고 말했다.
경기도 특수학교 3개교가 모두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임태희 교육감의 ‘특수학교 설립을 통한 맞춤형 특수교육 기회 보장’ 공약이 이행됐다는 평가다.
이번 심사 통과 안건은 △3기 신도시인 고양 창릉지구, 남양주 왕숙지구 내 특수학교 △포천 폐교 부지를 활용한 특수학교 △구리 갈매역세권지구 내 단설유치원 △이주배경 학생 지원을 위한 안산 지역 공립형 대안학교 신설로 총 5건이다.
고양 창릉지구와 남양주 왕숙지구는 3기 신도시 개발이 진행 중으로 향후 대규모 인구 유입에 따른 특수교육 수요 증가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해당 지역 내 특수학교를 추진한다.
고양1특수학교는 32학급, 203명 규모, 왕숙특수학교는 30학급 186명 규모로 2028년 9월 개교를 목표로 한다.
특수학교가 없는 포천 지역은 지난 2022년 폐교한 포천 영중초 부지를 활용해 특수학교 설립을 추진한다.
28학급, 172명 규모로 2028년 9월 개교가 목표다.
이외에 통과된 학교는 구리 갈매역세권지구 내 단설유치원과 이주배경 학생 지원을 위한 안산 지역 공립형 대안학교다.
도교육청은 이번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통과로 맞춤형 특수교육 기회를 보장하게 된 것처럼 앞으로도 꼭 필요한 학교를 적기 신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2025-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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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2025년 제1차 경북미래교육지구 업무 담당자 협의회 개최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25일 안동시에 있는 전통리조트 구름에에서 경북미래교육지구를 운영 중인 12개 지구의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제1차 경북미래교육지구 업무 협의회’를 개최했다.
경북미래교육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으로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따뜻한 경북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경북교육청과 기초지방자치단체가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을 말한다.
이번 협의회는 올해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에서 지구 간 정보교류와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서 참석자들은 각 지구의 2025년 사업 계획을 발표하고 상호 컨설팅을 통해 △지역 연계 교육과정 △마을학교 운영 △지역 특색프로그램 등 핵심 추진 과제를 중심으로 논의를 이어갔다.
아울러 2025년 경북미래교육지구 운영 일정에 맞춘 중점 추진 내용을 공유했으며 특히 경북미래교육지구가 도입된 이후 어느 정도 일반화가 이루어진 시점에서 그동안 축적된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피드백과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령인구 감소라는 교육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경북미래교육지구가 협력적인 교육생태계를 조성해 경북교육의 미래를 밝혀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 교육력이 높아지고 그 성과가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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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영덕 산불 피해 농가 일손 돕기에 ‘구슬땀’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25일 최근 산불로 피해를 본 영덕군 지품면 삼화리에 있는 농가를 찾아 포항·영천·울진교육지원청 직원들과 합동으로 대민 일손 돕기 봉사활동을 펼쳤다.
영덕군 지품면은 유례없는 이번 산불로 인해 과수원이 불타거나 그을리는 등 심각한 피해를 보았으며 농가들은 영농 재개를 위한 시급한 일손 지원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영덕교육지원청과 자매결연을 맺은 포항·영천·울진교육지원청 직원 40명과 합동으로 대민봉사단을 조직해, 이날 지품면 삼화리 농가에서 복숭아나무 벌목과 폐구조물 철거 등 현장 복구 작업을 진행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단순한 인력 지원을 넘어, 교육공동체가 지역사회 회복을 함께 끌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특히 교육지원청 간 자매결연을 통한 연합 봉사체계가 신속한 복구 지원은 물론, 교육 정상화와 주민 일상 회복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서 지난 14일에는 칠곡·봉화교육지원청 직원 35명이 영양교육지원청과 자매결연을 하고 산불 피해를 본 영양군 일대를 찾아 오미자밭 넝쿨을 제거하는 봉사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피해 조사가 마무리된 지역을 중심으로 자매결연을 맺은 교육지원청 간 협력체계를 더욱 확대해 일손 돕기 봉사활동을 활발히 이어갈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산불로 큰 피해를 본 농가가 하루빨리 활기를 되찾고 영농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지역사회 회복과 교육환경 정상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정책도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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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복식학급에 ‘1수업 2교사’체제 도입, 학습권 보장 박차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2025학년도에도 도내 소규모학교 복식학급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과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복식학급 협력강사 배치 사업’을 지속 확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올해 도내 60교에 복식학급 협력강사를 배치해 담임교사와 협력강사가 함께 수업을 진행하는 ‘1수업 2교사 체제’를 통해 학생들의 수준별 맞춤형 학습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수업 지원을 위한 ‘경북 수업나누리’ 내 복식학급 자료실에는 수업 영상과 교수·학습 과정안, 수업 예시 자료 등이 탑재돼 있으며 현장 교원들은 이를 통해 손쉽게 수업자료를 활용하고 온라인 수업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오는 5월에는 복식학급 운영의 실질적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도 진행된다.
연수에서는 복식학급 편성 전략, 교수·학습 자료 활용 방법, 협력강사 운영 방안 등을 다루며 복식학급 운영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이 수업 사례와 학급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복식학급 운영은 교사들에게 많은 헌신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만큼, 현장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소규모학교와 복식학급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교원 배치와 교육 기회 확대, 재정적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5-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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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전 국민 대상 ‘사이버독도학교 개교 4주년 기념 이벤트’ 실시
경북교육청, 전 국민 대상 ‘사이버독도학교 개교 4주년 기념 이벤트’ 실시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사이버독도학교 개교 4주년을 맞아 누리집을 새롭게 단장하고 26일부터 다음 달 16일까지 3주간 다양한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경상북도교육청 사이버독도학교는 2021년 4월 26일 개교 이후, 현재까지 누적 방문자 수 252만 5천 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독도 교실 초·중·고급 과정 수료자는 2만 3천여명에 달한다.
전국의 많은 학생과 학부모, 교원, 국민이 방문하고 참여하는 사이버독도학교는 영문판 구축으로 외국인 수료시스템까지 갖추고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방문자들의 편의와 학습을 위해 누리집의 메인화면을 수정하고 메뉴를 유목화했으며 새로운 영상 클립과 자료들을 탑재하고 있다.
개교 4주년 기념 이벤트는 교육부와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의 협조로 전국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사이버독도학교 누리집과 독도 메타버스, 인스타그램에서 총 6개의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된다.
누리집에서는 ‘누리집에 숨은 글자 찾기’, ‘독도교실 수료하기’ 가 진행되며 독도 메타버스는 ‘출석체크’ 와 ‘게임 랭킹 50위’, ‘오류 찾기’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에서는 ‘개교 4주년 축하 릴레이’ 가 진행된다.
참여자들은 모바일로 발송되는 간식 쿠폰을 받을 수 있으며 당첨자는 6월 4일 누리집과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독도 사랑과 독도 수호 의지를 높이기 위해 매년 다양한 방식으로 사이버독도학교 전국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사이버독도학교의 운영 내실화와 활성화를 통해 전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민간 외교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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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꿈을 잇는 진로 교육, 2025 경기진로교육지원단 출범
학생의 꿈을 잇는 진로 교육, 2025 경기진로교육지원단 출범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4일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에서 학교 진로 교육의 양적·질적 개선을 위한 ‘2025 경기진로교육지원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경기진로교육지원단’은 학교관리자, 수석교사, 초·중·고 교사, 진로전담교사 등 4개 분과 121명으로 구성했다.
또한 학교 진로교육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진로연계교육’ △‘진로체험교육’ △‘학교진로교육컨설팅’ △‘꿈it다’ 시스템 등 4개 분과로 운영한다.
‘진로연계교육’ 분과는 전국 최초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한 진로연계교육 내실화 방안을 연구하고 초·중·진로연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진로체험교육’ 분과는 학교-지자체-교육청과 함께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교육과정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해 학교의 진로체험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학교진로교육컨설팅’ 분과는 찾아가는 역량 강화 컨설팅을 통해 학교 단위의 진로 교육과정 운영, 진로 진학 상담 방법, 진로 교육활동 계획 수립, 진로 체험 교육 방법 등을 지원한다.
‘꿈it다’ 시스템 분과는 인공지능 기반 꿈it다 시스템 고도화 기반을 마련해 인공지능 진로 설계·모의 면접 콘텐츠를 개발한다.
이날 발대식에 참석한 지원단은 경기진로교육 내실화와 활성화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이어서 분과별 협의회에서는 분과별 주요 활동 계획과 지속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도교육청 김혜리 진로직업교육과장은 "경기진로교육지원단은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 실현을 위해 학교-진로체험지원센터-교육청을 잇는 큰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하며 “경기진로교육이 한 단계 도약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2025-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