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프로젝트 기여 활동 강좌 참여자 모집

지도자급 개발자와 함께 15개 유명 오픈소스 과제·사업에 참여할 학생·개발자 300여명 모집

김상진 기자
2024-05-23 12:23:1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Q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월 24부터 6월 23일까지 ‘2024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에 참가할 학생 및 개발자 300여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와 참여 촉진을 위해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를 운영 중으로 동 아카데미는 국내 오픈소스 개발자의 멘토링을 통한 예비 오픈소스 개발자 양성을 위해 수준별·단계별 오픈소스 프로젝트 참여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일부터 참여자를 모집(5.24~6.23)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은 국내·외 유명 오픈소스SW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리더급 개발자들과 함께 프로젝트 기능개선 및 다양한 기여활동에 참여해, 리더급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멘토링 중심 프로그램이다.

멘티로 선발된 학생·개발자는 각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리더급 개발자에게 1:1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각 프로젝트 팀은 온·오프라인 모임 활동에 필요한 인프라 및 운영비 등 프로젝트 활동 지원을 받게 된다.

또한, 우수 참여자에게는 과기정통부장관상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이 시상될 예정이다.

참여형 프로그램에는 오픈소스 생태계에 관심을 가지고 기여할 의향이 있고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보유한 학생·개발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사전에 기획된 유명 오픈소스 프로젝트 중 본인의 수준·관심 분야 및 기술 등을 고려해 적합한 프로젝트에 신청하면 된다.

아울러 입문형, 체험형 프로그램은 올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추가적으로 참여자를 모집할 예정으로 6월 이후 공개SW포털 공지사항에서 모집일정과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황규철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소프트웨어의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아이디어와 성과를 공유하며 다양한 개발자가 함께 협업하는 오픈소스 생태계가 전세계적으로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신산업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다”며 “동 아카데미를 통해 국내 학생·개발자들이 적극적으로 글로벌 오픈소스 생태계에 참여해 우수 개발자로 성장하고 나아가 우리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의 든든한 기반이 되어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