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교육지원청, 학교급식담당자 디지털 챌린지 연수 실시

학업무는 스마트하게, 급식 업무는 더 효율적으로

김인수 기자
2026-06-25 09:45:14




용인교육지원청, 학교급식담당자 디지털 챌린지 연수 실시 (용인시 제공)



[한국Q뉴스]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은 용인 관내 학교급식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6 학교급식담당자 디지털 챌린지 연수’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생성형 AI 및 디지털 플랫폼 활용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학교급식 담당자의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하고 AI·디지털 기반의 교육혁신 흐름에 발맞춰 학교급식 행정업무의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대면 집합 연수와 온라인 연수를 병행해 총 2회차로 진행됐다.

먼저 6월 24일 용인교육지원청 대강당에서 진행된 1일차 연수에서는 ‘AI 와 함께하는 급식 업무’를 주제로 생성형 AI 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급식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법을 다뤘다.

이어 7월 14일에 열리는 2일차 온라인 연수에서는 ‘노션을 활용한 스마트 급식 운영’을 주제로 영양교사들이 직접 개발한 ‘영양 All-In-One 워크페이스’를 소개하고 이를 통한 체계적인 급식 업무 관리 방안을 공유한다.

이번 연수는 단순 이론 강의에서 벗어나, 참석자들이 개인 스마트 기기와 PC 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AI 활용 역량을 높임으로써 실질적인 업무 경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조영민 교육장은 “학교급식 담당자의 디지털 역량 강화는 급식 업무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며 “이번 연수를 통해 생성형 AI 와 디지털 도구를 현장에 적극 적용해 보다 스마트한 급식 운영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