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지능형공장’ 구축 지원, 최대 1년간 4억원 지원

실증 완료 기업부터 유사·동종 업계 기업들까지 인공지능 지능형공장 구축 지원을 통해 인공지능 제조 확산 추진

김상진 기자
2021-06-18 07:46:25




‘인공지능 지능형공장’ 구축 지원, 최대 1년간 4억원 지원



[한국Q뉴스] 중소벤처기업부는 6월 18일부터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인공지능 스마트 공장화를 지원하는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의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스마트공장 보급 등 저변확대와 더불어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플랫폼을 통해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기존 스마트 공장의 고도화를 지원 중이다.

지난해 12월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플랫폼 서비스 착수 이후 업계가 주목할 만한 다수의 우수사례를 창출했으며 이를 중소·중견 제조기업 전반으로 확산하기 위해 올해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을 시범 시행한다.

이번 공고에는 실증 완료 기업의 인공지능 솔루션 고도화 또는 현장 확대 적용과 더불어 유사·동종 업계 기업으로의 인공지능 솔루션 확산을 지원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플랫폼 기반의 단계별 지원체계를 구축해 사업의 연속성과 시너지를 창출한다.

제조데이터의 수집, 저장, 분석 활용에 필요한 전산 자원을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플랫폼 기반의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으로 지원한다.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플랫폼의 인프라와 서비스를 활용해 실증을 완료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솔루션 고도화 또는 현장 확대 적용 등을 우선 지원한다.

인공지능 제조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 유사·동종 업계 기업들의 솔루션 구축도 지원해 인공지능 스마트공장을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 전반으로 확산한다.

이 사업을 통해 검증된 우수 인공지능 솔루션의 경우, 향후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플랫폼의 솔루션 스토어에 탑재해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