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어가 빛나난 한글이 빛나곡, 한글이 빛나난 제주어가 빛난다!

제주어영 한글, 두 언어유산의 가치를 빛낸 제579돌 한글날 -

김상진 기자
2025-10-09 17:50:12




579돌 한글날 경축식 (1)



[한국Q뉴스] 579돌 한글날, 제주도민덜은 한글광 제주어의 가치를 되새겻수다. 두린아으부떠 어른ᄁᆞ장 800여 멩이 ᄒᆞᆫ자리에 모다졍 우리말의 뿔리를 직ᄒᆞ여 온 제주어에 새 생명을 불어넣엇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9일 오전 10시 제주문예회관 대극장에서‘세상을 ᄇᆞᆰ히는 빛, 한글. 뿔리를 직ᄒᆞ여 온 말, 제주어’를 주제로 579돌 한글날 경축식을 ᄋᆢᆯ앗수다.

행사 주제는 한글이 백성덜의 어려움을 덜어 주젠 창제뒈엉 세상을 ᄇᆞᆰ히는 빛이 뒌 거추룩, 제주어는 ‘불휘(뿌리의 옛말)’추룩 우리말의 소중ᄒᆞᆫ 근원을 ᄀᆞᆫ직ᄒᆞ여 온 언어유산이렌 허는 의미를 담앗수다.

제주도는 경축식을 통ᄒᆞ영 제주어의 가치를 재조명ᄒᆞ곡 소멸 위기에 처ᄒᆞᆫ 제주어에 대ᄒᆞᆫ 도민들의 관심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헷수다.

경축식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비롯ᄒᆞ영 제주도의회 의장, 제주도교육감 등 주요 기관·단체장광 한글 및 제주어 관련 단체, ᄒᆞᆨ생 아울라 ᄒᆞᆫ 800멩이 참석ᄒᆞ엿수다.

경축식은 제주어교육 시범학교인 신제주초등ᄒᆞᆨ교 ‘지꺼진 코풀레기 합창단’의 제주어 뮤지컬 공연으로 문을 ᄋᆢᆯ앗수다. 두린아으덜의 ᄆᆞᆰ은 목소리로 페와진 제주 바당 이왁은 제주어의 아름다움을 생생ᄒᆞ게 전달ᄒᆞ멍 관객덜의 ᄆᆞ음을 사로잡앗수다.

○ 국민의례, 제주도 교육감의 훈민정음 서문 익기에 이엉 한글의 우수성광 세계로 확산뒈는 한글과 제주어 사례를 소개ᄒᆞ는 기념영상이 상영뒛수다. 제주콘텐츠진흥원이 제작ᄒᆞᆫ 영상은 외국인덜에 의ᄒᆞ영 조명된 한글의 우수성을 확인ᄒᆞ곡, 세계가 주목ᄒᆞ는 한글광 제주어가 세대를 잇엉 전승뒈사 ᄒᆞᆯ 우리의 심장이곡 혼임을 강조헷수다.

제주도지사 표창은 제주학연구센터 권미소 씨, 제주어보전회 강순복 씨, 한글사랑서예모임 노명숙 씨, 제주어로 노래하는 제라진 소년소녀합창단이 받앗수다. 또시 제24회 한글사랑서예대전 한글으뜸상은 고장립 씨가, 아름다운 제주어 간판상은 제주시 애월읍 소재 식당 ‘잇수다’(대표 이진우)가 수상헷수다.

오영훈 지사는 경축사에서 “한글은 배우기 쉽곡, 아름답곡, 과학적인 문자우다. 누게도 소외뒈지 안ᄒᆞ게 쿰젠 ᄒᆞ는 평등광 위민(爲民)정신이 담아져 이수덴”ᄒᆞ멍 “위대헌 한글 덕분에 우리 민족은 고유ᄒᆞᆫ 정체성을 직ᄒᆞ여 냇젠” 강조헷수다.

이어근에 “제주어는 제주만의 유산이 아니우다. 대한민국 문화를 풍성ᄒᆞ게 멩그는 우리 민족 모두의 소중헌 문화유산이우덴”ᄒᆞ멍 “언어학적으로는 소멸위기주마는, 문화적·사회적으로 제주어는 여전히 살앙 숨쉬고 이덴”ᄀᆞᆯ앗수다.

또시 “오는 11월에 ‘제주어왓’이엔 ᄒᆞ는 제주어대사전 웹사전을 ᄋᆢᆯ 것이고, 내년부떠는 인공지능(AI) 기반 제주어 번역기도 개발ᄒᆞ 거”옌 ᄒᆞ멍 “제주어영 제주의 문화는 이제 제주의 경쟁력이우덴”덧부쪗수다.

축하공연에서는 제3회 전국지역어합창페스티벌 참가팀덜이 다채로운 무대를 선보엿수다.

서울·경기 지역의 다올여성합창단, 경상 지역의 보리스텔라팀과 제주 두린아이덜이 ᄒᆞᆫ 무대에 올랑 ‘홀로아리랑’과 제주 전통 노래 ‘감수광’을 ᄒᆞᆫ디 불럿수다. 서로 ᄄᆞ난 지역에서 온 합창단이 ᄒᆞ나 뒌 목소리로 제주어 노래를 불르는 모습은 언어와 문화의 화합을 상징ᄒᆞ는 뜻깊은 장면이엇수다.

행사장에서는 한글서예사랑모임의 서예대전 전시, 제주어와 제주의 풍속, 역사, 자연을 ᄃᆞᆷ은 제주어 그림, 꿈바당어린이도서관에서 준비ᄒᆞᆫ 제주어 창작 작품 전시, '제주어가 걸어온 길' 자료전 등 다양ᄒᆞᆫ 부대행사도 ᄒᆞᆫ디 진행뒛수다.

ᄒᆞᆫ편, 제주도는 한글날을 맞앙 이번 행사의 보도자료를 표준어영 제주어 두 가지로 제공헷수다. 제주어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소통 도구로서 생명력을 ᄀᆞ졍 이심을 보여주젠 허는 시도로, 제주어의 일상적 사용을 장려ᄒᆞ곡 공식적인 위상을 높이멍, 소멸 위기에 처ᄒᆞᆫ 제주어를 보존ᄒᆞ곡 확산ᄒᆞ기 위ᄒᆞᆫ 실천적 노력의 일환이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