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생애주기 맞춤 교육지원으로 미래인재양성, 명품 교육도시 조성에 총력

2025 교육예산 총 41억원 확보, 영어특성화 교육 및 사교육비 절감 노력

김덕수 기자
2025-01-10 10:16:01




성주군, 생애주기 맞춤 교육지원으로 미래인재양성, 명품 교육도시 조성에 총력



[한국Q뉴스] 성주군은 심각한 인구감소와 저출생, 학령인구 유출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차별화된 생애주기 맞춤 교육지원 정책을 펼치며 명품 교육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군은 별고을장학회 장학사업을 포함해 교육예산 총 41억원을 확보해 글로벌 지역인재양성, 사교육비 절감, 교육인프라 확충 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성주군은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첫걸음을 마련하고 학령기 아동이 생활 속에서 영어를 접할 수 있는 환경 조성으로‘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성주 만들기’를 위해 8억원을 투입, 영유아·초·중학생을 위한 맞춤형 영어교육 특성화 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첫 단계로 관내 모든 어린이집에 원어민 영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영유아 대상 ‘별의별 참 교육, 어린이집 원어민 영어 특성화 사업’을 지원한다.

생활영어, 교구 활용 특별수업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며 캐나다, 필리핀, 등 다국적 외국인 영어 교사와 함께 놀이 형태의 학습으로 영유아가 쉽게 영어를 접할 수 있어 호응도가 높다.

초·중학생은 영어체험 교육환경 및 전문인력을 구비하고 있는 성주 중앙초등학교 내 성주영어체험센터에서 원어민 교사들과 함께 공예, 문화체험, 스포츠 활동 등을 활용한 차별화된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중학생은 영어체험학습에도 참가한다.

특히 2025년에는 영어체험센터 시설 리모델링을 추진, 교육환경을 개선해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미래를 책임지는 중요한 교육정책의 질적 향상을 위해 지역학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 11개교, 중학교 8개교, 고등학교 3개교에 ’학교 기숙사비 ‘, ’방과 후 학습‘ 등 교육경비 보조금 6억8천만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중·고등학교 신입생 대상 교복 구입비에 1억5천만원을 지원하고 고등학교 무상교육비 분담금 3억5천만원을 확보해 고등학생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비를 지원하는 등 학부모들의 교육비 부담 완화에 나선다.

또한 우수한 인재를 발굴·양성하고자 초·중·고 성적우수 및 예체능 특기자 200여명을 선발해 총2억원의 별고을 장학금을 지급해 학생들의 미래를 응원하고 있다.

교육은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한 핵심 과제로서 개인뿐 아니라 사회적 성장과 목표 달성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성주군은 19억원을 투입, 미래지향적 교육 발전을 위해 인재발굴육성과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장학사업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2025년에는 별고을교육원 운영, 초등학생 사교육비 지원, 고등학생 해외 교육투어 및 맞춤형 진로·진학 컨설팅을 지속 추진하고 중학생 적성찾기 프로그램, 저출생 극복을 위한 다둥이 장학금 지원사업 등을 새롭게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성주 명품교육의 중심에 있는 공립교육기관‘성주군 별고을 교육원’은 2014년 개원 후 매년 최상위권 대학에 다수의 졸업생을 배출하고 학업 역량을 강화하는 등 명실상부한 미래인재양성의 주춧돌 역할을 해오고 있다.

또한, 미국 아이비리그 명문대 투어 사업은 지역학생들의 꿈과 진로 방향을 폭넓게 키워주는 글로벌 인재 양성 사업으로서 참여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성주군은 100세 시대를 맞아 개인 삶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고령화된 지역 사회 문제에 대한 고민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기 위한 평생교육 사업에 2억원을 투입한다.

일자리 특화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해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과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평생학습형 일자리 연계 지원 사업과 읍면 단위 주민의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한 행복학습센터를 읍·면 주민자치위원회와 협력해 운영한다.

또한, 지역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평생교육 지도자 양성과정을 추진해 평생교육 인적 기반을 조성하는 등 군민들이 평생 배움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5년에는 평생교육이용권 지원사업을 새롭게 추진하는 등 평생교육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교육은 빛나는 미래를 위한 씨앗이다 지속적인 학령 인구감소로 지역인재 육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차별화된 교육정책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교육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등 교육정책에 진심 어린 열정으로 최선을 다하겠다 앞으로도 성주군이 전국 최고의 명품 교육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성주교육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보내 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