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금곡동 주민자치위원회, 주민자치회 전환 대비 안산시 사동 방문…선진지 벤치마킹

김인수 기자
2026-06-23 15:12:07




남양주시 금곡동 주민자치위원회, 주민자치회 전환 대비 안산시 사동 방문…선진지 벤치마킹 (남양주시 제공)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지난 19일 금곡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학습하고 주민자치회 전환에 대비한 역량을 높이기 위해 안산시 사동 주민자치회를 방문해 선진지 벤치마킹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벤치마킹은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주민자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안산시 주민자치회의 운영 사례를 학습하고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주민자치회 전환을 앞둔 시점에서 위원들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자치사업 발굴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날 위원들은 안산시 사동 주민자치회 운영 현황과 주요 추진 사례를 살펴보며 실질적인 운영 노하우를 학습했다.

또한 내년 주민자치회 전환 이후 개최될 주민총회의 전반적인 진행 절차, 의제 발굴 과정, 주민 참여 확대 방안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어 진행된 마을 투어에서 위원들은 사동 주민자치회가 추진한 △지역자원을 연계한 자원순환 마을 가꾸기 △마을 거점 공간 조성 및 활용 사례 등을 살펴보며 금곡동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금곡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이번 벤치마킹 과정에서 수집한 우수사례를 향후 주민자치사업 발굴과 주민자치회 전환 준비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김의태 금곡양정행정복지센터장은 “이번 방문이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직접 살펴보는 좋은 기회가 됐길 바란다”며 “이번에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우리 금곡동과 접목해 주민자치위원회의 성공적인 주민자치회 전환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임화란 금곡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벤치마킹은 주민자치회 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우수사례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이번 과정을 바탕으로 주민과 함께 성장하는 주민자치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