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황룡강 수질 관리 ‘우수기관’ 선정

전남도 수질오염총량관리 우수 평가… 부서 협업, 오염원 제거 노력 인정

김상진 기자
2026-06-25 14:05:59




장성군, 황룡강 수질 관리 ‘우수기관’ 선정 (장성군 제공)



[한국Q뉴스] 장성군이 전라남도 주관 ‘영산강·섬진강 수계업무 담당자 연찬회’에서 수질오염총량관리 실적평가 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찬회는 영산강·섬진강 수계 시·군 및 관계기관 담당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지원사업과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질오염총량제는 하천의 목표 수질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개발을 허용하는 제도다.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과 청정 환경 보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장성군은 부서 간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실효성 있는 수질개선 대책을 추진해 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목표 수질 달성과 할당부하량 준수를 위해 하수처리시설을 확충하고 오염부하량을 체계적으로 삭감하는 등 황룡강 물을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점도 인정받았다.

군 관계자는 “청정 장성을 만들기 위해 군민과 공직자가 함께 이뤄낸 값진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수질오염총량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