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2024년 법정 계량기 정기 검사 추진

정확한 상거래를 위한 계량기 검사 11월 4일부터 시작

김덕수 기자
2024-10-22 13:10:28




거창군, 2024년 법정 계량기 정기 검사 추진



[한국Q뉴스] 거창군은 11월 4일부터 12일까지 ‘법정 계량기 정기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계량기 정기 검사는 계량의 정확성을 확보해 공정한 상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2년마다 시행하는 법정 검사이다.

검사 대상은 형식승인을 받은 10톤 미만의 상거래용 및 증명용 비자동 저울로 접시 지시 저울, 전기식 지시 저울, 판 지시 저울 등이 포함된다.

단, 가정용, 교육용, 참조용 저울 등 형식승인 제외 품목과 2023년과 2024년에 검정 또는 재검정을 받은 저울은 제외된다.

검사 항목은 검정 기준상 구조 적합 여부, 법정 사용 오차 여부, 정기 검사 및 검정 여부 등이다.

검사를 통과한 계량기에는 합격필증을 부착되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사용 중지 표시증 부착과 함께 수리 또는 파기하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또한, 고의로 정기 검사를 받지 않으면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군은 문화거리센터, 거창스포츠파크, 주민센터 6개소를 방문해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울 보유자는 거창군 홈페이지 공고문 또는 홍보물을 통해 장소별 검사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고 검사를 받으면 된다.

김미정 경제기업과장은 “2년마다 진행되는 계량기 정기 검사를 꼭 받으셔서 올바른 상거래 질서를 확립하는데 협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