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과태료관리 시스템 구축

김상진 기자
2021-01-29 16:29:45




함안군,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과태료관리 시스템 구축



[피디언] 함안군은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위반 차량에 대한 차적 조회부터 과태료 부과까지 한 번에 처리하는 원스톱 자동전산시스템을 구축해 본격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과태료관리 자동전산시스템은 전산상 관련된 시스템들을 모두 연동시켜 민원인이 위반사항 신고 시 위반차량의 차적 조회, 과태료 부과, 우편 발송 등 일련의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해 업무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새로운 업무 프로그램이다.

이번 시스템 구축 전에는 담당 공무원이 위반 신고를 받아 주차위반사실 확인, 과태료부과, 사전통지서 작성, 우편 발송까지 모든 업무를 수작업으로 진행해 업무처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존재했다.

그러나 원스톱 시스템을 사용하면 과태료 업무처리 시간이 1/3가량 단축되고 처분내역도 보다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짐에 따라 정확한 민원응대는 물론 체납사항도 효율적으로 징수하는 등 행정처리의 폭도 확대된다.

함안군청 유원주 주민복지과장은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위반 차량 신고의 증가로 이에 대응하기 위해 경남도 군부 최초로 시스템을 도입했다”며 “이번 시스템 구축을 시작으로 장애인 홀로세대에 ICT 연계 인공지능 통합돌봄사업 시행 등 IT시대에 발맞춰 선도적인 복지행정을 펼치는데 앞장서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