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제7기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 개최

도내 최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인증 기반, 아동이 주체가 되는 참여행정 강화

김석화 기자
2026-06-26 08:15:50




강원특별자치도 횡성군 군청



[한국Q뉴스] 횡성군은 27일 청소년수련관 3층에서 제7기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하고 아동의 권리 증진과 정책 참여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발대식은 아동을 정책의 수혜자가 아닌 지역사회의 주체로 인식하고 아동의 목소리가 군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는 참여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7기 아동참여위원회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아동위원 20명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앞으로 11월까지 아동권리 옹호, 정책 제안, 아동친화 환경 조성, 캠페인 기획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횡성군은 2024년 12월 도내 최초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인증을 획득한 바 있으며 이번 제7기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을 통해 아동이 직접 지역사회 변화를 이끄는 실질적인 참여 구조를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위원회는 아동 스스로 생활 속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어, 아동의 권리와 의견이 행정 전반에 더욱 폭넓게 반영될 수 있도록 운영될 예정이다.

박은정 가족복지과장은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이 지역의 중요한 구성원으로서 목소리를 내고 정책 형성 과정에 참여하는 의미 있는 장”이라며 “도내 최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인증의 성과를 바탕으로 아동이 살기 좋은 횡성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