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23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2022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 광고비는 총 16조 5,203억원으로 전년 대비 6.5% 증가

김상진 기자
2024-01-16 12:09:56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Q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2022년도 국내 방송통신 광고비 시장 현황과 2023~ 2024년 전망을 담은 ‘2023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본 조사는 국내 방송통신광고 시장 현황 및 변화 양상을 파악해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는 국내 소재 매체사를 대상으로 매체별·광고유형별 광고비 현황 및 전망과 광고업무 종사자 현황을 조사한다.

2022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 광고비는 16조 5,203억원으로 전년 대비 6.5% 증가했다.

이는 국제 이벤트 특수와 디지털 광고 확대 영향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매체별로 보면 온라인 광고비가 8조 7,062억원으로 전체 중 가장 많은 52.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방송 광고가 4조 212억원으로 24.3%, 인쇄 광고가 2조 1,277억원으로 12.9%, 옥외 광고가 1조 693억원으로 6.5%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3년 전체 광고비는 미국발 고금리, 경제 성장 둔화 영향으로 16조 74억원으로 집계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기준, 온라인 광고비는 8조 7,062억원으로 전년 대비 8.8% 증가했다.

매체별로는 모바일 광고비가 전년 대비 9.3% 증가한 6조 8,035억원, PC 광고비는 6.9% 증가한 1조 9,027억원으로 조사됐다.

한편 2023년 온라인 광고비는 9조 216억원으로 추정되며 증가율은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2022년 기준, 방송 광고비는 4조 212억원으로 전년 대비 0.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자별로는 지상파 TV, PP, 라디오, SO, IPTV, 위성방송 등 방송 사업자 대부분의 광고비가 감소했다.

한편 2023년 방송 광고비는 3조 3,076억원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2022년 기준, 인쇄 광고비는 2조 1,277억원으로 전년 대비 5.3% 증가했으며 옥외 광고비는 1조 693억원으로 전년 대비 15.0%, 기타 광고비는 5,959억원으로 전년 대비 16.9% 각각 증가했다.

인쇄 매체별로는 신문이 전년 대비 5.5% 증가한 1조 8,014억원, 잡지는 전년 대비 4.3% 증가한 3,263억원으로 집계됐고 옥외 매체별로는 인쇄형이 전년 대비 12.9% 증가한 7,190억원, 디지털사이니지가 전년 대비 19.4% 증가한 3,503억원으로 집계됐다.

한편 2023년 인쇄 광고비는 1조 9,208억원, 옥외 광고비는 1조 1,466억원, 기타 광고비는 6,108억원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조사로 파악된 국내 광고 업무 종사자 수는 2023년 기준, 총 24,268명으로 신문·잡지 등 인쇄 광고 시장의 종사자가 전체 종사자의 47.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