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2021. 상반기 학교급식 관계자 역량강화 온라인 직무연수 개최

김상진 기자
2021-01-28 07:57:41




충청북도교육청



[피디언] 충청북도교육청은 1월 28일 오후 1시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행복씨TV 스튜디오에서 ‘2021. 상반기 학교급식 관계자 역량강화 온라인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는 도내 유·초·중·고·특수·대안학교 및 직속기관 영양교사·영양사,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 등 47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 상황을 반영해 유튜브 행복씨TV 채널을 통한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교육 현장과 소통을 통해 학교급식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교육감과 함께하는 랜선 톡&톡’시간을 마련해 무상급식, 채식급식, 근무 여건 개선, 교육급식, 코로나 대응 등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공감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어 숭의여자대학교 식품영양과 최정화 교수가 ‘학교급식 위생관리지침서 주요내용’을 강의했다.

이 지침서는 2016년 4차 개정 이후 변화하고 있는 학교급식 위생·환경 및 운영상 나타난 미비점 등을 도출해 현장 적용도를 높였으며 올해 1월 전국 학교에 배포됐다.

기후행동비건네트워크 조길예 대표의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학교급식’에 대한 강의도 진행됐다.

이번 강의는 올해 각급 학교에서 주 1회 이상 운영하게 되는 ‘채식급식의 날’을 좀 더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급식업무 담당자가 기후위기와 채식급식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기후·환경교육과 연계해 큰 틀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인식개선에 도움을 줬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부응하는 비대면 온라인 연수를 현장 밀착형으로 추진해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것 같다”며 “앞으로도 교육 현장과 함께 만들어가는 충북 학교급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채식식단과 폭염식단을 영양교육연구회를 통해 향후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