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캐릭터 ‘토더기’, KT&G 상상마당 부산 팝업스토어 오픈

10~11월 두 달간 운영.... 브랜드 굿즈 판매 및 이벤트 프로그램 마련

김덕수 기자
2025-10-10 09:02:20
(재)김해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최석철) 문화도시센터는 김해시 대표 캐릭터 ‘토더기’를 주제로 한 팝업 스토어를 지난 3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 2개월간 KT&G 상상마당 부산(부산 부산진구 서면로 39)에서 운영 한다고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2025년 대한민국 지자체- 공공캐릭터 대상 수상을 기념하는 한편, 토더기 굿즈를 전국 소비자에게 알리고, 김해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팝업스토어는 ▲토더기 포토존 ▲굿즈 판매존 ▲이벤트존으로 구성된다. 방문객들은 생활소품과 문화상품 등 다양한 토더기 굿즈를 구매할 수 있으며, 포토존에서 기념사진을 남기고 SNS 인증샷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재단은 이번 팝업스토어 운영을 통해 소비자 반응을 조사하고, 향후 상상마당 내 상설 매장 입점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해문화도시센터 조일웅 센터장은 “토더기 팝업스토어는 부산- 경남지역은 물론 수도권 소비자와도 접점을 넓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2025년 대한민국 지자체 공공캐릭터 대상 수상에 이어 이번 팝업부스 운영이 김해의 문화도시 브랜드를 전국적으로 알리고, 지역 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해문화관광재단은 이번 팝업 운영에 이어 김해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김해점 아트마켓 및 김해 분청도자축제 등 다양한 행사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재)김해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센터 또는 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Q&A]

Q1. 부산 상상마당 팝업스토어 운영 이후에 구체적으로 어떤 성과를 기대하고 있나?
소비자 반응을 면밀히 조사해 굿즈 개선에 활용을 하고, 팝업 종료 후에는 상상마당 상설 매장 입점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토더기 브랜드의 전국확산과 관광 연계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2. 김해시 캐릭터 ‘토더기’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토더기는 김해 가야시대 오리 모양 토기를 모티브로 만든 지역 고유 캐릭터입니다. 단순한 캐릭터를 넘어 김해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어 스토리텔링과 문화관광 콘텐츠로 확장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Q3. 김해시와 지역사회에 어떤 경제적 - 문화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이나요?
굿즈 제작에 지역 기업이 참여하고, 판매 수익은 다시 지역 경제로 환류 됩니다. 또한 김해 문화도시브랜드를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