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읍면동 기초·의료급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공유하고 소통하는 영천시 복지행정

김덕수 기자
2026-02-10 11:08:21




경상북도 영천시 시청



[한국Q뉴스] 영천시는 10일 시청 별관 3층 회의실에서 ‘읍면동 기초·의료급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국민기초생활보장 사업의 주요 개정 사항과 의료급여 외래 본인부담 차등제 도입, 재가 의료급여 사업 등 제도 변화에 대한 현장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으며 실무 중심의 설명과 정보 공유 방식으로 진행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국민기초생활보장 사업 주요 개정 사항 △의사무능력자 급여관리 점검 강화 △의료급여 본인부담 차등제 운영 절차 △재가 의료급여 사업 및 퇴원자 관리 방안 △자산형성지원사업 변경 사항 △자활사업 안내 등이다.

또한 교육에 앞서 ‘2026 함께모아 행복금고’사업 설명회도 함께 개최했다.

특히 2026년 의료급여 부양비 제도 전면 폐지로 의료급여 수급 대상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읍면동 담당자의 정확한 대상자 발굴과 상담 역량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현장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일선에서 일하는 복지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높여 시민들에게 더 나은 복지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재정 누수 없는 영천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영천시는 제도 변경 사항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소통을 통해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안정적인 운영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힘쓸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