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회원국 간 회복력 있는 미래를 위한 공유 가치와 파트너십 증진 방안 논의

2023년 경제협력개발기구 각료이사회

김상진 기자
2023-06-07 10:28:07




산업통상자원부



[한국Q뉴스]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6.7~6.8 프랑스 파리 OECD 본부에서 개최되는 OECD 각료이사회에 우리정부 대표단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회복력 있는 미래 : 공유된 가치와 전지구적인 파트너십“ 제하 추진되는 양일간의 회의에서 안덕근 본부장은 회복력 있는 미래를 위한 OECD 협력 강화 논의에 참여한다.

안 본부장은 7일 개최되는 경제회복력 세션에서 세계적인 공급망 재편 등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망 상호의존성 관리를 위한 방안, 핵심 생산품 시장의 개방성, 경쟁력, 회복력 유지를 위한 우리 정부의 주요 정책과 국제 공조 방향을 제시한다.

이튿날인 8일 개최되는 에너지의 미래 세션에서는 전세계적 탄소중립·청정 에너지로 전환해 나가는 과정에서 우리 정부 차원의 지속가능성 정책 및 무탄소에너지 활용 확대 방안을 소개한다.

또한, 안 본부장은 세계무역기구 소규모 통상장관회의와 WTO 개혁 공조 모임인 오타와그룹 장관회의에 참석해 분쟁해결제도 개혁을 포함한 WTO 개혁 완수 필요성을 강조하고 제13차 WTO 각료회의 성과 창출을 위한 회원국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한편 안 본부장은 각료이사회 계기 OECD 사무총장 및 주요 회원국들과 양자협의를 개최해 주요 양자현안 및 글로벌 이슈 공조방안을 논의하고 철강 공급과잉 대응을 위한 글로벌 철강포럼과 디지털경제동반자협정 가입협상 실질타결 선언식에도 참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