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공직감찰 주요사례 교육 실시

청렴 의식 고취와 비위 예방으로 시민 신뢰받는 공직사회 구현

김덕수 기자
2025-11-03 13:47:54




진주시 공직감찰 주요사례 교육 실시



[한국Q뉴스] 진주시는 3일 시청 2층 시민홀에서 공무원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공직감찰 주요사례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 공직사회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공직자의 청렴 의식을 높이고 각종 비위 행위를 사전에 예방해 투명하고 공정한 직무 수행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경상남도 감사위원회 류승업 공직감찰담당을 강사로 초빙해 진행됐다.

도내에서 실제 발생한 공직감찰 사례를 중심으로 공직자가 유의해야 할 청렴 기준과 행동 원칙을 소개하며 실질적이고 현장감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특히 추상적인 원칙이나 법률 설명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례를 통해 참석자들이 비위 유형별 예방법을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조직 전반에 청렴문화가 정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공직자로서의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전현수 감사관은 "공직사회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실제 사례를 통한 교육으로 공직자들의 청렴 의식을 한층 더 강화하겠다”며 "깨끗하고 공정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에게 진정으로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는 청렴 토크 콘서트, 찾아가는 부서 간담회, 건설사업 담당자 청렴소통 간담회, 청렴하모 캠페인 등 다양한 청렴문화 확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투명하고 신뢰받는 공직문화 정착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