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Q뉴스] 전주 남부시장이 대한민국 전통시장의 혁신모델이 될 백년시장으로 육성된다.
전주시는 전주 남부시장이 올해 전통시장의 자생력 강화와 미래형 상권으로 도약을 위한 중소벤처기업부의 ‘백년시장 육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전국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소벤처기업부의 ‘백년시장 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으로, 남부시장은 △시장 고유 브랜드가치 △상인회 추진 의지 △기존 관광 콘텐츠를 통한 문화·관광 연계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수원남문시장과 함께 최종 2개 시장에 포함됐다.
특히 이번 공모 선정은 우범기 전주시장을 비롯한 전주시와 전북특별자치도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행정지원과 더불어, 김윤덕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한 지역정치권의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또, 남부시장 상인회와 로컬크리에이터의 우수한 사업계획 준비 등 관계자 모두의 노력이 더해져 이뤄낸 성과다.
전주 남부시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오는 2027년까지 3년간 국비·지방비 포함 최대 40억 원을 지원받게 됐으며, 이를 통해 문화유산으로서 향후 백년 이상 지속될 수 있는 가치 있는 전통시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에 따라 전주 남부시장은 ‘전주 남부시장의 K-일상, 퍼펙트 데이즈’를 비전으로 연차별 사업이 추진된다.
전주의 일상생활 핵심거점이자 지역 농수산물 등 로컬 재료를 기반으로 한 유통의 중심지로 새벽시장부터 야시장까지 다양한 시간 및 공간의 우리의 삶의 모습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일상의 모습을 구현하게 된다.
특히 전주의 가장 일상적인 생활 문화를 세계인이 경험할 수 있는 전형적인 모델로 만들어, 가장 한국적인 도시 전주에서 가장 평범한 한국의 일상이 세계적 글로컬 모델로 발돋움 하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지속가능한 백년점포 경영과 일상 기반 로컬브랜드 확산을 위한 남부시장 백년시장 사업은 총 3단계로 실행될 예정이다.
먼저 1차년도인 올해부터 내년까지 스토리텔링 중심의 K-일상 기반을 구축하고 공동체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사업이 추진된다.
구체적으로 청년몰과 야시장에 형성된 청년 상인들과 식재료 판매 등을 중심으로 하는 노년층 상인들까지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는 남부시장에는 시장상인 간담회와 전문기관 교육, 갈등조정위원회의 가동 등 세대 공존 협력체계가 마련된다.
또, 스마트 결제 및 안내 시스템 등 생활 인프라 개선과 다국어 표지판 제작 등도 추진된다.
이어 사업 2차년도인 2026년은 K-일상 상생모델 정착 및 창업 브랜딩 실험을 확대하는 기간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빈 점포 리모델링 후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거나 남부시장의 다양한 식재료를 기반으로 메뉴 및 상품 개발이 진행된다.
올해 개관 예정인 모이장 등 남부시장의 문화공간을 활용한 로컬크리에이터 협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문화와 관광이 융합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에도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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