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수택건강생활지원센터, 성인·중장년 맞춤형 운동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비만 예방·근력 강화를 위한 ‘땀나는 수택’·‘탄탄한 언니들’운영

김인수 기자
2026-02-05 11:06:30




구리시 수택건강생활지원센터, 성인·중장년 맞춤형 운동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구리시 제공)



[한국Q뉴스] 구리시 수택건강생활지원센터는 오는 2월 9일부터 성인과 중장년층의 비만 예방과 근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인 '땀나는 수택'과 '탄탄한 언니들'의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최근 신체활동 실천율은 증가했으나 비만율이 다시 상승하는 지역 건강지표를 반영해 기획됐으며 운동 실천이 부족한 성인·중장년층과 여성층의 건강 개선을 목표로 운영된다.

'땀나는 수택'은 교문2동, 수택2·3동 주민 중 비만을 겪고 있는 만 20~69세를 대상으로 한 비만 예방 운동프로그램으로 유산소·순환·인터벌 운동을 결합한 중강도 이상의 신체활동을 통해 체중과 체지방 감소를 도모한다.

참여자는 사전 체성분 검사와 허리둘레 측정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운동 상담을 제공받으며 16주간 주 2회 체계적인 운동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탄탄한 언니들'은 교문2동, 수택2·3동 주민 중 만 40~69세 여성을 대상으로 한 근력 강화 프로그램으로 폐경기 및 갱년기 이후 발생할 수 있는 근 감소 예방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맨몸 운동과 소도구를 활용한 근력·근지구력 운동 중심으로 구성되며 사전·사후 체성분 및 체력 측정을 통해 운동 효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두 프로그램의 참여자 모집은 2026년 2월 9일부터 2월 20일까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다만 점심시간과 2월 16일부터 2월 18일까지는 접수가 불가하므로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접수 일정을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프로그램은 수택건강생활지원센터 운동프로그램실에서 진행되며 전문 운동 지도 인력의 지도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이 이뤄질 예정이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이번 운동프로그램은 단순한 일회성 참여가 아닌, 생활 속 신체활동 실천을 정착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라며 "시민들이 자신의 건강 변화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문의 사항은 구리시 건강증진과 수택건강생활지원센터팀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