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혁 의원, 전국 최초 ‘공항 연계 환승관광 조례’ 제정으로 우수조례상 수상

공항 환승객을 경기도 관광수요로 연결한 정책 성과 인정

김인수 기자
2026-06-24 11:00:47




정동혁 의원, 전국 최초 ‘공항 연계 환승관광 조례’ 제정으로 우수조례상 수상 (경기도의회 제공)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정동혁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공항 연계 환승관광 활성화에 관한 조례가 2025년도 경기도의회 우수조례로 선정돼 제11대 경기도의회 의정 활동 마무리를 앞두고 의장 표창을 수상했다.

이 조례는 인천국제공항을 경유하는 외국인 환승객의 관광 수요를 경기도로 유도하고 공항 인접 지역의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조례 주요 내용에는 △공항 연계 환승관광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및 사업 추진 △환승관광전략지구 지정 및 지원 △환승관광상품 및 콘텐츠 개발 △교통체계 마련 및 민·관 협력체계 구축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고양, 파주, 김포 등 인천국제공항과 인접한 경기 서북부 지역의 입지적 장점과 DMZ 등 경기도의 풍부한 관광자원을 연계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전국 최초의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정동혁 의원은 “이번 수상은 임기 마무리 시점에 받게 된 뜻깊은 상이라 더욱 큰 보람으로 다가온다”며 “그동안 경기도민과 고양시민을 위해 고민하고 추진해 온 정책적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게 되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도의원으로서의 임기는 마무리되지만, 앞으로도 시민 곁에서 필요한 역할을 이어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