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아리에서 전문성 키우고 업무개선까지 경기도교육청, 우수 학습동아리 5개 선정

교직원 자발적 참여해 학습 교류, 정책 연구, 업무개선 방안 모색

김덕수 기자
2024-12-19 14:17:50




학습동아리에서 전문성 키우고 업무개선까지 경기도교육청, 우수 학습동아리 5개 선정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공동 학습과 연구로 업무개선 방안을 모색한 우수 학습동아리 5개를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학습동아리는 교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학습 교류, 경기교육 정책 연구, 업무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344개 팀 4천 127명이 참여했다.

우수 학습동아리는 실용성, 창의성, 노력도, 회원 참여도 기준에 따라 1차와 2차에 걸쳐 보고서 및 결과물 심사해 5개를 선정했다.

도교육청은 5개 학습동아리 58명 전체에게 표창을 수여할 예정이다.

선정된 우수학습동아리는 △ 인공지능을 활용한 보건 수업 연구 △) 인공지능 챗봇 개발·모바일 앱 업데이트를 통한 청렴 플랫폼 구축 △ 비합리적이고 관행적인 행정업무 개선 △ 학교 작업환경 내 안전 보호구 착용 우수사례 홍보 △ 학교 주관공사가 된 18억 다목적 강당 증축 공사 추진 및 개선 방안이 선정됐다.

‘크리에이터 학습동아리’에 참여한 한 교사는 “에듀테크를 활용해 보건 수업에 적용하고 학습동아리에서 수업 사례 발표와 피드백으로 수업 전문가로서 역량을 키웠다”고 말했다.

‘참터지기 학습동아리’에 참여한 한 교직원은 “평소 관행적으로 처리했던 업무를 돌아보고 개선점을 찾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선후배 간 업무추진 어려움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며 성장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도교육청이 지난 10월 실시한 학습동아리 운영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95%가 ‘실무와 관련한 학습정보를 습득했고 업무 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다.

또한 94%는 ‘경기교육 또는 교육행정 효율화와 관련해 지식의 폭이 확장됐다’고 답변했으며 94.7%는 ‘차년도 학습동아리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해 공동 학습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다.

도교육청은 학습동아리 결과물을 누리집에 게시해 현장에 공유하고 현장 교사들의 참여를 확산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승호 학교업무개선담당관은 “교직원들이 관심 분야에 대해 공동 학습하는 문화가 인상깊었다”며 “교육 현장에 학습 교류가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고 학습동아리 결과물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